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초기 미국 운하 역사 현장, 체서피크 & 오하이오

워싱턴 DC 근교여행_ 포토맥 강 따라 05

by 서울반희
체서피크 & 오하이오 운하 (C&O Canal) 안내 지도


체서피크 & 오하이오 운하 (C&O Canal National Historical Park)

: 초기 미국 운하 교역 역사의 현장


워싱턴 DC 근교여행은 워싱턴 DC 남쪽에서 시작해, 워싱턴 DC 북서부를 향해 토맥 강을 따라 찬찬히 거슬러 오르고 있다.


① 마운터 버넌,

② 알렉산드리아 올드타운,

③ 더 워프 DC,

④ 타이슨 베이슨에 이어, 오늘은

⑤ 체서피크 & 오하이오 운하(C&O Canal)이다.


체서피크 & 오하이오 운하(C&O Canal)는 19세기 초 포토맥강(Potomac River)을 따라 건설된 긴 수로로, 당시 농산물과 자원을 운송했다. 철도와 도로, 자동차가 귀했던 시기에 이 운하는 경제의 동맥으로서 물자를 실어 나르는 핵심 운송 수단이었다.


이 운하는 워싱턴 D.C. 의 조지타운(Georgetown, Lock 1)에서 메릴랜드주 컴벌랜드(Cumberland, Lock 74)까지 북서쪽으로 약 280km(184.5마일) 뻗어 있으며, 경로를 따라 총 74개의 수문(Lock, 잠금장치)이 설치되어 있어 수위를 조절하고 배의 원활한 이동을 도왔다.


운하 옆을 따라 흐르는 포토맥강(Potomac River)은 미국 동부의 주요 강 중 하나로, 약 652km(405마일) 길이에 이른다. 북쪽에서 남쪽으로 웨스트버지니아, 메릴랜드, 버지니아, 워싱턴 D.C. 를 거쳐 체서피크 만(Chesapeake Bay)으로 흘러간다. 이 강은 미국 독립전쟁과 남북전쟁 등 역사적인 사건들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워싱턴 D.C. 를 비롯한 많은 지역의 역사와 자연을 담고 있다.


오늘날 포토맥강 유역은 자연보호 구역, 역사유적지, 국립공원 등으로 조성되어 다양한 활동을 즐길 수 있는 관광명소가 되었다. 유람선 체험, 하이킹, 자전거 타기 등을 통해 미국의 자연과 역사를 체험할 수 있다.



| 포토맥 강, 체서피크 & 오하이오 (C&O) 운하를 따라


미국의 19세기 초 운하 시설을 방문하여 그들의 발자취를 따라 걸었다. 산책로를 따라 천천히 걸었다. 방문객들은 하이킹을 즐기며, 자전거로 달리며, 울창한 녹음 속에서 고요한 분위기를 즐기고 있었다.


여행 중, C&O 운하에 있는 75개의 수문(lock 잠금장치) 수문 중에서 8번, 9번, 10번, 18번 수문을 차례로 만났다. 옛 운하 보트를 재현한 유람선을 둘러보며 운하의 역사와 시스템, 그리고 보트가 당시 물자 수송에서 했던 역할을 살펴보았다.


수문 관리인(lock keeper)과 그의 가족이 거주했던 락 하우스(Lock House)도 둘러보았다. 수문 관리인은 락 하우스에 상주하면서, 배가 도착할 때마다 수문을 열고 닫아 물의 높이를 조절해 배가 안전하게 통과하도록 도왔다.


운하를 따라 잘 조성된 산책로를 따라 걷다가 <그레이트 폴스 타번 방문자 센터>를 통해 Lock 18에 있는 19세기 운하 보트를 재현한 유람선을 꼼꼼히 들여다보았다.


우거진 숲 속 산책로를 걸으며 운하와 나란히 흐르는 포토맥 강의 풍경을 바라보고, 운하 주변에 자리한 숲 속 하우스들과 동네 골목을 따라 둘러보았다.


세월이 흘러 본래의 운송 기능은 사라졌지만, 이곳은 여전히 과거를 회상하게 하는 소중한 자원으로 남아 잔잔한 노스탤지어를 불러일으킨다. 후손들이 이 운하를 문화재로 지정해 가꾸고 보존하는 따뜻한 마음도 느껴졌다.


인적이 드문 고요하고 평화로운 자연 속에서 멈추고 싶을 때 멈추며, 생각이 이끄는 대로 산책로를 찬찬히 걸었다. 일상의 삭막함을 떠나 자연과 진정으로 만나는 풍요로운 사색의 시간을 선사받았다.



Lock 8, 체서피크 & 오하이오 운하 국립 역사 공원
포토맥강(Potomac River)을 따라 나란히 건설된 긴 수로, 체서피크 & 오하이오 운하(C&O Canal) 수문 Lock 8


Lock 8 근처, 락 하우스 (Lock House)
DSC_3327.JPG
수문 관리자(lock keeper)와 그 가족이 거주하던 락 하우스(Lock House)


Lock 8 근처 숲 속 동네 풍경
DSC_3400.JPG
DSC_3403.JPG
DSC_3409.JPG
DSC_3406.JPG
운하 주변 자연의 품 속에 자리한 여유로운 동네 풍경


Lock 8 근처 유유히 흐르는 포토맥 강 풍경
DSC_3342.JPG
DSC_3344.JPG
DSC_3350.JPG
DSC_3357.JPG
운하와 나란히 흐르고 있는 고요한 포토맥 강 풍경


Lock 9, 체서피크 & 오하이오 운하 국립 역사 공원
DSC_3292.JPG
DSC_3282.JPG
DSC_3297.JPG
주위의 무성한 녹지와 조용한 분위기를 즐기며 조깅하고 자전거로 달리는 사람들


Lock 9 부근 숲 속 동네 풍경
운하 주변 숲 속에 자리한 주택들
자연의 품속 운하 근처에 자리한 동네 풍경


Lock 10, 체서피크 & 오하이오 운하 국립 역사 공원
DSC_3229.JPG
DSC_3221.JPG
DSC_3231.JPG
DSC_3239.JPG
수문의 흔적을 고스란히 보존한 운하를 따라, 고요하고 평화로운 분위기를 만끽하며 한가로이 산책하는 사람들


Lock 10 근처, 수문장의 거처_ 락 하우스 (Lock House)
DSC_3267.JPG
DSC_3269.JPG
수문 옆에 자리한 수문 관리자가 거주했던 락 하우스 (Lock House)


Lock 18, 그레이트 폴스(Great Falls, MD) 가는 길
DSC_3447.JPG
DSC_3559.JPG
체서피크 & 오하이 운하 국립역사공원 그레이트 폴스 입구


Lock 18 근처에 자리한 전망대, 워싱턴 아쿠에덕 오버룩 (Washington Aqueduck Overlook)
DSC_3499.JPG
DSC_3510.JPG
포토맥 강변에 자리한 워싱턴 수로 아쿠아덕 전망대 (Washington Aqueduct Overlook)에서 바라본 포토맥 강


Lock 18 근처에 자리한 그레이트 폴스 여관 (Great Falls Tavern)
DSC_3484.JPG
그레이트 폴스 타베른 (Great Falls Tavern) 방문자 센터


Lock 18, 체서피크 & 오하이 운하 국립역사공원
운하의 역사와 시스템, 보트의 역할을 살펴볼 수 있는 당시의 운하 보트를 재현한 유람선


DSC_3542.JPG
DSC_3560.JPG
체서피크 & 오하이오 운하 (C&O Canal)에 설치된 수문 잠금장치 Lock 18


운하를 따라 형성된 한적한 산책로
무성한 녹지 산책로를 따라 산책하고, 자전거 타고, 하이킹, 조깅 등을 즐기며 자연을 만끽하는 방문객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