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반희 Jan 03. 2025

[워싱턴DC 근교여행] ⑤ 체서피크 & 오하이오 운하

: 포토맥 강 따라, 초기 미국 운하 교역 역사 현장

체서피크 & 오하이오 운하 (C&O Canal) 안내 지도


[워싱턴 DC 근교여행]

Chapter 1: 포토맥 강 따라


⑤ 체서피크 & 오하이오 운하 (C&O Canal National Historical Park) 

: 초기 미국 운하 교역 역사의 현장


워싱턴 DC 근교여행은 워싱턴 DC 남쪽에서 시작해, 워싱턴 DC 북서부를 향해 토맥 강을 따라 찬찬히 거슬러 오르고 있다.


① 마운터 버넌, 

② 알렉산드리아 올드타운, 

③ 더 워프 DC,

④ 타이슨 베이슨에 이어, 오늘은

체서피크 & 오하이오 운하(C&O Canal)이다.


체서피크 & 오하이오 운하(C&O Canal)는 19세기 초 포토맥강(Potomac River)을 따라 건설된 긴 수로로, 당시 농산물과 자원을 운송했다. 철도와 도로, 자동차가 귀했던 시기에 이 운하는 경제의 동맥으로서 물자를 실어 나르는 핵심 운송 수단이었다.


이 운하는 워싱턴 D.C. 의 조지타운(Georgetown, Lock 1)에서 메릴랜드주 컴벌랜드(Cumberland, Lock 74)까지 북서쪽으로 약 280km(184.5마일) 뻗어 있으며, 경로를 따라 총 74개의 수문(Lock, 잠금장치)이 설치되어 있어 수위를 조절하고 배의 원활한 이동을 도왔다.


운하 옆을 따라 흐르는 포토맥강(Potomac River)은 미국 동부의 주요 강 중 하나로, 약 652km(405마일) 길이에 이른다. 북쪽에서 남쪽으로 웨스트버지니아, 메릴랜드, 버지니아, 워싱턴 D.C. 를 거쳐 체서피크 만(Chesapeake Bay)으로 흘러간다. 이 강은 미국 독립전쟁과 남북전쟁 등 역사적인 사건들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워싱턴 D.C. 를 비롯한 많은 지역의 역사와 자연을 담고 있다.


오늘날 포토맥강 유역은 자연보호 구역, 역사유적지, 국립공원 등으로 조성되어 다양한 활동을 즐길 수 있는 관광명소가 되었다. 유람선 체험, 하이킹, 자전거 타기 등을 통해 미국의 자연과 역사를 체험할 수 있다.


포토맥 강, 체서피크 & 오하이오 (C&O) 운하를 따라 


미국의 19세기 초 운하 시설을 방문하여 그들의 발자취를 따라 걸었다. 산책로를 따라 천천히 걸었다. 방문객들은 하이킹을 즐기며, 자전거로 달리며, 울창한 녹음 속에서 고요한 분위기를 즐기고 있었다. 


여행 중, C&O 운하에 있는 75개의 수문(lock 잠금장치) 수문 중에서 8번, 9번, 10번, 18번 수문을 차례로 만났다. 옛 운하 보트를 재현한 유람선을 둘러보며 운하의 역사와 시스템, 그리고 보트가 당시 물자 수송에서 했던 역할을 살펴보았다.


수문 관리인(lock keeper)과 그의 가족이 거주했던 락 하우스(Lock House)도 둘러보았다. 수문 관리인은 락 하우스에 상주하면서, 배가 도착할 때마다 수문을 열고 닫아 물의 높이를 조절해 배가 안전하게 통과하도록 도왔다.


운하를 따라 잘 조성된 산책로를 따라 걷다가 <그레이트 폴스 타번 방문자 센터>를 통해  Lock 18에 있는 19세기 운하 보트를 재현한 유람선을 꼼꼼히 들여다보았다. 


우거진 숲 속 산책로를 걸으며 운하와 나란히 흐르는 포토맥 강의 풍경을 바라보고, 운하 주변에 자리한 숲 속 하우스들과 동네 골목을 따라 둘러보았다.


세월이 흘러 본래의 운송 기능은 사라졌지만, 이곳은 여전히 과거를 회상하게 하는 소중한 자원으로 남아 잔잔한 노스탤지어를 불러일으킨다. 후손들이 이 운하를 문화재로 지정해 가꾸고 보존하는 따뜻한 마음도 느껴졌다.


인적이 드문 고요하고 평화로운 자연 속에서 멈추고 싶을 때 멈추며, 생각이 이끄는 대로 산책로를 찬찬히 걸었다. 일상의 삭막함을 떠나 자연과 진정으로 만나는 풍요로운 사색의 시간을 선사 받았다.


Lock 8,
체서피크 & 오하이오 운하 국립 역사 공원 

포토맥강(Potomac River)을 따라 나란히 건설된 긴 수로, 체서피크 & 오하이오 운하(C&O Canal) 수문 Lock 8


Lock 8 근처, 락 하우스 (Lock House)

수문 관리자(lock keeper)와 그 가족이 거주하던 락 하우스(Lock House)


Lock 8 근처 숲 속 동네 풍경


운하 주변 자연의 품 속에 자리한 여유로운 동네 풍경


Lock 8 근처 유유히 흐르는 포토맥 강 풍경


운하와 나란히 흐르고 있는 고요한 포토맥 강 풍경


Lock 9,
체서피크 & 오하이오 운하 국립 역사 공원 

주위의 무성한 녹지와 조용한 분위기를 즐기며 조깅하고 자전거로 달리는 사람들


Lock 9  부근 숲 속 동네 풍경 


자연의 품속 운하 근처에 자리한 동네 풍경


Lock 10,
체서피크 & 오하이오 운하 국립 역사 공원 


수문의 흔적을 고스란히 보존한 운하를 따라, 고요하고 평화로운 분위기를 만끽하며 한가로이 산책하는 사람들


Lock 10 근처 
수문장의 거처, 락 하우스 (Lock House) 

수문 옆에 자리한 수문 관리자가 거주했던 락 하우스 (Lock House)


Lock 18,
그레이트 폴스(Great Falls, MD) 가는 길

체서피크 & 오하이 운하 국립역사공원 그레이트 폴스 입구


Lock 18 근처에 자리한 전망대,
워싱턴 아쿠에덕 오버룩 (Washington Aqueduck Overlook)

포토맥 강변에 자리한 워싱턴 수로 아쿠아덕 전망대 (Washington Aqueduct Overlook)에서 바라본 포토맥 강


Lock 18 근처에 자리한 
그레이트 폴스 여관 (Great Falls Tavern)

그레이트 폴스 타베른 (Great Falls Tavern) 방문자 센터


Lock 18,
체서피크 & 오하이 운하 국립역사공원

운하의 역사와 시스템, 보트의 역할을 살펴볼 수 있는 당시의 운하 보트를 재현한 유람선 


체서피크 & 오하이오 운하 (C&O Canal)에 설치된 수문 잠금장치 Lock 18


운하를 따라 형성된 한적한 산책로


무성한 녹지 산책로를 따라 산책하고, 자전거 타고, 하이킹, 조깅 등을 즐기며 자연을 만끽하는 방문객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