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모닝레터_1222. 긍정적 자부심을 키우려면

새해에는 자존감과 자부심을 안고 시작하길 소망


세일즈와 자기계발 트레이너로 국제적인 명성을 얻고 있는 이안 시모어는 2003년 「멘토」란 책을 쓰면서 수많은 명언을 남기며 멘토 역할을 해왔고 10여 년 만에 2012년 「미래에서 온 멘토」라는 확장판을 내놓았습니다.


이 책은 기욤 뮈소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한 영화 <당신, 거기 있어줄래요>에서처럼 미래의 화자가 현재의 화자에게 이야기하는 형식으로 구성됐는데요, 책 속에서는 우리가 삶의 의미나 존재의 이유 혹은 존재의 목적을 찾게 해준답니다.  


이 가운데 '긍정적 자부심'(프라이드; Pride)을 키우는 7가지 지혜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첫째, 자신의 가치를 생각하세요. 내가 아주 특별한 존재이며 세상에서 오직 한사람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고요. 나만의 사고방식과 행동양식, 기호가 있고 오직 나만의 유일한 자질과 능력이 있다.고 믿어야 해요.



둘째, 건전한 사람들과 어울려 보세요. '건전한 사람들'이란 어떤 일에 열정을 갖고 열심히 하는 사람들로, 열정의 특성상 그들의 태도나 지혜는 나의 자부심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것.


셋째, 부정적인 것을 피하세요. 타인의 변명이나 고민 등 부정적인 이야기를 듣는 것만으로도 그들의 생각에 휩쓸려 가기 쉬우니 그들과 일정한 거리를 둠으로써 나의 자부심을 보호할 수 있어요.


넷째, 긍정적으로 생각하세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지혜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긍정적이고 역동적인 태도로 정신을 집중한다면 성취를 경험할 수 있기에 어떤 상황에서든지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스스로를 독려하라는 것.



다섯째, 두려움을 외면하지 마세요. 가장 큰 실패는 도전을 하지 않는 것이라죠. 성취를 통해 갖는 자부심은 작은 눈덩이와 같아서 일단 만들어 놓기만 하면 저절로 커진다고 해요.


여섯째, 자기암시를 하세요. 끊임없이 자신의 마음속에 그리고 말로 해보세요. 결과가 현실로 나타나기를 기대하고 참을성 있게 기다려보세요.


일곱째, 사다리는 한 번에 한단씩. 한 번에 하나씩 나의 자아상을 차근차근 쌓아올려야 해요. 한 가지를 완수할 때마다 힘도 세지고 자신감도 커질 거예요.


어제 언급했던 자기효능감과 함께 자부심을 키우는 7가지 지혜를 실천해보시고 새해에는 자존감과 자부심을 안고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삶을 역동적으로 바꾸는 긍정의 힘을 믿는 하루 되시길.


From Morningman.


매거진의 이전글 모닝레터_1214. 소통과 공감의 위안, 광화문 글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