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모닝레터_1213. '도깨비'도 못피한 신경쇠약 예방법

드라마 속 공유가 경험하는 신경쇠약의 6가지 증상은


드라마 <시크릿 가든><태양의 후예> 등에서 판타지 로맨스 코드로 흥행퀸이란 명성을 떨친 김은숙 작가의 신작 <도깨비>는 얼마 전 종영했던 드라마 <달의 연인:보보경심 려>와 SBS 수목드라마 <푸른바다의 전설>처럼 타임슬립을 소재로 한 본격 판타지 로맨스 드라마입니다.


tvN의 금토드라마에 편성된 <도깨비>는 지난 10일 방영된 4화에서 신경쇠약에 걸린 도깨비 김신(공유 분)과 낯선 여자를 보고 눈물이 나는 무기력증에 빠진 저승사자(이동욱 분)가 동일한 증세로 우울해하는 위트로 시청자들의 웃음을 자아냈는데요.


집을 쫓겨나다시피 한 은탁(김고은 분)이 김신을 찾아와 "우리 애낳고 함께 잘 살아봅시다"라며 "어떤 타입이에요? 현모양처? 섹시한 타입? 매일매일 바꿔줄까요?"라며 김신을 도발해 눈길을 모았죠.



극중 도깨비 덕에 세상에 빛을 보게 된 은탁은 900여 년의 삶을 끝내기 위해 인간 신부가 필요한 도깨비의 저승사자이자 도깨비 신부로, 정작 그녀가 나타나자 김신은 그토록 바라던 불멸의 삶을 끝낼 수 있게 됐지만, 허무감과 삶을 계속 이어나가고 싶은 열망 등에 휩싸이며 스트레스를 받아 신경쇠약, 조울증, 불면증을 호소하면서 약을 먹는 장면을 연출했죠.



그는 알약 세 개를 입에 털어넣으면서 "나는 지금 몹시 신경이 날카롭고 기뻤다 슬펐다 쓸쓸했다 찬란했다 잠을 못자서..."라고 했고, 이어 그 뒤를 잇는 저승사자도 자리에 앉아 "증상이 같구나. 어떤 여자를 처음 보고 눈물이 흘렀다면 그건 뭘까"라며 멍을 때렸는데요.


김신은 과로 증상일 수 있지만 영화에서는 은탁에 게 사랑의 감정을 처음 느낀 이후 겪는 후유증으로 볼 수 있을 것 같고, 저승사자는 무기력한 증상이 계속되자 거리에 나서도 온통 써니(유인나 분)만이

눈에 보이는 환각을 경험하게 됩니다.


특히, 드라마에서 가정의학과 전문의로 변신한 삼신 할매(이엘 분)는 정신건강에 관해 설명하면서 11도깨비 김신과 저승사자에 보이는 증상을 "신체건강도 중요하지만 정신건강에 대해 간과하는 분들 많으시죠?"라며 "조울증, 신경쇠약, 불면증은 현대인들에게 그림자처럼 달라붙어 있는 고질병"이라고 설명합니다.


이어 "먼저 조울증의 증세로는 충동구매가 있습니다. 가까운 이가 갑자기 물건을 많이 산다면 의심해보세요, 다른 증상으로는 과도한 자신감이 생기는 건데요..신경쇠약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건강염려증이 있죠"라며 찌질하게 저승사자에게 화풀이 하는 김신의 모습은 시청자들에게 웃음을 자아냈죠.



그렇다면, 도깨비마저 무력감이 들게 하는 신경쇠약의 원인과 증상 예방법을 알아볼까요? 전문의들은 하는 일에 대한 불만이 쌓이거나 매일 피곤하고 짜증이 난다면 이를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신경쇠약은 드라마 속 공유가 경험하는 6가지 증상으로 나타나는데, 스트레스와 과로가 주요 원인이어서 틈틈이 휴식시간을 갖는게 좋을 것 같다고 해요.


먼저, 불안감을 들 수 있죠. 심박수가 빨라지고 무슨 일이든 조급하게 된다고 합니다. 둘째, 무기력증인데요 불안과 초초함이 계속되다보니 쉽게 피로해지고 매사에 의욕이 없어지죠. 셋째, 사소한 일에도 흥분하기 쉽다고 해요. 흥분이 잦아져 두통까지 호소하게 된다고 해요. 넷째, 소화불량으로 인해 신경이 예민해져 소화능력이 떨어집니다.


다섯째로는 불면증으로 인한 수면장애네요. 두통 으로 인해 잠에 들기 쉽지 않으며 늦게 잠들지만 기상시간은 같아 피로해진다고 해요. 이제보니 요즘 제 모습 같기도 하네요. 마지막으로, 두통이 생겨 주변 사람에게 짜증내기 쉬운데, 실외로 나가 바람이나 햇볕을 쬐는 것이 좋다도 합니다.


짜증내기 쉬운 시기에 신경쇠약 예방법도 잘 익혀두시길.


From Morningman.

매거진의 이전글 모닝레터_1212. 감정의 주인은 누굴까란 질문할 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