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송 Feb 27. 2020

연락을 할까 말까, 대구 친구에게

코로나가 점점 확산되는 중간에서

 코로나가 아직도 진정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타지역은 그래도 확진자가 많이 느는 것 같진 않은데 대구 경북 지역은 하루에도 수백 명씩 늘어나고 있다. 수백 명이 늘어난다는 것이 인구 대비 적어보일 수 있으나 치사율이 1~2%라는 것을 감안하면 미래의 사망자가 매일 한두명씩 늘어나는 것과 같다. 그 한두명 역시 누군가의 어머니요, 아버지다. 마음이 무겁지 않을 수 없다.

 내가 사는 경기 서남부 지역은 아직 확산세가 강하지 않다. 확진자가 서너명 나오긴 했으나 내가 주로 다니는 곳과는 판이하게 다른 곳을 거쳐 다녔고, 그래서 별다른 위기감도 생기지 않았다. 거리에서 사람들은 마스크를 아주 잘 쓰고 다니고 있으며, 나름대로 자신만의 평화를 찾은 듯도 하다.

 그런데 나는 친구가 걱정이다. 대구에서 한의원을 하고 있는 내 친구가.

 30대 초반의 한의사-대부분 이 때 첫 개원을 시도한다-가 업장을 운영하는 일은 정말 쉽지 않다. 30대 초반 한의사가 아니라 30대 초반 '자영업자'라고 생각해 보면 알 것이다. 30대 초반은 대개 회사에 다닐 나이지 자기가 무슨 사업을 꾸려나가기엔 이른 나이다. 하지만 한의사들은 뛰어든다. 4~5년 익혔으면 한 번 해볼만하다 싶기도 하고, 어차피 평생 해야 할 한의원이라면 하루라도 먼저 자리잡는 게 좋다는 생각에서다. 그러나 그게 어디 쉽겠는가. 보기엔 그냥 진료실에 앉아서 상담이나 하고 침이나 놓는 것 같아도 자영업자의 삶은 언제나 고달프게 마련이다. 이달에 지출은 얼마일지, 수입은 얼마일지, 혹시 나가는 직원은 없는지, 한의원 물품 중에 갑자기 사라지는 건 없는지, 환자가 불평을 하진 않는지, 뜸을 뜨다가 화상을 입는 사람은 없는지 참 구구절절 말하기 어려울 정도로 신경 쓸 게 많다. 한의원 원장은 이러한 문제를 오롯이 혼자서 해결해 나가야 하는 사람인 것이다.

 헌데 코로나라니. 설상가상, 진퇴양난도 이렇게 심할 수는 없다. 병의원마다 사람의 발길이 끊겨 자발적으로 한 달간 휴업을 신고하는 의원이 생겨날 정도다. 현재 코로나가 가장 심하게 퍼지고 있는 대구의 경우에는 말할 것도 없다. 아니, 상상조차 하기 죄스러울 정도다. 그 길거리에 흐르는 적막이 얼마나 무거울지, 그 거리에서 병원을 운영하는 의사들의 가슴이 얼마나 무거울지.

 이와중에 밥그릇 걱정이냐고 할 수 있지만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며 누구도 홀로 살아가지 않는다. 그들에게 보살핌을 준 부모가 있어온 것처럼, 그들은 보살펴야 할 가족이 있을 것이다. 비단 가족뿐 아니라 직원의 월급을 주는 것도 문제다. 환자가 오지 않는데 무슨 수로 돈을 벌어 월급을 주겠는가? 

 상황이 이렇다 보니 친구에게 전화 한 통 걸어 "힘들지?" 한 마디 꺼내기도 조심스럽다. 사실 지난주에는 한 번 연락을 했었다. 가볍게 카톡으로 이런저런 안부를 묻고, 3월에 서울에서 친구들끼리 얼굴 한 번 보자는 이야기를 했었다. 그 때가 막 대구 신천지가 문제로 떠오르던 참이었는데, 이제는 문제가 더욱 심각해졌다.

 친구는 잘 지내고 있을까? 카톡으로라도 안부를 또 물어야 할지, 아니면 전화 걸어 힘내라 말을 해주어야 할지, 그도 아니면 가만히 있어주는 게 나을지 나는 아직도 모르겠다.

 그저 바라건대, 어서 이 끔찍한 상황이 끝나고 친구가 웃을 수 있는 날이 오길. 친구뿐만 아니라 이 땅의 모든 소상공인과 자영업자가 어려움에서 벗어나길 기원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이 32살, 새로운 감각의 요통을 알게 되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