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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주목해야 할 마케팅 트렌드 9가지 (1편)

그로스마케팅 파트너 허들러스

안녕하세요 그로스마케팅 파트너 허들러스의 유성민 대표입니다.

오늘은 2020년 주목해야 할 주요 마케팅 트렌드 9가지를 살펴볼 예정입니다.



새해가 밝았다는 것은 마케터들에게는 향후 12개월 동안 마케팅 전략을 전반적으로 검토하고 새롭게 고칠 수 있는 적절한 시기임을 의미합니다.  여기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여, 우리의 North Star Metrics(첫 번째 글 참조)부터 데이터를 예측해보는 범위까지 다양하게 다룰 예정입니다. 또한,  마케팅의 순간적인 포착점 부터 브랜드화된 챗봇까지 구성해볼 예정입니다. 이러한 추세들에 대해 각 분야의 최고 전문가들의 인사이트까지 한번 만나보시죠.


1. 비디오 마케팅과 진실된 마케팅 보이스


가짜 뉴스와 틀에 박힌 이미지의 시대에서 사람들은 싫증 나기 시작했습니다. 온라인 상에서의 잠재고객들은 [진성성이 있는 온라인 상호작용]을 원하게 되었습니다. 마케팅 담당자는 잠재고객과 진정한 인간 대 인간관계를 맺기 위해 동영상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왜 비디오냐구요 ? 오프라인에서는 서로 얼굴을 볼 수 없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지만 영상을 통해 오프라인에서의 상호작용을 온라인 세계에서도 모방 가능하게 하는 것이지요. 마케팅 담당자의 브랜드에 사람을 추가하는 방법은 그만큼의 효과가 있습니다.


다음 통계를 한번 보세요.

- 시청자는 제품에 대한 영상을 보고 나서 64%-85% 더 구매할 가능성이 크다 (KissMetrics)

- 거의 50%의 사용자가 매장을 방문하기 전에 제품이나 서비스와 관련된 동영상을 검색한다(ThinkWithGoogle)

- 비디오를 사용하는 마케터는 사용하지 않는 마케터보다 49%의 빠른 수익을 올린다(VidYard)


동영상 콘텐츠도 두 가지의 종류가 생겨버렸습니다.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영상과, 라이브 스트림이지요. 다른 형식의 영상 콘텐츠에 마케터들은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1) 일시적인 영상


Instagram stories와 SnapChat은 영상 콘텐츠의 길을 열었습니다 : 24 시간 후에 사라지는 비디오 아시죠? 이것은 마케터가 추구하는 수익과 반대되는 콘텐츠 개재 형식을 제작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마케터들은 제대로 된 영상 광고 하나로 최대한 오랜 시간 동안 광고를 하고 싶어 하니까요. 그러나 우리 잠재고객의 대다수가 인스타그램을 자주 사용한다면 24시간 이후에 사라진다 할지라도, 귀중한 자산이 될 수 있지요.



"인스타그램 스토리"는 인스타그램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능들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사실 이 기능 자체가 시작할 때쯤 인스타그램에서 밝힌 내용들보다는 아직 덜 세련된 구석이 있긴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스타 그램 스토리에 올라가는 소식은 팔로워의 뉴스피드 상단에 24시간 동안 유지됩니다.

Instagram 및 Snapchat 스토리와 같은 일시적인 비디오 콘텐츠는 2017 년에 폭발적으로 증가했으며, 2018 년은 일명 '24시간 이후 사라지는 비디오' 기능을 모든 브랜드가 사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팔로워가 1만 명이 넘는 비즈니스가 스토리 사용 시에 웹사이트로 이동할 수 있는  링크를 추가할 수 있게 되었으므로 Instagram Stories를 사용하여 트래픽을 늘리고 매출을 올리는 브랜드가 증가할 것입니다.

추가로, 새로운 인스타그램 스토리의 특징은 브랜드 페이지가 일시적인 비디오 영상을 올림으로써, 더욱 많은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가장 좋은 전환율을 보인 비디오 콘텐츠는 사라지지 않고 프로필 사진에 그대로 유지할 수 있게 업데이트되기 때문입니다. 즉, 인스타그램 스토리로 사람들을 모으고, 프로필 사진에는 가장 좋은 콘텐츠를 원하는 기간 동안 마음대로 게재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2) 실시간 방송


페이스북 라이브는 우리 팔로워들과 실시간 소통을 하도록 도와줍니다.



Facebook Live 콘텐츠는 뉴스피드의 그냥 이미지보다 유기적인 뷰를 135% 이상 끌어냅니다. 또한 Facebook 알고리즘은 콘텐츠가 유기적으로 보이도록 만드는 데에 엄청난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2018년 페이스북 정책 변화 글 참조) 그래서 라이브 스트리밍은 마케팅 전략에서 아주 중요한 전략이 되었습니다.

게시자가 게시하면 팔로어가 자동으로 알림을 받고 우리 페이지에 관심을 갖게 될 테니까요.


Facebook 또는 Youtube Live를 사용하여서 신제품을 발표하거나, 인터뷰를 주최하며 팔로워들에게 방송을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 방송은 잠재고객 커뮤니티와의 원활한 대화를 위한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팔로워는 질문을 하거나 실시간으로 의견을 말하고, 책임감과 진정성을 강조하는 양방향 의사소통이 가능해집니다.


사실 비즈니스 용 라이브 비디오를 사용하는 것은 대화보다는 전환에 포커스를 두어야겠지요. 시청자에게 어떤 아이디어를 불어넣어서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을까요? 동영상 스트리밍 플랫폼 Wistia의 Jenny Mudarri 콘텐츠 마케팅 매니저는 "지나치게 복잡한 웹 세계에서 진정성은 그 어느 때보다도 가치가 높습니다. 과장하거나 환상을 심어주는 콘텐츠를 제작하기보다는, 진정성을 강조한 비디오 콘텐츠로의 전환이 엄청나게 중요한 시대가 다가오고 있습니다"라고 했습니다.


인스타그램의 라이브 방송 기능을 사용하여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라이브로 입장하거나 여러 사용자와 멀티 계정으로 토론을 이끌어 낼 수 도 있습니다. 

아래에 참고자료도 첨부해둘게요 :)



1) 페이스북 라이브 스트림 by Facebook

2) 유튜브 라이브 스트림 제작 법 by Google

3) 비즈니스를 위한 인스타그램 스토리 by Later

4) 인스타그램 스토리의 중요한 점들 by La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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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전환 최적화]에서 [실험]으로의 변화


'전환 최적화'라는 이용 어는 10년 전부터 이 분야를 지배해 왔습니다. 그러나 마케팅 업계는 "전환율"에 대한 좁은 초점에서부터 조직적인 초점에 대한 실험의 광범위한 관점으로 트렌드가 이동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실험이 A/B테스트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에요. [실험]은 하나의 사고방식입니다. 이 사고방식은 전통적인 마케터들의 직무 성격조차 송두리째 뿌리 뽑고 있습니다.


True North Metric

진정한 North Star Metric은 여전히 중요합니다. 올해에도 끊임없이 최적화에 중심이 되는 이론은 NSM이 될 것입니다. 즉, 우리 비즈니스에서 가장 중요한 성장 지표를 파악하는 행위가 될 것입니다.

조직 차원에서의 실험은 실험 프로그램이 여러 부서들의 OKR을 연결하여 테스트할 수 있는 것에 대한 거시적인 관점을 의미합니다. 실험은 하나의 새로운 가설이 되고 있고, 새로운 성공 측정 기준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수없이 많은 데이터와 다양한 가능성으로 인해 비즈니스 성장에 진정으로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방향을 알려주는 가이드라인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우리는 수없이 쌓이는 데이터를 활용할 수도 없을 것이고, 반드시 카오스 상태가 될 것입니다. 사실 [개선]이라는 느낌을 주는 대안 Mestrics(ex. 노출량, 페이지뷰 수)는 수도 없이 많지만, 사실 이 지표들은 우리 비즈니스의 최종 목표를 개선시킬 수는 없지요. 

기억하세요. "웹사이트 최적화는 North Star Metrics에 기여해야 한다"

많은 기업들은 고객 충성도를 향상하는 하나의 지표나 척도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True North Metric은 종종 단일 전환이 아닌 고객의 평상 가치에 초점을 맞춥니다.


아래는 유명한 기업들의 True North Metrics입니다.

- 구글은 사용자당 세션 수를 최적화합니다.

- 에어비앤비는 밤 시간대에 예약하는 사람들의 숫자를 최적화합니다.

- 서브웨이는 한 고객의 전체 기간 중 총 몇 회의 주문이 이루어지는지 주문의 빈번도를 최적화합니다.



3. AI의 혁명은 계속된다.


AI는 마케팅 분야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분야에서 핵심 토픽이 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AI가 마케팅 분야에서 의미하는 바에 호기심을 느끼며, 기계 학습. 심화 학습 및 자연어 처리에 대한 기본 사항들에 대해 알고 싶어 합니다. 그러나 인공 지능 트렌드에서 가장 우리 코앞에 다가온 것은 [챗봇]입니다.


나이키의 AI챗봇입니다. 우리가 필요하면 언제든 주문이 가능하게 됩니다.


채팅 봇은 내년에 AI에서 가장 널리 구현된 형태 중 하나가 될 것입니다. 마케팅 담당자는 고객 서비스가 기억에 남을 만큼 유용하도록 대화방에 브랜딩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로봇은 고객과의 상호 작용에서 유머나 개성까지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개인화된 서비스도 함께 제공하도록 고안되었습니다.


예를 들면 Whole Foods의 Facebook messenger chatbot입니다. 재료를 검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챗 봇은 개인에 맞는 권장 사항을 알려줍니다. 고객은 조리법에 대한 추천을 받기 위해 성분 이모티콘을 클릭하기 만하면 됩니다.


이모티콘만 클릭하면 추천 레시피를 제공받을 수 있는 챗봇



또한 기계 학습 및 자연어 처리 기능을 사용하여 FAQ를 수정합니다. 딥러닝 기술을 적용하여 더 많은 사람들이 질문을 많이 할수록 챗봇은 똑똑해집니다. 마치 알파고처럼 말이지요. 

또한 현재 페이스북 메신저를 사용하고 있는 유저는 12억 명이고 확실히 발전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2편에서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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