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상규 Dec 24. 2015

새누리당은 뼈속까지 계급정치였다

새누리당의 계급정치

계급정치, 계급정당이라는 말은 운동권에서는 흔히 쓰는 말이지만 사회일반에서는 별로 사용하지 않는다. 당사태를 겪으면서 '계급'이라는 말을 굳이 쓸 필요가 있을까하는 생각도 해본 적이 있다. 그러나 여의도 정치는 '계급정치' 본색이었다.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이 법사위에서 새누리당 반대로 계류 중이라는 말을 듣고 의아했다.


'해당 상임위인 지식경제위원회에서 10시-10시로 통과되었으면 여야가 합의했다는 건데, 왜 뒤늦게 새누리당이 반대하지?'

상임위인 지식경제위원회에서 통과된 내용과 다른 내용을 새누리당은 국회 본회의때 요구했다.

당시 영세-중소상인들은 골목상권을 지키기 위한 마지노선으로 '9시-9시'를 요구했다. 저녁 9시부터 다음날 아침 9시까지는 대형마트 영업을 제한해달라는 것이다. 직장인들 퇴근하고 저녁시간에라도 동네시장이나 가게에서 장을 보고 갈 수 있도록.


당시 제한은 밤 12시부터 아침 8시였는데 야밤과 새벽에 장볼 사람이 거의 없기 때문에 형식적 조항을 실질화하자는 요구였다.


이 최소한의 요구가 상임위 여야협상 과정에서 새누리당의 주장에 밀려 10시-10시로 결론이 났다. 새누리당은 중소상인과 대형마트의 이해관계를 절충하는데 성공한 셈이다. 그런데 이것도 받을 수 없다고 법사위에서 개정안 통과를 막았던 것이다.

새누리당의 계급정치에 결국 법안은 원래의 취지를 잃어버린 채 통과되었다.

명백했다. 가재는 게편이라고 새누리당은 덩치 큰 자본, 대형마트를 노골적으로 옹호했다. 결국 본회의에 올라온 최종안은 12시-10시, 상임위 합의안을 2시간이나 단축시킨 개악이었다.


이 일을 겪은 후 새누리당 의원들이 깍듯이 하는 인사가 마음에 다가오지 않았다. 한명씩 만날 때는 저렇게 예의바른 사람들이 이해관계가 걸린 사안에서는 여야간 약속도 팽개치고 돌변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가진 자들, 더 힘있는 자들을 위해 새누리당은 강력하게 움직였다. 그리고 반드시 성과를 냈다. 한마디로 충직했다.


새누리당은 한국 계급정치의 본산이었다.

작가의 이전글 새누리당에게도 배웠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