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자기 대회부터 한강 라이징스타 선발, 수상 퍼레이드 쇼… 5월부터 연말까지 11개 한강공원 전역에서 120여개의 다채로운 축제가 열립니다. 한강이 말 그대로 ‘핫한 강’으로 바뀌는데요. 120개 축제 프로그램 중 올해 역점적으로 선보이는 ‘핫 픽(Hot Pick) 10’과 기존 프로그램 중 시민 만족도가 가장 높았던 프로그램 ‘오리지널 베스트(Original Best) 7’을 소개합니다. 상상 그 이상의 즐거움을 맛볼 수 있는 ‘2024 한강페스티벌’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① 가면퍼레이드는 ‘가면 퍼레이드’(5.5, 잠수교)는 내가 만든 가면을 쓰고 해군군악대, 4.2m의 대형 인형, 키다리 삐에로와 함께 잠수교를 행진하는 프로그램이다. ‘차 없는 잠수교 뚜벅뚜벅 축제’의 올해 개막행사로 어린이날 진행된다. 현장에 무료가면 100개도 비치해 특별한 추억을 쌓을 수 있다.
평소 ‘아름다운 무대’에 서보고 싶었던 끼가 넘치는 시민들은 오디션 프로그램 ② 한강 라이징 스타 (5.19, 5.26, 6.2, 달빛광장 수변무대)를 눈여겨보자. 노래, 마술, 스포츠 등 재능있는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최종 우승팀은 1년간 ‘한강 앰버서더’로 한강 공식 행사에서 한강을 홍보하는 역할을 한다. 참가 접수는 5월 7일까지 2024 한강 라이징스타 공식누리집에서 할 수 있다.
③ 한강멍때리기대회는 매년 3천 팀 이상 신청하는 ‘한강멍때리기대회’(5.12, 잠수교)가 10주년을 맞아 특별 시간을 마련했다. 올해는 90분 동안 가장 멍을 잘 때린 우승자를 가리는 것은 물론, 작년 우승자 정성인씨 등 역대 우승자들의 노하우도 들어 볼 수 있다.
잠이 부족한 현대인에 딱맞춤 이벤트 ④ 한강 잠퍼자기 대회 (5.11, 여의도한강공원 녹음수광장)도 새롭게 선보인다. 참가자 100명은 숙면에 도움이 되는 음악을 들으면서 빈백·요가 매트 등에 누워 스르르 잠만 들면 된다. 2시간 동안 가장 평온하게 잠에 빠진 사람이 바로 우승자가 된다.
한강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대학생들의 순수 창작 음악 경연대회 ⑤ 2024 한강대학가요제 (5.25, 여의도한강공원 물빛무대)도 열린다. 1977년 첫선을 보인 대학가요제에 대한 향수를 달래고, 참가자들의 참신한 음악을 감상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이색적인 한강 야경을 보고 싶다면, 역대 최대 규모 수상 축제 ⑥ 한강보트퍼레이드 (6.2, 반포역~노들섬 수역)를 추천한다. 조명으로 장식한 100여 척의 보트가 한강의 밤을 화려하게 수놓을 예정. 불꽃 쇼, 선상 댄스 타임, 승선 체험, 가장 멋진 배 뽑기까지 다채로운 볼거리를 선사한다.
세계인의 축제 ‘제33회 파리 올림픽’을 손꼽아 기다리는 시민들을 위한 특별 응원전 ⑦ 파리 투나잇 (7.26~8.11, 여의도·잠원수영장, 난지물놀이장)도 마련했다. 시원한 수영장 물 위에 둥둥 떠, 대형 스크린을 통해 생생하게 중계되는 경기를 보며 세계 최고의 선수들이 대결을 펼치는 꿈의 무대를 응원해 보자.
낭만적인 체험을 하고 싶다면 ⑧ 한강수상영화관 (8.3~4, 아라호선상, 난지 서울수상레포츠센터 인근 수상)을 빼놓을 수 없다. 유람선 선상 영화관과 카약, 보트 등 수상레저기구를 타고 둔치에 설치된 대형 스크린을 통해 영화를 보고, 아름다운 서울의 야경도 덤으로 감상할 수 있다. 관련 정보는 오는 7월 한강페스티벌 공식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반려 인구 천만 시대를 맞아 ⑨ 반려인 모여라 (10.6, 잠수교~한강대교 왕복) 특집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반려견과 함께 잠수교부터 한강대교까지 느리게 걸어보는 거북이 마라톤대회로, 노견, 장애견들도 참여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추후 잠수교 뚜벅뚜벅 축제 누리집에서 확인 가능하다.
올 가을에는 겸재 정선의 한강 그림에 대한 전문 역사 해설가의 설명과 함께 한강의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특별한 역사 문화 여행 ⑩ 겸재 정선 문화예술 선상투어(10.15~18, 여의도 등 한강공원 일원)가 열린다. 사전 예약 등 자세한 사항은 오는 10월 한강페스티벌 공식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작년 첫선 후 뜨거운 인기로 앙코르 편성됐던 ① 한강무소음DJ파티가 올해도 돌아온다. 차없는 잠수교 뚜벅뚜벅 축제(5·9·10월 총 6회, 반포한강공원 달빛광장)와 한강페스티벌(5·8·10월 총 6회, 여의도한강공원 마포대교 남단 하부) 현장에서 무선 헤드셋을 끼고 신나게 춤춰 보자.
2024 서울국제정원박람회와 연계 개최되는 ② 한강별빛소극장 (5.17~19, 뚝섬 자벌레 옆 잔디밭)은 다양한 크기의 인형퍼레이드, 인형극, 그림자극 등 눈을 뗄 수 없는 다채로운 공연이 백미다. 체험, 놀이터, 엄마 아빠를 위한 휴식 존도 준비돼 있다.
직접 만든 배로 한강을 건너는 이색 레이스 ③ 나만의 한강호 경주대회(8.10~11, 잠실나들목 일대)는 올해 한층 업그레이드 됐다. 기존 페트병에 더해 일상에서 흔히 보는 음료 캔, 우유 팩 등까지 소재를 확대한 것. 가족, 친구와 함께 나만의 배를 만들며 여름날의 잊지 못할 추억을 쌓아보자.
여름밤, 무더위를 시원하게 날려버릴 이색 피서를 고민한다면 한강공원 ④ 한강휴휴(休休) 수영장 (8.3~4, 잠실·난지물놀이장)으로 달려가자. 올해는 새롭게 오픈한 잠실 자연형 물놀이장에서도 열릴 계획이다.
올여름 한강에서는 ⑤ 수상레저의 모든 것을 경험할 수 있다. 카약, 패들보드, BIG-SUP 등 수상레포츠 체험은 7월 26일~8월 11일 중 주말에 난지 서울수상레포츠센터에서 만날 수 있다. 7월 26일~8월 11일 반포 세빛섬 주변 수상에서는 카약 투어와 카약 레이싱 대회(평일 200명, 주말 350명 규모), 킹카누(12인승) 체험, 요트 투어가 진행된다.
종이비행기가 여의도의 상공을 가르는 ⑥ 2024 한강 종이비행기 축제(9.28, 여의도한강공원 녹음수광장 일대)를 올가을에도 만날 수 있다. 올해는 ‘지역 대항전’을 도입해 우리나라 대표 우승자를 가린다.
지난 겨울 뚝섬한강공원에서 첫선을 보이며 뜨거운 성원을 받았던 ⑦ 로맨틱 한강 크리스마스 마켓이 올겨울에는 청담대교 교각을 빛으로 수놓을 루미나리에와 대형 크리스마스 트리, 불꽃축제 등 더욱 풍성해진 프로그램으로 연말 분위기를 한층 돋울 예정이다.
2024 한강페스티벌과 관련 자세한 사항은 미래한강본부 누리집, 축제공식누리집에서 순차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 누리집 : 한강페스티벌 공식누리집
○ 문의 : 다산콜재단 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