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⑪ 페이스북/인스타그램 맞춤 타깃 생성하기

그로스마케팅 파트너 허들러스

11. 페이스북/인스타그램 맞춤 타깃 생성하기


안녕하세요. 그로스마케팅 파트너 허들러스의 유성민 이사입니다. 허들러스는 데이터에 기반한 비즈니스 성장의 방법론은 연구하며 컨설팅을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앞으로 브런치에 페이스북 퍼포먼스 마케팅에 관련된 글을 순차적으로 연재해나갈 예정입니다 :) 오늘은 그 연재의 열한 번째 이야기를 진행해보도록 할게요. 

지난 장표에서 우리는 맞춤 타깃과 유사 타깃의 개념과 그 차이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장에는 페이스북 페이지 참여자, 인스타그램 참여자 등 우리 비즈니스와 실제 상호작용을 했던 맞춤 타깃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안내드리겠습니다. 


1. 맞춤 타깃 생성하기  


광고 관리자 메뉴에서, [타깃] 영역으로 이동합니다. 


[타깃] 페이지에서는 말 그대로 리마케팅을 위한 우리 비즈니스만의 리마케팅 고객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리마케팅 고객을 전문용어로는 ‘리마케팅 모수'라고 부릅니다. 유사 타깃을 만들기 전에, 맞춤 타깃을 만들어야 하므로, [맞춤 타깃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다양한 방법으로 우리 비즈니스에 상호작용 했던 유저들을 정의할 수 있는 영역이 나타납니다. 즉, “어떤 맞춤 타깃을 만들 것인가"를 물어보는 것입니다.  



맞춤 타깃을 만드는 방법이 2가지 카테고리에 각각 4개, 7개씩 총 11가지가 들어가 있습니다. 하나씩 열거하여 이해해봅시다.


1) 웹사이트 : 웹사이트에서 상세페이지에 도착했거나, 장바구니 페이지에 들렸던 유저들을 리마케팅 모수로 잡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웹사이트 트래픽으로 맞춤 타깃을 정의해주기 위해서는 반드시 자사몰에 페이스북 픽셀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2) 고객 리스트 : 고객들의 개인 DB를 가지고, 페이스북에서 광고를 하지 않고도, 고객들의 이메일이나 전화번호가 페이스북에 등록이 되어있다면 리마케팅 모수를 만들 수 있습니다. 외부 파일을 통해서도 리마케팅 구현이 가능합니다. 이 부분은 추후 챕터에서 자세히 다뤄보겠습니다.

3) 앱 활동 : 앱에서 특정 행동을 한 유저를 리마케팅 모수로 잡을 수 있으나, 개발단의 지식이 필요하여, 해당 장에서는 따로 다루지 않을 예정입니다.

4) 오프라인 활동 : 오프라인에서 매장을 방문했다거나, 전화를 건 유저들을 리마케팅 모수로 잡을 수 있습니다만, 아직은 대한민국에는 아직 많이 사용하고 있는 서비스가 아니기 때문에 설명을 생략하겠습니다.

5) 동영상: 우리가 동영상 광고를 집행할 때, 동영상 광고를 한 번이라도 조회하거나, 영상 전체 길이의 특정 퍼센티지를 조회한 사람들로 리마케팅 모수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6) Instagram Account : 우리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한 광고에 상호작용을 했거나(좋아요, 댓글 등 0 , 우리 인스타그램 계정을 팔로잉하고 있는 유저들을 리마케팅 모수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7) 잠재 고객용 양식 : 잠재고객 캠페인을 통해서 캔버스에 방문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리마케팅 모수를 만들 수 있습니다.

8) 이벤트 : 대한민국에서는 많이 사용하지 않는 기능이나, 오프라인 이벤트에 반응을 보인 유저들을 대상으로 리마케팅 모수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9) 인스턴트 경험 : Instant Experience 광고 , 즉 캔버스 광고에서 특정 행동 (캔버스 뷰, 스크롤)을 했던 유저들을 리마케팅 모수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10) Facebook 페이지 : 만들어놓은 우리들만의 페이스북 페이지가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에 특정 행동을 한 유저들을 대상으로 리마케팅 모수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11) Shopping : 최근 새롭게 나온 페이스북 숍을 기반으로 리마케팅 모수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해당 부분은 최신 업데이트된 내용이라 별도의 카테고리에서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는 이 페이스북 페이지에 참여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리마케팅 모수를 생성할 것이기 때문에, 위 메뉴들 중 [Facebook 페이지]를 클릭합니다.




- 맞춤 타깃을 생성할 페이지를 선택합니다.

- 페이지에 참여한 모든 사람들을 대상으로 리마케팅 모수를 정의하고, 타깃 생성 기준 최근 날짜별로 유저들을 정의해줄 수 있습니다.

- 타깃의 이름을 여러분이 알아볼 수 있도록 적어두고, 타깃 만들기를 누르면 맞춤 타깃 생성이 모두 끝납니다.

그렇다면, [페이지에 참여한 모든 사람]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해당 드롭다운 메뉴를 눌러 살펴봅시다.



[페이지에 참여한 모든 사람]


- 우리 페이스북 페이지 타임라인에 방문했던 모든 사람

- 우리가 집행한 광고 또는 업로드한 게시물에 특정 반응을 보였던 사람 (클릭, 조회 , 재생 등)

- [더 알아보기]와 같은 행동 유도 버튼을 클릭한 사람

- 우리 비즈니스 페이지로 메시지를 보낸 사람

- 게시물 저장 기능을 사용한 사람



이 모든 사람들을 묶어서 [페이지에 참여한 모든 사람]으로 정의합니다. 페이지에 참여한 모든 사람들로 맞춤 타깃을 정의하고, 오른쪽 하단 [타깃 만들기]를 눌러주세요. 그러면, 맞춤 타깃 정의가 완료됩니다. 우리가 정의한 맞춤 타깃이 이렇게 목록에 들어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젠 맞춤 타깃을 만들었으니 맞춤 타깃 기반의 유사 타깃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유사 타깃을 굳이 언어로 표현하자면, ‘LABBIT 페이지에 참여했던 사람과 비슷한 사람’ 정도로 해석이 될 수 있습니다.



2. 유사 타깃 생성하기

만들어둔 맞춤 타깃의 체크박스를 클릭하고, 상단 점 세 개가 있는 메뉴를 눌러, [유사 타깃 만들기] 메뉴를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은 이미지가 나타납니다. 위 이미지에 있는 메뉴들을 순서대로 열거하여 설명해보겠습니다.

소스 : 유사 타깃의 데이터 소스가 되는 맞춤 타깃을 불러오면 됩니다. 여기서 불러올 수 있는 맞춤 타깃은 당연히 우리 페이스북 광고 계정에서 정의해놓은 맞춤 타깃입니다. 맞춤 타깃이 따로 없다 연, 유사 타깃도 명시 만들 수 없습니다. 


위치 : 유사 타깃의 위치를 트래킹 할 수 있으나, 안타깝게도 대한민국만 세팅 가능합니다. 


타깃 수 : 유사 타깃을 만들 유사 타깃의 세그먼트(덩어리) 수입니다. 우리가 만들 수 있는 유사 타깃의 덩어리 단위라고 봐주시면 됩니다. 저는 3개로 유사 타깃 수를 지정해보고, 아래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타깃 규모 : 총 3개의 구간이 있습니다. LABBIT_페이스북 페이지에 참여한 사람 중 가장 유사한 사람 상위 0% -1% , LABBIT_페이스북 페이지 참여자 중 가장 유사한 사람 상위 1%- 2% , 페이스북 페이지에 참여한 사람 중 가장 유사한 사람 2% - 5% 순으로 총 3개의 타깃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유사 타깃까지 모두 생성하고 나면 우리가 정의해놓은 맞춤 타깃 1개와 유사 타깃 3개가 생긴 것이 보입니다. 지금은 생성중이라고 나타나지만, 1시간 정도 지나면 타깃이 업데이트가 되어 정상적으로 광고를 집행할 때, 해당 맞춤 타깃과 유사 타깃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사 타깃은 실제로 행동을 발생시킨 사람들이 아닌데, 과연 성과가 좋을지 의구심이 드는 사람도 있겠지만, 이 부분은 경험적으로 나마 알려드리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관심사, 연령 기반으로 타기팅을 하는 것보다는 경험상 유사 타깃으로 광고를 집행했을 때 성과가 더 좋았습니다. (물론 예외도 있습니다.) 


자 , 이제 타깃을 만들었으니 광고 관리자 - 캠페인 만들기를 눌러, 광고 세트로 이동합니다.  



광고 세트에서 우리가 저장해두었던 맞춤 타깃과 유사 타깃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바로, 광고 세트 - 맞춤 타깃 영역입니다. 


맞춤 타깃에서 마우스의 커서를 잡으면 우리가 아까 타깃 메뉴에서 정의해놓은 타깃들이 보입니다. 단순히 이 타깃들을 넣어주기만 하면 리마케팅이 모두 끝이 나게 됩니다. 참 간단합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맞춤 타깃과 유사 타깃을 정의하고, 광고 세트에 들어가 타기팅을 마치는 과정까지를 자세히 다뤄보았습니다. 다음 장표에서는 고객 데이터(메일 주소, 전화번호)를 가지고 맞춤 타깃을 만드는 방법을 공유하겠습니다.  


그로스 마케팅 파트너 허들러스 바로가기

페이스북 광고 가이드 만나보기  

구글 애널리틱스 가이드 만나보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