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멍군이 Dec 14. 2023

4. '마무리'를 위한 행동들

나에게 조용한 쉼은 어려운 건가

고민 끝에 편지를 보내기 전, 문자로 대략 내용을 알리고 마지막으로 전화통화를 함으로써 마무리의 첫 단계를 거쳤다.


그러고 나서 수업종료 후 마지막 날 '마무리 파티'를 하기로 했으니 그에 관련된 일들을 준비하기로 했다.


기존처럼 졸업식을 하고 독서시상식과 쿠폰정리도 해야 한다. 음식도 빠지면 안 되니 아이들이 좋아하는 것 위주로 잘 챙기고 소소한 선물도 준비해보려 한다. 원래는 만들기를 했었는데 뭔가 의미가 담긴 영화를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았다.


그런데...

중요한 것이 빠진 것 같았다.


아이들 중 한 명만 빠져도 마음이 허하고, 졸업할 나이가 되어 졸업을 하게 될 때면 헤어짐에 몇 달 고생을 했다. 그런데 이번엔 아이들과 한꺼번에 이별을 해야 하니 내 마음이 버틸 수 있을까?


문득 예전부터 고민만 하던 걸 해야겠단 생각이 들었다.


자영업자로서 퇴직금 개념으로 많은 금액을 넣지는 못했지만 '복지혜택이란 걸 나도 체험해 보자'라는 마음을 먹고  노란 우산공제의 복지프로그램으로 있는 1인 5회 무료인 심리상담 신청을 해보았다.


신청과정 중에 <요청란>이 있었는데 뭘 요청하라는지 몰라서 그냥 넘어가려 했지만 넘어가지지 않아 '요청할 것 없음'으로 적은 것 같다.


그리고 사실...  전화통화로도 상담이 가능하길래 그러려고 했는데 며칠 전 어떤 분께서 그곳을 직접 다녀오셨는데 너무 좋았다는 말씀에 갑자기 용기가 솟아나 대면상담으로 신청했다.


그러고 나서 생각이 들었다.


'근데 나 뭐 상담하러 가는 거야??'

마흔 넘어서 '제 자신을 찾아보려고 왔어요.라고 하면 웃긴가??'


이제 와서 취소하면 5회 중에 1회가 날아가는 것 같은데... 아무리 무료라지만 아까웠다... 그래서 혼자 이 생각 저 생각하다가 결국 그날은 내게 다가왔고 요즘 내가 주문을 외우는 듯 주절대는 '에라이~ 모르겠다!!'라는 마음으로 들어갔다.



50분 동안 상담선생님과 이야기를 나누고 검사지에 기본적인 것들을 체크한 뒤 그곳을 나온 나는 나 자신이 참으로 기특했다.


"제 자신이 어떤 것을 좋아하는지 알아보고 싶어서 왔어요."라고 말한 후 그동안 열심히 살아온 내 인생을 잠시 뒤돌아보면서 순간 울컥해서 눈물도 보였지만 이제라도 나 자신을 알아보려고 하는 내가 참 좋은 녀석이란 생각을 했다.


 물론 검사결과도 아직 안 나왔고 상담선생님의 생각은 어떠실지 모르지만 왠지 이번엔 아쉬움 없이 지금껏 하던 일도 잘 마무리하고 당장 며칠 뒤면 닥칠 초현실적인 내 세계도 잘 헤쳐나갈 수 있을 거란 생각이 들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3. 나를 찾아보기 위해 결정을 했지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