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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승훈 Hoon Lee Jun 04. 2023

좋은 서비스는 첫 2주를 놓치지 않는다.

가입 후 첫 2주의 온보딩 경험의 중요

첫 2주가 성장을 결정한다.


링글 유저분들의 서비스 이용 패턴을 보면, 오래 꾸준히 링글 수업 하셔서 영어 실력을 일군 유저 분들의 공통점 중 하나는, 가입 및 수강권 첫 결제 후 2주 동안 3회 이상 수업을 진행했다는 사실에 있다.


가입 후 빠른 첫 수업 시작, 그 이후 2주 간 3회 이상 수업을 수강했다는 것이 '결심을 습관으로 만드는 데 성공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생각해보면, 사람들은 많은 결심을 하며 살아가지만, 그 결심을 실천에 옮기고, 이를 습관화까지 만들어 내는 사람은 매우 드물다고 한다. 옛 과거에도 "작심삼일"이라는 말이 있는 것을 보면, 성장을 위한 노력을 꾸준히 이어나가지 못하는 것은 인간의 본질일지도 모르겠다.


링글팀은 위와 같은 인간의 본성을 이겨낼 수 있는 서비스 경험을 만들어 낼 수 있느냐가 팀이 세계적 회사로 성장할 수 있는지 없는지를 결정하는 핵심이라 생각하고 있다. 이에, 최근 링글팀이 가장 주력하는 서비스 운영 기조가 "당일 가입-체험-결제 지원, 그 이후 2주 내 빠른 습관화 유도" 이다. 한 마디로, 유저 분께서 결심한 날 링글 수업을 시작하도록 돕고, 그 이후 2주 내 습관을 만들어 드리기 위한 갖은 노력을 똑똑하게/열심히 해보겠다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해 노력 중 하나로, 1~2주 뒤 링글의 새로운 체험수업이 런칭되는데, 체험수업 출시에서 만족하는 것이 아닌, impact 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집요한 노력을 경주해 보고자 한다.


사실, 스타트업의 기업가치를 결정하는 핵심 지표는 retention 이고, 서비스를 반복 사용하는 유저의 규모에 있다. 그리고, 가입 유저가 '단골'이 되는지 여부는 가입 후 첫 1~2주 내 결판이 난다고 한다. 첫 2주는 비단 링글 뿐 아니라, 대다수 스타트업 및 기업이 초집중해야 하는 기간인 것이다.


'이번만큼은 영어 공부를 제대로 해서, 영어가 발목잡지 않게 해야지'라는 어려운 결심을 하시고 링글을 찾아주신 유저 분들께서, 또 한 번 '작심삼일'의 늪에 빠지는 것이 아닌 '첫 2주 내 습관화 성공 및 이를 통해 꾸준히 학습하는 인재로의 성장하는 길'에 진입할 수 있도록, 유저의 첫 2주 간의 서비스 온보딩 경험을 체계적이면서도 집요하게 만들어 보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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