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승훈 Hoon Lee Oct 01. 2020

채용-서비스개발-투자/지원금, 그 사이의 밸런스

모든 분야에서 Good- To Great 하고 싶다


팀에 Sr. 분이 조인하셨다 (에듀테크 분야에 경험이 많으신, UX/UI 및 서비스 기획에 전문성을 지니신 분이다) 프로덕트 설계를 맡아 주시는 분인데, 팀에 좋은 Sr. 분이 조인하셨을 때 어떤 시너지가 발생하는지 보여주고 계신다. 11월에 예정된 앱 중심 웹/앱 개편은 덕분에 훨씬 더 체계적으로 진행되고 있고, 그 과정에서 UX/UI 디자이너, 개발자, 기획하시는 분들 모두 제품 설계에 대해 제대로 배우며 앞으로 나아가고 있다. 향후 지속적으로 Sr. 분들도 모셔서, 경력자 분이 조인하셨을 때 기대할 수 있는 서비스의 성장, 개인의 성장, 그리고 강한 팀으로의 발전의 선순환을 만들어 나가고 싶다. 


더불어, 팀에 링글이 과거 인턴을 하셨다가, 최근 졸업 후 링글에 다시 조인하신 분 덕분에, Sales / B2B 측면에서 큰 도움을 받고 있다. 링글에 대한 선행적 이해를 보유하고 있었기에, 시행착오 없이 빠르게 적응하며, 그 동안 효율적 집중이 필요했던 B2B/제휴 분야에 impact 를 만들어 주고 계신다. 인턴 분들은 사실 회사의 미래를 책임질 핵심 재원들이라 생각한다. 인턴분들이 졸업 후, 다시 회사에 조인해서, 빠르게 정착하고, 집중이 필요했던 한 두 분야에 대한 몰입을 통해 impact 를 만들어 나가는 선순환을 계속 만들어 나가고 싶다. 


링글은 원래 정부지원금과는 살짝 거리가 먼 회사였다. 다만, 작년에 창구 프로그램과 본투글로벌 수혜사 합격을 시작으로, 올해에는 꼭 필요한 부분에 대해 정부지원금의 수혜를 받고 있다. 최근 향후 2년 간 6,400억원 규모로 전행될 비대면 바우처 사업의 공급자로 선정되어 (총 350개 사 선정), 국내 중소/벤처기업 대상 링글 서비스를 정부 보조 90% 를 받으며 수강할 수 있는 기회를 확보했다. 더불어, 수출바우처 지정업체로 선정되어, 본투글로벌 프로그램과 유사하게 미국법인 변호사/회계사 비용, 미국 법인 wework 비용 등을 지원받을 수 있게 되었다. (미국 법인이 성장하면서, 관련 operatiing cost 도 증가할 참이었는데, 덕분에 비용 save 를 할 수 있을 듯 하다). 지난 4월에는 페이스북 엑셀러레이터 프로그램에 선정되어, 광고-개발 측면에서 모두 큰 도움을 받고 있다. 중진공에서 제공하는 융자 프로그램에도 선정되어, 벤처인증을 받을 수 있는 기회도 확보할 수 있었다 (링글은 투자를 자산운용사 등에서 받아서, 그 동안 벤처인증을  받지 못했었다). 일주일에 한 번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오는 이메일을 참조할 뿐인데, 덕분에 링글의 성장에 꼭 필요한 support 를 받을 수 있게 되는 듯 하다.


최근 Paid 마케팅 비용을 줄이고, 기존 수강생 분들 대상 exclusive 한 프로모션 진행 및 추천 혜택 강화에 집중해 보고 있다. 확실히 3~4년 전 대비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 효율은 떨어진 듯 했고, 유투브 광고 역시 '유사 스타일'의 광고가 넘쳐나면서, '1) 페이스북/인스타그램/유투브를 활용하는 새로운 방법을 찾아야 한다. 더불어, 2) 수강생을 효율적으로 늘려나갈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찾아야 한다' 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기 때문이다. 결과는 지켜봐야겠지만, 지금까지는 선방하고 있는 것 같다. 개인적으로는, 마케팅도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진행해야 한다고 생각하며, 이미지/메세지 변경 중심의 퍼포먼스 마케팅을 넘어, 실수요자를 정확히 찾아나갈 수 있는 upgraded performance marketing 이 필요하다 생각하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최적 공식을 찾아내고 싶다. 더불어, 단순 브랜딩 이외에, 새로운 방식의 매체 활용을 통해 Reputation 을 높일 수 있는 방법도 찾아보고 싶다.


요즘은 서비스 개선 (프로덕트), secret promotion 기반 성과 창출 (세일즈/마케팅), 핵심인재 Sr. 및 Jr, 채용 (팀 빌딩), 투자/정부지원 검토를 하며, 바쁘게 하루 하루 보내고 있는 듯 하다. 밸런스를 유지하되, 집중력을 놓여, 모든 부분에서 good to great 한 성과를 내고 싶다.


ps. 링글에서 기존 수강생 분들께 추천 받은 분들께만 한정하여 진행 중인, 2020-2021 시즌 최저가 secet promotion 행사 링크도 공유 드립니다!

https://www.ringleplus.com/ko/student/landing/home?referralCode=1279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