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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흠모하는 것과 내 몸이 할 수 있는 것, 그 사이

그리며 알게 된 것들 01. 나의 출발점

by 그래도 아티스트
기분 좋아지는 것은 자꾸 봐야 한다. 그래서 눈앞에 붙여버렸다.

내 그림 중 계속 보고 있게 되는 세 점을 뽑아서 작업 책상 벽에 걸어 두었다. 왜 세 점이냐면, 사실 세 점밖에 없다.


세종 신혼집으로 이사 오며 150L 정도 되는 그림을 버리고 왔다. 어설퍼서 더 정신없었던 첫 이사에서 살아남은 그림들이다.


이 그림들은 어쩌다 살아남아서 나는 왜 계속 보고 있는 걸까. 다양한 이유가 생각났지만 결론은,


‘보고 있으면 명상하듯 편안해지면서 기분이 좋아지기 때문’이다.

가까이에서 보면 보이는 것들.

원색에 가까운 강렬한 색상이 눈길을 끌고,

무엇보다 흰 종이에서 딱 떨어져 나오는 깔끔한 엣지(edge)가 마음을 편-안하게 한다.


그런데 또 완전 플랫(flat)한 이미지가 아니기 때문에

변덕스러운 내 기질에도 심심하게 느껴지지 않는다.


미묘하게 섞은 색들의 붓질 자국이 또다시 한참을 바라보게 한다.


그림자도 없이 덩그러니 그려진 큰 그림은 낱말 카드를 보는 것 같아서 애기가 된 것 같기도 하고, 묘하게 위로가 된다. 보드게임도 한 판하고 싶어지고..


어쨌든 결론은 '기부니 조크든요'다.

흠모하는 거장들의 책을 사두었다.두 번째 사진은 반 고흐 그림 / 세 번째 사진은 앙리 마티스 그림

내가 흠모하는 것.

내가 편안해하는 것.

내 몸이 할 수 있는 것.

이 3가지가 모두 다를 수 있음을 그림 그리며 알게 되었다.


빈센트 반 고흐, 에곤 실레, 앙리 마티스, 데이비드 호크니

나 역시 누가 들어도 인정하는 거장들의 그림을 흠모한다.

추앙하다 못해 훔쳐 올 수 있다면 훔쳐 오고 싶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내 몸이 할 수 없다…


앞으로 100년 동안 그림에 매진한다면야 만 130살 생일쯤에는 그들처럼 그려낼 수 있겠지만. 그 100년은 내가 편안 할 수 없을 것 같다.


지난 짧은 시간 그림을 그리며 배운 것은

'내 몸이 할 수 있는 것이 보통은 편안하다'는 것이다.


지금 내가 가장 편안한 그림은 딱 저만큼이다.

지금 나의 현 상황이고, 내가 출발할 수 있는 감사한 시작점이다.


저 그림 세 점은 아마

앞으로 내 그림의 원뿌리가 되지 않을까 싶다.

저기서 시작해서 뻗어나가다 길을 헤매게 된다면

다시 잊지 않고 찾아올 고향집이다.


나를 잘 알고,

그 장점을 특출나게 발현하는 작가로 살고 싶다.


- 그리며 비로소 알게 된 것들 01. 나의 출발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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