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성찬 Sep 14. 2022

"동일 차량 재승차로...""동일 차량 재승차로..."

"동일 차량 재승차로...""동일 차량 재승차로...""동일 차량 재승차로...""동일 차량 재승차로...""동일 차량 재승차로..."

같은 버스카드로 같은 노선 버스 재승차할 때 규칙





지난 번에 "카드를 한 장만..."이라는 제목으로 포스팅을 한 적이 있습니다.

버스카드 다인승 태그방법과 환승 이용 규칙에 대해 설명한 것인데요. 한 가지 빠뜨린 것이 있어 추가로 설명해 올리고자 합니다.


다인승 태그방법에 대해 잘 모르고 계신 승객들에 버금갈 정도로 많이 발생하는 메시지가 "동일 차량 재승차로 요금결제가 필요합니다."라는 것입니다.


이것 또한 한 번 찍고 바로 알아채는 승객은 거의 없습니다. 최소 2번, 최대 5번 이상 계속 태그를 하다가 그냥 들어가는 승객이 태반입니다. 자신의 카드가 태그가 됐는지 안 됐는지 모르고 그냥 들어가는 것이죠.


계속 되는 메시지에 짜증이 난 건지, 아니면 부끄러워서 빨리 들어가고자 했는지 모릅니다. 단말기에 뜨는 자신의 '잔액 확인'은 전혀 안 하고 말이죠.


그렇다면 이 메시지가 왜 뜨느냐!


이걸 아는 분은 버스 이용 만랩 승객이라 할 만 합니다.



동일 차량 재승차로 요금결제가 필요합니다




이 메시지는 2시간 이내 같은 노선의 버스를 이용할 때 발생하는 메시지입니다. 

아주 큰 소리로 버스 내에 쩌렁쩌렁 울리죠.


이 메시지를 전혀 예상치 못한 승객은 당황하며 계속 카드를 태그하죠. 

이런 경우 어떻게 해야 하는 지 알려드릴게요.



▶"동일 차량 재승차로 요금결제가 필요합니다."


-메시지 설명 : 2시간 이내 동일 노선의 버스를 이용했으니, 다시 한 번 태그를 하여 요금 결제를 해야 합니다.


-동일 차량 재승차는 환승이 되지 않습니다. 다른 노선을 이용해야 환승이 됩니다.


-동일차량 재승차 시 인원이 증가했다면,  이는 '다인승 승차'로 판단하여 이 역시 버스 기사에게 얘기해서 요금 결제를 해야 합니다. 추후 환승은 '다인승 승차'로 계속 이어가면 됩니다.(동일 차량 재승차 적용 안 됨)


예를 들어, 김모씨가 100번 노선 버스를 A정류장에서 오후 2시 30분에 승차하여 B정류장에서 오후 3시에 하차했다고 가정해 봅니다. 김모씨는 볼 일을 본 후, B정류장에서 100번 노선 버스를 오후 3시 30분에 승차하게 되면 위 메시지가 뜨게 됩니다.


-위 메시지가 송출되면 버스 기사의 안내에 따라야 합니다. 버스 기사가 단말기에 요금 결제 적용을 한 후에 태그해야 합니다. 


-승객이 많을 경우, 버스 기사가 단말기에 요금 결제 버튼을 누를 시간이 없을 수 있으니, 뒷승객을 위해 잠시 자리를 비켜주어 가장 나중에 태그하는 것도 고품질 매너라 할 만 합니다.



핵심은 버스 기사가 요금 결제를 위해 단말기에 요금 적용을 한 후, 
태그를 하고 들어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제 아셨죠?


부디, 센스있는 버스카드 사용으로 

'정의사회구현'하시길 간절히 바래봅니다.




https://brunch.co.kr/@seoulbus/73



https://naver.me/FHYJiGjR


매거진의 이전글 버스는 왜 교차로에서 비상등 켜고 지나갈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