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울시교육청 Apr 26. 2019

우리 아이 어떻게 훈육해야 할까요?

[우리아이 '잘'키우는 법]


우리 아이를 바르게 자라게 하는 훈육 방법에 대해 많은 부모님들이 고민을 하게 됩니다. 어떻게 해야 아이에게 말을 해야할지~  올바른 훈육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품성이나 도덕을 가르쳐 아이가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훈육은 부모의 역할 중 하나인데요, 아이를 위해 알려주는 것이지만, 자칫 잘못하여 아이가 삐뚤어질까 걱정되시나요?


올바르게 훈육하는 법, 지금 함께 알아보아요!




정중한 요청


모든 문제 상황에서 엄격하게 훈육할 필요는 없는데요. 특히, 아이와 긍정적인 관계가 형성되어 있다면, 요청하는 것만으로도 아이는 요구 사항을 받아들인답니다.





나 - 전달법


나 전달법은 말하는 사람이나 상대방의 행동을 비판하지 않고 자신의 느낌을 객관적으로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대화법인데요, 정중한 요청으로 아이의 행동을 변화시킬 수 없을 때 사용하면 효과적이랍니다.





보상해주기


아이의 긍정적이 행동에 대해서는 즉각적으로 자주 보상해 그 행동을 강화해 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하지만, 부정적인 행동에 대해서는 우연이라도 보상하지 않고 무관심으로 대응해 해당 해동이 지속되지 않도록 하는 게 좋습니다.





논리적 결과


아이의 문제행동을 다룸과 동시에 책임감을 교육할 필요가 있다면 논리적 결과를 제시하는 것이 효과적인데요. 즉, 아이가 잘못된 행동을 했을 때 그 행동에 대한 결과를 논리적으로 알려주는 것이죠.





타임아웃


아이가 부정적인 행동을 했을 때, 아이를 조용하고 지루한 타임아웃 장소로 격리시는 것인데요. 이를 통해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에 대해 관심이나 그 밖의 보상을 받지 못하게 되는 것이죠.



 ■ 타임아웃 규칙, 이렇게 정해요.


- 아이와 함께 타임아웃을 사용할 행동을 선정해요.  예를 들어 "벽에 낙서하기, 집에서 공 차기를 하면 타임아웃하는 걸로 할까?" 등을 아이와 정하세요.


- 타임아웃 장소로 사용할 공간을 정해요.


- 아이에게 타임아웃 룰에 대해 설명을 해요. 예를 들어 "벽에 낙서하면 생각의자에 10분동아 가 있는거야" 이렇게 말이죠.



 ■ 타임아웃 규칙, 이렇게 정해요.


- 아이가 부정적인 행동을 한다면 10초 이내, 10마디 이하를 사용해 아이를 타임아웃 장소로 보내요.


- 휴대용 타이머를 맞춰 아이가 들을 수 있는 곳에 둬요.


- 타이머가 울리기를 기자리는 동안 아이에게 아무런 관심도 나타내지 않아요.


- 타이머가 울린 후, 타임아웃 장소에 간 이유에 대해 아이와 이야기를 나눠요.






훈육은 사회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옳고 그름을 가르치는 과정이랍니다. 올바른 훈육으로 우리 아이가 잘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부모의 역할 아닐까요?





[출처] 서울시교육청 카카오스토리

https://story.kakao.com/ch/seouleducatio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