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모닝레터_0111. 행복호르몬 만드는 만사혈통 레시피

피부 미용과 노화 방지, 만성피로에 효능 좋은 카카오닙스


새해 특별기획으로 지난 6일, 오전에 방영된 SBS TV 시사교양 프로그램 '생방송 좋은 아침'은 '통하였습니까?'라는 주제로 전문가 패널과 함께 했는데요, 지난번 유인경 기자의 요절복통 수다에 이어 한의사 한명화는 혈관이 건강하려면 마음이 행복해야 한다며 '만사혈통' 레시피를 소개했어요.


몸에 좋은 식재료를 건강에 좋은 웰빙레시피로 요리해 소개하는 한의사 한명화는 체지방 감소와 깨끗한 피부를 유지시켜주는 카테킨 성분이 만은 식재료로 초컬릿의 원료가 되는 카카오닙스를 사용한 웰빙 식단으로 가마솥톳밥, 연근구이, 두부콥 샐러드와 오리찜을 소개했지요.


아시는 분이 계신지 모르겠지만, 카카오닙스는 카카오나무 열매를 발효시켜 건조한 것으로, 각종 첨가물이 없어 다이어트와 피부관리에 효능이 좋은 웰빙 슈퍼푸드로 알려져 있어요.



이날 방송에서 "마리 앙투와네트, 에리자베스 1세, 고흐, 히틀러의 공통점이 무엇인지 알고 있느냐"는 말로 운을 뗀 한 의사는 스트레스를 많이 느낀 위인들이었는지 초컬릿을 즐겨 먹었던 역사적 인물들이라고 했습니다.


초컬릿이 도움 되는 이유는 다이어트, 우울증, 혈관 질환에 효능이 있어서라는데, 하지만 시중에 판매되는 초컬릿에는 몸에 해로운 각종 첨가물이 가득하다고 하니 초컬릿 구매할 때 유의해야 할 것 같고요, 카카오의 씁쓸한 맛을 내는 카카오닙스는 카카오 열매 씨앗 속 폴리바놀이란 성분이 혈관의 손상을 재생, 노화를 억제해 피가 잘 흐르도록 개선하고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또한 카카오닙스의 카테킨 성분은 신진대사를 활성화하고 체지방을 연소하는 한편, 높은 항산화력을 함유해 다이어트는 물론, 피부 미용과 노화 방지 효과까지 탁월하다고 합니다. 이러한 카테킨 성분이 녹차와 홍차 보다 많다고 해요.



만성 피로나 만성 염증에도 효과적이어서  한 의사가 소개하는 카카오닙스 레시피를 '맛있고 건강한 만사혈통' 식단이라고 해도 되겠네요.


먼저, 바다향 가득한 톳과 조갯살로 만든 가마솥톳밥과 혈관 청소부로 불린 연근이 체내 염증 제거에 탁월한 치자와 혈액을 맑게 해주는 오미자차에 담가 구운 컬러푸드 연근구이를 소개했습니다.


이어 불포화 지방산이 높은 아보카도와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는 토마토, 그리고 혈관의 노화를 늦추는 두부로 만든 두부콥 샐러드에 플레인 요구르트와 카카오닙스로 만든 카카오닙스 드레싱을 샐러드 위에 뿌려줍니다.



엷게 썰은 부추를 바닥에 깔고나서 찜기에 훈제오리를 넣고 양파와 카카오닙스를 얹고 다이어트와 항산화 효과에 좋은 강황과 식초에 장내 유산균을 활발하게 하는 올리고당을 소스로 얹으면 쌉쌀한 맛과 담백함이 조화된 슈퍼푸드가 완성된다고 해요.


특히, 한명화 한의사는 "카카오닙스 속의 페닐아틸아민이란 성분이 행복호르몬으로 알려진 세로코닌 분비를 촉진한다"며 카카오닙스 예찬론을 펼쳤습니다.       


앞서 소개한 모닝레터 중에 행복호르몬인 세로토닌이 뇌가 아닌 위나 장 등 소화기관에서 90% 가량이 분비된다고 했듯이 몸에 좋은 음식을 통해 우리의 행복감도 커지는 것 같아요.


새해에는 혈관도 만사 형통하는 먹거리를 찾아보시길.


From Morningman.




매거진의 이전글 모닝레터_0110. '라라랜드', 골든글로브 석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