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의 이해 프롤로그 부분
빌 니켈스, 짐 맥휴지, 수잔 맥휴지 저자의 경영학의 이해 프롤로그 내용이 너무 인상적 이여서 내년 대학 입학을 앞둔 수험생 동생에게 공유하기 위해서 프롤로그 내용만 발체 했습니다.
* 다음 내용은 올바른 대학생활을 위한 학부생들을 위한 조언이므로 이미 대학을 졸업한 사람이라면 내
용을 읽지 않고 건너뛰어도 무방합니다.
이 책을 이용하는 강의를 통해 여러분의 진로 준비하기
이 강의를 수강하기로 한 여러분은 대학 교육의 가치를 이미 알고 있을 것이다. 미국의 경우, 학사 학위 소지자들은 평균적으로 약 4만 6천 달러의 연봉을 받는 반면, 고졸 학력자들은 평균적으로 3만 달러에 못 미치는 연봉을 받는 것으로 나온다. 학사 학위 소지 자들이 고졸 학력자들보다 50퍼센트 이상의 연봉을 더 받는다는 것이다. 30년 동안의 직장생활 기간을 통틀어 생각하면, 학사 학위자들은 고졸 학력자들보다 약 50만 달러의 급여를 더 받을 수 있는 것이다. 즉, 대학 교육을 받은 만큼 여러분은 인생에서 더 많은 기회를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통계 수치들이 반드시 고졸 학력자들은 양질의 직업을 가질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이는 단지 고학력자일수록 높은 급여를 받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할 뿐이다.
대학 교육은 높은 급여를 받는 것 이상의 가치를 가진다. 대학 교육을 통해 여러분은 비판적인 사고를 기르고, 여러분의 생각을 타인과 교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또한 기술을 활용할 줄 아는 능력을 기르고, 여러분 스스로가 다원화되고 경쟁적인 사회에서 적응하며 성장할 수 있다.
오늘날의 학사 학위 소지자들은 일생을 살아가면서 7~8가지 정도의 다양한 직업들을 경험하게 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많은 복학생들은 자신들의 진로를 바꾸기도 하고, 인생 계획을 통틀어 바꾸기도 한다. 여러분도 어느 날 진로를 바꾸고 싶은 마 음이 들 수도 있다. 이는 장기적인 행복과 성공을 추구하기 위한 과정으로 볼 수 있다.
여러분의 강점과 능력을 새로운 기회를 위해 활용할 줄 아는 융통성을 갖출 필요가 있다 는 의미이기도 하다. 학습은 평생의 과제이다. 여러분은 더 우수한 능력을 갖추고, 경쟁력 있는 인재로 살아남기 위해서 여러분 스스로를 끊임없이 개발하여 발전시켜 나갈 필 요가 있다.
만약 여러분이 전형적인 대학생이라면, 여러분이 진정으로 원하는 직업에 대한 명확 한 목표가 아직 제대로 세워져 있지 않을 수도 있다. 오늘날과 같이 빠르게 변화하는 고 용시장에서 이는 그다지 큰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다. 오늘날의 유망한 직업이 미래에 는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으며, 미래의 유망한 직업을 갖기 위해 미리 준비할 수 있는 완 전한 방법은 없다. 그보다 여러분은 대학 교육을 지속해 나가면서 기술력과 인터넷 활용 능력과 소통 능력을 기르며, 직업을 찾는 동안 융통성 있고 장래를 고려하는 생각을 가져야 한다.
전문가처럼 행동하는 법을 익히자
올바른 예절을 갖추는 것은 어디에서나 중요하다. 세상이 갈수록 경쟁적으로 변하는 만 큼, 승리는 조금이라도 더 앞서는 팀이나 개인에게 주어진다. 좋은 인상을 주는 사람은 채용될 것이고, 승진할 것이며, 계약을 성사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경쟁력을 갖춘 사람들은 올바른 예절과 전문성을 두루 갖추고 있으며, 좋은 예절과 전문성을 갖추 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만은 아니다.
훌륭한 이력서나 멋진 정장이 면접에서의 바람직하지 않은 태도나 언어적 행동을 감 싸줄 수는 없다. 무엇을 부탁할 때는 공손한 태도와 감사함을 표하자. 정시에 도착하고, 다른 사람을 배려하며 문을 열어주고, 손윗사람이 들어올 때는 자리에서 일어서자. 또 한, 예의 바른 어조를 사용하자. 식사 예절이나 공식 행사에서의 에티켓을 배우기 위해 관련 수업을 듣거나 책을 읽을 수도 있다. 언제나 정직하고, 신뢰를 주며, 윤리적인 태 도를 갖추는 것 역시 중요하다.
모든 예절이 명시되어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성공한 사업가들은 경험을 통해 예 절을 배운다. 여러분이 대학 생활 동안 예절을 따른다면, 향후 경력 생활에서도 성공을 이끄는 예절을 갖출 수 있을 것이다. 다음은 기본적인 예절 사항들이다.
1. 좋은 첫인상을 남기자. 속담에서 말하듯이, 좋은 첫인상을 남길 수 있는 기회는 두 번 다시 오지 않는다. 그러므로 여러분의 복장 상태와 외모는 중요하다. 성공한 사람들의 모습을 관찰하며 좋은 첫인상을 남기는 법을 익혀보자. 성공한 사람들은 무엇을 입었으며, 어떻게 행동하였는가?
2. 단정한 차림새에 신경 쓰자. 외모의 중요성을 간과하지 말아야 한다. 상황에 적절하고 깔끔한 복장을 입고, 간단한 장신구를 착용하자. 셔츠, 코걸이, 문신 등을 드 러내는 것이 비즈니스 현장에 적합하지 않음은 상식적인 일이며, 요일을 가리지 않고 일관되게 단정한 차림새를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많은 조직들은 부장 규정에 비즈니스 캐주얼을 허용하였지만, 몇몇 조직들은 여전 히 정장 착용을 고수하고 있다. 따라서 해당 조직의 복장 규정을 확인하고, 그 정에 부합하는 올바른 부장을 착용하자. 캐주얼 복장이라고 해서 완전히 자율적인 부강을 허용하는 것은 아니다. 구겨진 복장, 끌리는 셔츠 자락, 실내 모자 착용은 허용되지 않는다. 여성의 경우, 비즈니스 캐주얼은 깔끔한 치마와 슬래스(청바지 제외), 면 셔츠, 스웨터, 재킷 그리고 낮은 금의 신발 등을 포함한다. 남성의 경우, 카키색의 바지, 옷깃이 있는 셔츠, 스웨터, 재킷, 그리고 캐주얼 로퍼와 끈 있는 신
발을 포함한다.
3. 시간을 잘 지기자. 여러분이 수업이나 직장에 정해진 시간에 도착하지 않는다면, 이는 선생님이나 상사에게 좋지 못한 인상을 줄 뿐만 아니라, 동료들에게 방해가 될 수도 있다. 기업 문화에 유의하자. 다른 사람들보다 일찍 출근함으로써 좋은 인 상을 줄 수 있다. 좋은 일 습관을 가지고, 업무 평가를 좋게 받기 위해서 직장에 일 찍 출근하고 늦게 퇴근하는 태도를 보이자.
4. 배려하는 태도를 가지자. 다른 사람이 이야기할 때는 주의 깊게 듣자, 예를 들어, 수업 시간 동안 휴대폰을 사용하거나. 신문을 읽거나, 음식물을 섭취해서는 안된 다. 다른 사람이 이야기를 할 때는 방해해서는 안 된다. 여러분의 순서를 기다리는 것이 좋다. 비속한 용어 사용은 지양하자. 또한, 바른 자세로 앉으며, 적절한 몸짓 언어를 사용하자. 바른 자세는 교수님과 상사에게 좋은 인상을 줄 뿐만 아니라 여 러분이 업무에 집중할 수 있게 해 준다.
5. 이메일 에디켓을 지키자. 대면하는 의사소통의 기본적인 예절은 이메일을 주고 받는 예절에도 적용된다. 이메일 시작 부분에는 여러분 자신을 먼저 소개하도록 하 자. 그리고 여러분이 수신자의 이름과 이메일 주소를 어떠한 경로로 알게 되었는지 언급하자. 명확하면서 간결하게 내용을 작성하고, 맞춤법을 지키면서 축약어 사용은 지양하는 것이 좋다.
6. 휴대폰 예절을 지키자. 수업 시간에 휴대폰을 사용하는 것은 예절에서 어긋난다.
중요한 연락을 기다리지 않는 한, 수업 시간이나 회의 중에는 휴대폰 전원을 끄도 록 하자. 만약 중요한 연락을 기다리는 상황이라면, 사전에 양해를 구하는 것이 좋 다. 휴대폰은 진동모드로 설정해 두고, 문에서 가까운 복도 쪽 좌석에 앉도록 하 자. 중요한 연락이 오면, 연락을 받기 전에 해당 장소에서 나오도록 하자. 후에 교 수님이나 상사에게 양해를 다시 한번 더 구하고 상황을 설명하도록 하자.
7. 바람직한 소셜 미디어 활동을 하자. 여러분의 페이스북이나 다른 소셜 미디어 페이지에 게시글을 올리기 전에 주의하자. 여러분의 근황을 친구들과 공유하는 것은 재미있을지 몰라도, 여러분의 상사나 미래의 상사는 여러분이 파티를 즐기는 것 과 같은 사적인 군항의 모습을 달가워하지는 않을 것이다. 여러분이 해당 사진들을 삭제하더라도 그것이 소셜 미디어 페이지에서 사라지지 않는다는 것을 명심해 두자. 만약 다른 이용자가 해당 사진들을 저장해 뒀다면, 그 사진들은 향후 고용자에게 노출될 가능성을 여전히 가지고 있다. 여러분의 소셜 미디어 프라이버시 설 정을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하자. 여러분 직장 동료들의 그룹을 따로 설정하여, 그들이 여러분의 페이지에서 볼 수 있는 권한에 일부 제한을 두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다. 일부 직장 동료들은 여러분과 페이스북 친구가 되는 것을 꺼릴 수 있다 는 것 또한 명심해 두자. 어색함을 피하기 위해서 여러분의 직장 인사들이 여러분 의 계정을 먼저 찾을 때까지 기다리자. 근무 시간 동안의 소셜 미디어 사용에 대한 근무 규정을 미리 확인해 두자. 근무 규정에 따라 근무 시간 동안 개인적인 목적을 위한 소셜 미디어 활동을 하는 것은 지양하게 하더라도, 근무 관련 정보를 교류하 기 위해서 활동하는 것은 장려할 수도 있다. 소셜 미디어 계정은 실시간 감독될 수 있다는 것에 주의하자.
8. 미리 준비를 해두자. 회의에 관한 자료를 읽지 않거나, 안건에 대해 논의할 바를 준비하지 않고 회의에 참석하는 사업가는 없다. 학생의 경우 전문가처럼 행동하는 것이란, 수업 전에 읽기 자료를 정독하고, 과제를 제출하며, 수업 시간에 질문을 하며, 다룬 내용을 학우들과 논의하는 것을 말한다.
교통법규가 사람들이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게 해주는 것처럼, 비즈니스 에티켓 역시 사람들이 경영 활동을 적절하게 영위할 수 있도록 해준다. 비즈니스 에티켓을 지킴으로 써 여러분의 경쟁력을 갖추자. 만약 여러분의 직업이 잦은 해외 출장을 요한다면, 여러 분은 방문하는 국가의 비즈니스 에티켓을 숙지해야 한다. 국가마다 관습은 다르다. 손님을 맞이하는 법, 식사 예절, 선물 예절, 명함을 주고받는 법과 같은 비즈니스 예절 역시 국가별로 다르다. 일본에서는 악수를 하는 대신에 묵례를 주고받으며 인사를 한다. 일부 아랍 국가에서는 신발의 밑창이 보이게 앉는 것은 실례를 범하는 일이다. 그러나 정직 성, 윤리성, 그리고 신뢰성은 어느 국가에서나 공통적으로 중요하다.
여러분의 진실성에 대한 명성은 여러분 스스로를 자랑스럽게 만들고, 여러분의 기업을 성공으로 이끄는 데 기여할 것이다. 비윤리적인 행동은 여러분의 명성을 해칠 수 있다. 따라서 행동으로 옮기기 전에 신중히 생각해 보자. 확신이 서지 않는다면 행동으로 옮기지 마라. 성공에 있어서 윤리는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대학교에서 최선을 다하기
여러분이 대학 졸업 이후에 성공하기 위해서 갖추어야 할 기량은 현재의 대학 공부에 있어서도 갖추어야 할 기량이다. 여러분이 당장 발휘할 수 있는 조직생활과 시간관리 능 력을 직업, 가족 그리고 취미를 더 의미 있게 만들어준다. 다음은 공부 방법, 시험 응시, 시간 관리에 대한 요령이다.
공부 방법 요령
대학 공부를 마치 사업하는 것으로 생각해 보자. 여러분이 대학교에 다니는 동안 다른 직 업을 갖고 있더라도, 여러분이 학교에 다니는 것은 여러분 스스로를 발전시키기 위해서 일 것이다. 따라서 여러분이 졸업하기 전 그리고 희망하는 직업을 가지기 전에 공부는 여러분의 사업과 다름이 없다. 모든 사업가가 그렇듯이 여러분도 성공을 목표로 할 것이다. 그렇다면 다음의 전략을 따르자.
1. 수업에 참여하지. 특별한 날 혹은 다른 바른 일정이 있을 때 수업에 결석할 유인을 가질 수 있다. 그러나 수업에 꾸준히 출석하는 것만큼 학교생활에서 중요한 일은 없다. 가능한 한 교수님과 가까운 자리에 착석하자. 이는 여러분이 수업 시간에 집 중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2. 수업 시간에 경청하자, 수업에 출석하더라도 그 시간 동안 잠에 빠져든다면 출석 은 의미가 없다. 교수님과 눈을 마주치고 교수님의 말씀을 머릿속으로 그려보자.
여러분의 사전 지식과 경험을 충동원할 수 있다. 새로운 지식을 과거 지식과 연제 함으로써 이해를 도울 수 있다.
3. 수업 내용을 필기하자. 여러분의 공책이나 컴퓨터 워드에서 가운데에 줄을 숫자.
한쪽에는 중요한 개념을 쓰고, 다른 한쪽에는 예시나 자세한 설명을 쓴다. 축약형이나 기호를 사용하고, 충분한 빈칸을 두면 필기의 가독성을 높일 수 있다. 수입 시간 후에 필기한 내용을 검토함으로써 배운 것을 다시 한번 익히자. 다시 읽고 쓰는 것은 배운 것을 오래 기억할 수 있게 해 준다. 여러분이 좋아하는 노래 가사를 반복하여 외우듯이 수업 시간에 배운 개념들을 반복하여 익히자.
4. 공부하기 좋은 장소를 찾자. 조명이 좋고 조용한 공간을 찾아보자. 일부 학생들은 클래식이나 가사가 없는 음악을 들음으로써 집중하기도 한다. 여러분이 공부하는 장소에 펜, 연필, 계산기, 파일, 종이 등과 같은 공부 도구들을 충분히 마련해둡으 로써 공부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자.
5. 전략을 통해 교재를 효과적으로 공부하자. 어보기, 질문하기, 얻기 , 압송하기.
복습하기(Se3E; Survey, Question, Reed, Recite, Review) 과정의 전략을 활용할 수 있다.
a. 교재의 이번 장에서 배우는 내용들을 먼저 훑어보자. 이는 목차, 학습목표, 머 리말, 사진 등을 살펴보는 것을 말한다. 각 장의 마지막에 있는 요약은 각 장에 서 배운 내용들을 잘 정리해 두었다. 내용을 미리 훑어봄으로써 간략히 이해하 고, 배울 내용에 집중할 수 있다.
b. 머리말을 의문문으로 만듦으로써, 질문을 작성해 보자. 예를 들어, 현재 부분의 머리말을 의문문으로 바꿈으로써 효과적으로 공부하기 위해 어떠한 공부 요령들이 있을까?라고 작성해 볼 수 있다. 각 장에서 나온 질문들을 읽음으로써, 여 러분이 읽은 내용들을 상기시킬 수 있다.
c. 질문 단계에서 만든 질문에 답할 수 있도록 교재를 꼼꼼히 읽어보자. 본문뿐만 아니라 보조자료들도 꼼꼼히 읽어야 한다. 보조자료가 예시가 되고, 본문에서 다룬 개념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보조자료에서 다룬 내용이 시 힘에 나올 것인가?' 하고 의문을 가질 수도 있다. 교수님이 보조자료를 그대로 시험에 출제하지 않더라도, 보조자료는 흥미로운 것을 다루며, 개념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읽을 만한 가치가 있다.
d. 스스로나 스터디그룹에서 질문에 대한 답을 암송하자. 내 것으로 만든 답을 나 의 언어로 표현하여 개념을 명확히 이해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말하는 것은 보는 것, 듣는 것. 읽는 것보다 효과적인 공부 방법이라고 한 다. 스터디그룹에서 자주 사용되는 이 방법은, 업무 현장에서 팀 활동을 하는
데 도움이 되는 연습이기도 하다
e. 정보를 다시 읽음으로써 복습하자. 각 장의 마무리 요약은 수업 대화 형식처럼.
질문과 대답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요약들은 학습목표와도 긴밀하게 연 관되어 있어. 요약을 복습함으로써 여러분이 학습목표를 충분히 달성했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6. 쪽지 카드를 사용하자. 경영 현장에서 사용되는 언어를 알면. 수업을 더 수원히 이 해할 수 있을 것이다. 교재에서 다루는 주요 용어들 중에서 생소한 단어들을 쪽지 카드에 작성하여, 쉬는 시간이나 자율 시간에 복습하자.
7. 가능하다면 기출문제를 살펴보자. 여러분의 교수님이 기출문제를 제공해 주지 않 는다면, 교수님으로부터 얼마나 많은 객관식 혹은 주관식이 출제되는지 등과 같은 시험에 나올 문제 형식에 대해 질문하자. 여러분의 교수님 수업을 이전에 수강한 학생들에게 시험에 출제되는 형식을 물어볼 수 있고, 수업 시간에 강조한 내용을 물어볼 수도 있다. 하지만 비합법적으로 획득한 기출문제를 살펴보는 것은 윤리적이지 못한 행동이다.
8. 가능한 한 많은 감각을 사용하여 공부하자. 주로 청각에 의존해 학습하는 학생이 라면, 필기나 질문에 대한 대답을 녹음해 보자. 아침에 옷을 갈아입는 동안 녹음한 것을 들어보자. 여러분은 소리 내어 읽거나 공부함으로써 효과적으로 공부할 수 있다. 만약 여러분이 주로 시각에 의존해 학습하는 학생이라면, 사진, 차트, 색깔, 그래프 등을 활용하여 공부해 보자. 여러분의 교수님은 수업에서 배우는 개념을 다 루는 다양한 비디오 자료들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만약 여러분이 무엇인가를 직 접 경험함으로써, 즉 주로 운동감각에 의존해 학습하는 학생이라면, 이 교재의 각 장의 끝 부분에 있는 실전 훈련 연습을 직접 함으로써 효과적으로 공부할 수 있을 것이다.
시험 응시 요령
가끔 학생들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나는 공부를 하여 내용을 숙지하였지만, 객관식(혹 은 주관식) 시험에 약할 뿐이다." 다른 일부 학생들은 상대적으로 수월히 시험에 응시한 다. 다음은 시험 응시 요령이다.
1.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식사를 하자. 전날 시험공부로 인해서 밤을 새워 비몽사몽 한 상태로 시험에 응시하는 것보다 충분한 수면을 통해 맑은 정신으로 시험에 응시하는 것이 좋다. 만약 꾸준히 공부해 왔다면, 전날 밤을 새워야 할 필요가 없다. 충분 한 영양 섭취를 통해 뇌 활성을 자극하는 것도 중요하다.
2. 시험에 필요한 것을 모두 챙기자. 가끔 여러분은 2개의 연필, 지우개, 계산기가 필 요할 수도 있다. 사전에 대비하자.
3. 긴장을 풀자. 시험을 보기 전 집에서 깊고 느린 호흡을 하자. 여러분이 시험을 보 고 있는 모습을 떠올리며, 긴장을 풀고 자신감을 가지자. 각 장의 요약을 다시 한번 복습하지, 교실에 일 도착하여 진정하는 시간을 감자, 만약 여러분이 시험 시 간 동안 긴장이 된다면, 잠시 풀던 것을 멈추고 깊은 송을 쉬자, 시험지를 뒷면으로 돌려 여러분이 기억하는 정보를 적어보자. 여러분이 알고 있는 것을 시험 문제에 적용할 수 있을 때도 있다.
4. 시험 지시 사항을 꼼꼼히 읽어보자. 여러분은 그 어느 것도 놓치지 싶지 않고, 금 지된 행동을 제재받고 싶지 않을 것이다.
5. 객관식 문항의 보기를 모두 읽어보자. 객관식 문항에서 닭이 필만한 여러 개의 보 기들리 있다 하더라도, 가장 적절한 보기를 골라야 한다. 보기를 모두 읽고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자, 만약, 여러분이 한 개의 보기만을 수행이 가려낼 수 있다면 그것은 정답일 화물이 높다. 만약, 정답에 확신이 없다면, 가장 옳지 않은 보기부 더 지워나가자. 보기를 줄여나감으로써 정답에 가까워질 수 있다.
8. 모든 문항에 담을 하자. 여러분의 교수님이 오답에 대한 감정을 미응답에 대한 감 점보다 더 크게 주지 않는 이상, 모든 문항에 담을 하는 것이 유리하다. 모르는 문 항을 뛰어넘는 것은 무심코 답안 작성을 밀리게 할 수 있다. 답안을 밀려 씀으로써 밀린 답들은 모두 오답 처리를 받을 수 있다.
7.Tae pase 문항은 꼼꼼히 입자. 진술의 모든 부분은 맞거나 불려야만 한다. 절대.
항상과 같은 절대적 표현은 유의하자. 보통 절대적 표현은 플릴 경우가 많다.
8. 주관식 답안을 작성하기 전에 생각을 정리하자. 여러분이 답안에 작성할 내용의 순서를 미리 생각해 보자. 올바른 문법과 구두법을 지켜 완전한 문장으로 작성하 자. 여러분의 답안을 충분히 설명하자.
8. 시험지를 다시 한번 검토하자. 여러분이 모든 문항에 답을 했는지, 인적사항을 기 입 했는지, 지시사항을 따랐는지를 확인하자.
시간 관리 요령
여러분이 배울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관리 기술은 시간을 관리하는 방법이다. 시간을 관
는 요령이다.
리하는 범은 많이 연습할수록 좋다. 다음은 학생들이 따르기 어려워하는 시간을 관리하
1. 주간 목표를 작성하자. 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단계들도 함께 작성하자. 목표를 달성했을 때는 스스로를 보상하자.
2. ‘to do’ 리스트를 작성하자. 해야 할 일을 작성하지 않으면 잊어버리기 쉽다. 해야 할 일이 생길 때마다 리스트에 작성해 두자. 여러분이 해야 할 일을 기억해 둬야 하 는 수고를 줄일 수 있다.
3. 일과표를 작성하자. 구입한 일일 플래너나 전자 플래너 혹은 여러분이 직접 만든 플래너를 사용할 수 있다. 페이지 윗면에 날짜와 요일을 적는다. 기상 시간과 취침 시간을 왼쪽 아래에 적는다. 선을 그어 행과 열을 만들고, 여러분이 계획한 활동들을 시간대별로 적는다. 여러분이 공부에 쓸 수 있는 많은 시간적 여유를 발견하고 놀라게 될 수도 있다.
4. 내일 할 일을 전날 계획하자. 미리 계획함으로써, 다음 날 아침에 빠르고, 적은 스트레스로 하루를 시작하게 될 것이다.
5. 주간, 월간 계획표를 작성하자. 달력을 이용하여 다가오는 활동과 과제를 적어도 자. 학업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회 활동도 포함하여, 학업과 재미 사이의 균형을 이 룰 수 있도록 하자.
6. 일을 분산하자. 보고서 작성 제출 기한이나 시험 준비 기한 마지막 주까지 일을 미 루지 말자. 하루에 적은 분량의 보고서를 작성하더라도, 2주가량 꾸준히 작성해 나간다면 20페이지의 보고서를 수월히 완성할 수 있다. 하루, 이틀 만에 20페이지 분량의 보고서를 몰아 쓰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7. 공부 시간을 지키자. 매일 꾸준히 공부하자. 쉬는 시간에는 플래시 카드로 배운 내 용을 복습하고 다음 과제를 읽어보자. 공부 시간을 지키는 습관을 들이자.
8. 재미를 즐길 시간을 가지자. 여러분이 매일 재미있는 일을 즐기면, 삶이 더욱 풍성 해질 것이다. 학업과 재미를 병행하면서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하자.
"시간이 금이다"라는 말이 있다. 일부 사람들은 시간이 돈보다 더 가치 있다고 말하여 기도 한다. 만약 여러분의 은행 계좌 잔액이 줄어들었다면, 더 많은 보수를 주는 직업을 찾음으로써, 부업을 함으로써, 혹은 재산을 됨으로써 잔액을 채워 넣을 수 있다. 하지만 여러분의 시간은 한정되어 있고, 그 이상의 더 많은 시간을 가질 수는 없다. 따라서 여러분은 되돌릴 수 없는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배워야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