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모아 moi Nov 06. 2023

감정소화

消化


 아직 준비되지 않은 감정들이 사람들 앞에 드러날 때가 있다. 스스로 감정을 인식하고 처리하기도 전에 표출된 감정들 앞에서 진짜 내 민낯이 드러난 것 같아, 자신을 자책하기도, 잠깐 내 감정을 다스릴 수 있을 때까지 관계에서 멀어져 보기도 한다. 

 그렇게 또다시 내가 원치 않는 감정들이 사람들에게 드러나지 않도록 나를 추스른다. 


 다양한 상황에 대응하다 보면, 다양한 감정을 마주하게 된다. 그 상황이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모든 순간을 대비할 수 있는 것이 아님에도, 갑자기 튀어나오는 긍정적이지 못한 감정들이 달갑지 않다. 그저 평온한 상태, 긍정적인 감정들만이 일상의 내가 허용할 수 있는 범위인데, 불쑥 튀어나오는 감정들은 내 것임에도 통제가 쉽지 않다. 


 감정이라는 것들은 내 것인 듯 아닌 듯,  때때로 나를 당황하게 한다. 그 순간, 자책하던 나를, 통제하려던 나를 조금씩 내려놓기로 한다. 상황마다 쉽게 드러내지 않으려 했던 감정들도 어차피 나의 감정들이니까. 

 그리고 내가 지금 느끼고 있는 감정이 아닌, 그 감정이 시작된 그 지점에 집중하려 한다. 그저 통제하기보다는, 이해하고 받아들이다 보면, 내 감정을 내 안에서 자유롭게 다룰 수 있겠지.

매거진의 이전글 글루틴 중입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