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을 되돌아 보면 때로는 실수를 하거나 잘못된 선택을 한 것처럼 보이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어떤 차원에서 보면 그 당시로는 그것이 최선의 행동이었을 것이다. 지금 어떠한 일이 당신의 선택을 기다린다 하여도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그것을 하라."-<무탄트 메세지> 에서
우리는 매일의 삶에서 선택의 순간을 만나게 됩니다. 때로는 최선책으로 때로는 부득이 하게 차선책으로 선택하기도 합니다.
선택의 때에 과거의 경험으로 도움을 받기도 하지만 사실 과거의 경험과 교훈이 기억 속에서 사라져 아무런 도움이 받지 못할 때도 있습니다.
하물며 미래의 일을 예상하고 선택하려고 할 때 후회 없는 결정은 불가능합니다. 그럼에도 많은 사람들은 자신의 결정을 탓하고 주위를 탓하지만 이런 불평과 불만은 잘못된 선택을 하게 하는 악순환을 겪게 할 뿐입니다.
어떠한 선택이든 그 안에 성공과 실패가, 행복과 불행이 함께 숨어 있습니다. 단지 우리는 한 면만 보고 따라가다가 그 결과에 웃기도 하고 울기도 하는 것입니다.
선택에 따르는 결과는 "미래의 몫"입니다. 우리는 미래에, 시간이 흐른 다음 그 때에서야 그 선택의 의미와 영향을 알 뿐 입니다.
"인간은 운명의 포로가 아니라 자신의 정신에 딸린 포로이다."-프랭클린 루즈벨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