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멍군이 Aug 31. 2023

내가 원하는 나의 인생길

고민만 하지 말자

세상에는 많은 길이 있다. 하지만 나는 그걸 알지 못했고 가장 쉽고 편한 길을 선택한 것 같다.


살다 보니 그게 제일 후회 되는 거 같다. 나도 정말 하고 싶었던 것이 있었는데 돈이 안 된다고 포기하고 돈이 없어서 포기하고 자신감이 없어서 포기하고, 부모님 눈치 보여서 하지 못했던 것들까지 너무 많은 것들이 내 발목을 잡고 있었다.


하지만 어떻게 보면 그건 핑계다. 정말 내가 하고 싶었다면 어떠한 방해가 있더라도 그걸 했어야 한다. 그게 나의 가장 큰 실수다. 이제 와서 다시금 뭔가 해 보려고 하니 또 다른 것들이 나를 짓누른다.


나이가 들더니 겁이 더 많아졌고 내가 꾸린 가족이 생기다 보니 각각의 인생에 맞추기 쉽지 않다. 그러다 보니 나는  고민에 빠졌고 내가 하고 싶은 것을 또 뒤로 숨겨 둔다.


이것도 또 핑계라는 걸 잘 알고 있다.


누군가는 나와 같은 어려움 속에서도 고민만 하지 않고 행동을 하여 실천한다. 언젠가는 나도 그런 사람이 되기를 바라 본다.

작가의 이전글 그래도 포기하지 말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