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송 Apr 30. 2016

이 책을 읽고 돈 걱정이 사라졌습니다

존 암스트롱, <인생학교, 돈> 독후감

책을 읽고 돈 걱정이 사라지다니, 이게 무슨 소리냐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말입니다. 지나친 과장이라고 하기 전에 아래 한 단락을 읽어보세요.

일단 ‘문제’는 긴급하다. 당장 직접적인 행동이 요구된다. 반면 '걱정'은 ‘내 머릿속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에 관한 것이다. 이렇듯 걱정은 ‘상상’이나 ‘감정’과 관련되어 있다.

우리는 늘 돈 걱정을 하며 살아갑니다. 눈을 뜨나 감으나 돈 걱정만 하는 사람도 있고, 별로 안 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분명한 건 누구나 한다는 것이죠. 그런데 그중에 진짜 '문제'는 얼마나 있을까요? 혹시 '걱정'이 너무 많은 건 아닐까요?

저자 존 암스트롱은 책의 도입부에서부터 곧바로 사람들의 문제와 걱정을 분리시켜 버립니다. 그로써 사람들은 스스로에게 돈 문제보다는 걱정이 너무 많았음을 인지하게 되는 거죠.

당신이 걱정하는 대부분의 일들은 절대 일어나지 않을 것들이에요!

그러나 돈 걱정이 많다는 걸 인지했다고 해서 그저 그게 구름처럼 사라지지는 않습니다. 안개처럼 막연하게 몸을 감싸고 있던 것이 실은 보자기였다는 걸 알게 되는 수준이죠. 걱정을 없애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걱정이 어디서 기원하는지를 살펴보는 겁니다.

이 잠재된 질문들에 명확히 답할 수 없기 때문에 자꾸 걱정이 생겨나는 것이다. 나는 무엇 때문에 돈이 필요한가? 즉 나에게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그러기 위해서는 얼마만큼의 돈이 필요한가? 그만큼의 돈을 얻기 위한 최선의 방법은 무엇인가? 다른 사람들을 위한 나의 경제적 의무는 무엇인가? 잠재된 질문을 통해 걱정의 실체로 들어가 보자.

이 질문들에 하나하나 답을 해 보셨나요?

그냥 읽고 지나치기보다 하나하나 종이에 적어서(혹은 한글문서를 열어놓고) 생각해 보세요.

나는 무엇 때문에 돈이 필요한가?

저는 여행을 위해서 돈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헬스와 드럼 같은 취미생활을 위해서도 돈이 필요하죠. 그러나 그 이외에는 잘 모르겠어요. 나중에 어떻게 될지 모르지만 지금은 당장 집을 사야 한다는 생각도 계획도 없습니다. 결국 제게 중요한 건 부동산이나 현금 같은 '재산'들보다는 '여가와 취미'인 거죠. 여러분도 저와 비슷할 수도 있고, 전혀 다를 수도 있습니다. '절대적 생계유지'를 위해 돈이 필요한 분도 계실 거예요.


일단 걱정의 실체를 알게 된 다음에는 그것에 대해서 해결 방안을 생각하면 보다 현실적으로 돈 걱정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해결책을 떠나 '쓸데없는' 걱정을 없애는 훈련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돈에 관한 쓸데없는 걱정을 없애는 4단계 훈련

1. 돈에 관한 본능적인 부정 없애기

2. 돈에 관한 태도 파헤치기

3. 개인적인 ‘돈의 역사’를 되돌아보기

4. 돈과의 관계를 개선해줄 올바른 친구 찾기


이 책의 좋은 점은 돈에 대해서 우리가 어떤 걱정을 하고 있는지 살펴보게 해 주고 돈에 대한 객관적인 태도를 갖게 해준다는 겁니다. 그중에는 돈이 어떤 (좋은) 힘을 갖는지 설명해 주는 부분도 있습니다.

결코 돈이 더 많다고 더 행복한 것은 아니다. 그러나 만약 우리가 잘 사는 삶을 염두에 둔다면 돈의 역할은 아주 많이 달라진다. 돈의 뛰어난 능력은 행동을 유발시키고 우리로 하여금 물질을 소유하게 하는 것이다. 돈은 힘과 영향력의 원천이다.

돈이 중요하다는 사실 자체를 부정하는 것은 현실에 대한 부정이 되어서 오히려 삶을 더 힘들게 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하나만 더 생각해 봅시다.

지금 나에게 얼마나 많은 돈이 필요한지 생각해 본 적이 있으신가요? 앞으로 살아가면서 수십 억이 필요할 텐데 내가 버는 돈은 1억도 채 되지 않을 거라는 비관적인 생각은요?

내가 살아가는 목표를 위해 현실적으로 필요한 돈이 얼마인지 생각해 보는 것은 앞으로 생겨날 걱정을 줄이고 삶의 목표를 명확히 하는데에 큰 도움이 됩니다.

살면서 돈이 얼마나 필요할까?

1. 나의 진정한 목표는 무엇인가? ex) 정신세계를 훌륭하게 계발하고 가꾸는 것

2. 이러한 것들을 얻기 위해 돈 외에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3. 나의 진정한 목표에 접근하는 데 돈이 기여하는 바는 무엇인가?


보시다시피 이 책 속에는 <돈>에 관한 훌륭한 질문과 정보가 무척 많습니다. 누구나 돈에 대해서 걱정하면서 살잖아요? 부자들도 마찬가지랍니다. 빌 게이츠도, 워런 버핏도 돈에 대해서 걱정을 해요. 다만 그것이 내일 먹고살기 위해 돈이 필요하다는 '문제'적 걱정은 아니겠죠. 그러니 누구에게나 이 책을 권합니다. 우리는 돈과 함께 평생 살아야 하니까요.



매거진의 이전글 무소의 뿔처럼 살았던 철학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