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꿈꾸는 앵두 Jan 11. 2022

[책 출간] 사업자등록과 통신판매업 신고 (변경 신고)

출판사 신고증을 찾으러 갔을 때 공문 같은 걸 함께 줬다. 

사업자등록을 신청하라는 것인데 뭔가 필수로 해야 하는 느낌?





사업자등록 정정(개인) 신고


사업자는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이 있었다. 

그래서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사업자등록 정정(개인)" 신고를 했다.


https://www.hometax.go.kr/websquare/websquare.html?w2xPath=/ui/pp/index.xml


1. 상호변경 (출판사 상호와 같은 걸 권고한다고 어디선가 들었다, 세무서에 확인해 보진 않았다)

2. 업태 추가 (출판사 신고증으로  "정보통신업->일반 서적 출판업"을 추가했다)


물론 출판업은 면세이고 기존에 가지고 있던 것은 간이인데 처음에 간이로 신청해서 그런가, 주업을 출판업으로 바꿨는데도 간이면세자라고 뜬다. 


나중에 나눠서 잘 신고하면 된다고 하는데(세무서에 확인해 보진 않았지만 여러 후기들에서) 어차피 매출이 많지 않을 예정이기 때문에 일단은 따로 신청하지 않고 추가했다.


5시간 만이던가 처리 완료되었다. 이름 바뀌고, 업태 추가된 사업자등록증도 잘 발급받았다. 

(※온라인 발급 가능)




통신판매업 변경 신고


사업자 상호가 바뀌었으니 통신판매업 상호도 변경 신고를 했다.


정부 24에서 온라인으로 편리하게 변경 신고를 했다. (2021년 5월부터 가능해짐)

그러나........... 수령 항목에 '온라인 발급'이 없다! 신규 신고를 할 때는 온라인으로 신고하고 발급도 받았는데. 혹시나 해서 시청에 전화했더니 변경 신고는 직접 찾으러 가야 한다고. 


오늘은 추우니까 다음에 가야지...


이제,


사업자 통장을 개설하고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개설해야지... (이미 개설되어 있는 게 있어서 사업자등록증과 통신판매업 변경하고 좀 꾸미고)


끝이 없네... ㅋ

매거진의 이전글 [책 출간] 발행자 번호 신청, ISBN 신청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