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송 Mar 18. 2019

어디까지의 희망이 '현실적'일까

모든 희망의 비현실성에 대하여

 조언을 구하는 사람을 마주하고 앉아 이야기 하다보면 무언가 찝찝한 기분이 마음의 깊은 곳을 건드릴 때가 있다. 내 딴에는 최선이라고 생각하는 이런저런 방향에 대해 이야기를 해 주면서도 무언가 석연치 못하다. 상대를 위하는 내 마음도, 그에 기반이 되는 내 지식도 괜찮다고 생각하는데 어째서 이런 기분이 드는 것일까.

 친구가 떠나간 후 오랜 시간 내 마음을 들여다보고 있던 나는 겨우 그 답을 찾을 수 있었다. 지금 해 주는 조언이 친구에게는 과연 '현실적인' 것이었을까 하는 의구심이 내내 숨죽이고 가라앉아 있던 탓이었다.

 예를 들어 영어를 잘하고 싶어하는 친구가 있다고 하자. 이 친구는 무작정 내게 영어를 잘하고 싶다고만 했다. 나는 그에 대해 가장 기본이 되는 조언을 해 준다. 네가 단어를 아주 많이 아는 게 아니라면 우선은 기본적인 단어들을 아는 것이 중요하니 최소한 중학교 수준의 단어장 정도는 통째로 한 권 다 외우도록 해. 그러나 이 '기본적'이고 '현실적'이어 보이는 조언에는 어떠한 객관성도 담보되지 않는다. 다만 내 개인적 경험과 내가 사회적 통념이라고 생각하는 것에 기반해 던지는 조언인 것이다.

 친구는 하루 12시간을 일하는 매우 바쁜 삶을 살고 있을 수도 있다. 다른 일상 생활의 기억력은 다 좋은데 영어만 보면 갑자기 두뇌 기능이 저하되어 단어를 잘 외우지 못하는 특이 체질일 수도 있다. 이런 이들에게 하루 50개 정도의 단어를 외우라는 내 조언은 '비현실'이 되고, 친구는 내 조언을 폐기한다. 조언을 해 주는 내 마음은 따뜻했을 지언정 그것이 자기가 받아들일 수 있는 조언은 아니었기 때문이다.

 우리 스스로에게도 적용해 보자. 나는 '3년 안에 1억을 모으고 싶다'는 희망을 갖고 있다. 이 희망은 현실적일까 아닐까? 3년에 1억이면 1년에 3,300만원이고 12개월로 나누면 한 달에 275만원을 모아야 한다. 어느 정도 수입이 많은 나로선 불가능하진 않다. 대신 고정 지출이 얼마인지 파악하고 유동 지출을 얼마 이내로 제한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나에겐 '현실적'인 희망인 것이다. 그러나 이 액수를 조금만 올려도 희망은 비현실이 된다. 1억 5천 만원을 모으고 싶다면 1년에 5천만원이고, 그러면 한 달에 400만원이 넘는 돈을 저축해야 하는데 내 수입은 이에 미치지 못한다. 그렇게 액수에 따라 희망은 현실적인 게 되기도 하고, 비현실적인 게 되기도 한다.

 그러나 아이들에게는 어떠할까? 마지막으로 묻고 있는 것은 바로 이 부분이다. 연예인이 되고 싶어하는 초등학교 6학년이 있다고 하자. 이 아이에게 계속 그 꿈을 쫓으라고 말하는 사람이 있을테고, 연예인이 되는 것은 정말 극소수의 사람이니 포기하라고 하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조언을 하는 사람은 그 나름대로 기준을 갖고 있을 것이다. 적어도 연예기획사에 들어가기 위한 끼와 재능이 있어야 하고, 노력도 할 수 있어야 하고, 집에서 부모님이 그것을 지원해 줘야 하고... 그러나 그 모든 조건을 갖추고서도 연예인이 되는 사람이 있고 되지 못하는 사람이 있다.

 따지고 보면, 희망에 현실과 비현실의 경계를 둘 필요가 없다는 생각이 든다.

 내가 '1년 뒤에 우주여행을 가고 싶다.'는 희망을 갖는다면 이것은 비현실일까. 하지만 그런 일이 일어날 수 있을지 누가 알랴. 물론 '객관적'이란 이름의 주관적 잣대를 들이댄다면 그것은 지극히 비현실적인 일이다. 그러나 나는 노력을 해 볼 수 있다. 합당한 돈을 모으고, 펀딩에 도전해 보고, 사회적 이슈를 만들고, 우주여행을 주관하는 기업에 편지를 보내보는 등 그것이 진정 내 희망이라면 도전해 볼 수 있는 것이다. 그 뒤에는 무언가 남아도 남을 것이다. 우주여행이 되었든, 그것을 위한 1년치의 내 노력이 되었든.

 마음 가는대로 희망을 갖고 살자. 나는 언젠가 모든 빚을 다 갚고, 자유롭게 여행하는 영혼이 되어 있으리란 것에 내 희망을 걸도록 하겠다. 그리고 그것을 위해 오늘 열심히 돈을 버는 사람이 되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노콘섹스 후 방치된 아이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