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을 위한, 회사를 위한 성장 방향성
Single Core 에서 Dual Core 로.
개인적으로나 회사 측면에서 더 빠르고 더 제대로 성장하기하기 위한 키워드를 'Single Core 에서 Dual Core' 로 정의한 후 달리고 있다.
1. 개인의 성장 관점에서의 Single Core --> Dual Core
개인적으로는 한국에서만 지낼 때 보다, 한국-미국으로 오가며 살 때, 상황 및 사람을 보다 입체적으로 볼 수 있고, 서비스 개발도 더 업의 본질을 생각하며 만들어 나간다는 생각을 자주 한다. 두 개의 세상에 살다 보면, 두 세상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동시에 보게 되는데, 그러면 자연스럽게 '왜 이 영역은 두 세상이 다를까? 왜 이 부분은 공통된 현상이 나타날까?'에 대한 생각을 하게 되고, 결국 '나에게 맞는 것은 무엇인가? 우리에게 맞는 것은 무엇인가?' 라는 생각을 하게 되기 때문이다.
또 전혀 다른 맥락의 이야기이긴 하지만, BCG에 있을 때, 하나의 산업에 연관된 프로젝트를 길게 했을 때 보다 (또는 하나의 client 와 오래 일했을 떄 보다), IT 2년, 중공업 2년, 그리고 금융/소비재 2년을 했을 때, 보다 업이 입체적으로 보였었다. 모든 산업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현상도 있었고, 업 마다의 독특한 차이들도 있었는데, 그런 경험이 쌓이고 쌓이다 보면, 하나의 업을 보고 해석할 때에 해당 업에서 통용되는 프레임 뿐 아니라, 다양한 경험/기준/관점을 적용하여 바라보는 습관이 생겼던 것 같다. (일례로 플랜트 EPC에서 적용되는 프레임 중, 앱/웹 개발 시 응용할 수 있는 부분이 꽤 많다. 회계 감사 시의 로직을 스타트업 시스템 설계 시 차용할 수 있는 부분도 많다)
그래서, 나 스스로 성장의 갈증을 느낄 때, 뭔가 정체되어 있다고 느낄 때, 새로운 축을 더해보려는 노력을 하게 된다. 새로운 지역에 가본다거나, 새로운 사람을 만난다거나, 일을 오래 한 상황에서 일을 잠시 멈추고 공부를 해본다거나 (나에게는 MBA 가 매우 큰 축이었다) 등의 노력이 새로운 축이 되어, 종국에는 같은 삶을 살아도 그 삶을 다른 관점에서 해석할 수 있게 해주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이다.
링글이 유저 분들께 새로운 축을 만들어주는 교육이 되길 희망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2. 회사의 성장 전략 관점에서 Single Core --> Dual Core
회사의 성장 관점에서는, 과거 링글은 1) 성인 유저 대상의 1:1 화상영어 서비스였고, 2) B2C가 주력이었으며, 3) 출석률이 주된 Data 및 관리 포인트였고, 4) 한국인 중심인 Single Core 서비스였다. (전 세계 한국인 성인 대상, B2C 로 판매하는, 1:1 화상영어 서비스)
창업 후 일정 기간 동안은 하나만 제대로 파는 것이 맞다 생각해서 Single Core 를 제대로 만드는 데에만 집중했는데, 만 7년이 지난 현 시점에서는 역량/노하우가 조금은 더 생겼기 때문에... '더 빠르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Core 를 하나 씩은 더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그래서, 미래의 링글은 1) 성인 뿐 아니라 10대를 위한 화상영어 서비스도 제공하는 업체로 성장 (10대 시장 진출), 2) B2C 뿐 아니라 B2B 에서도 잘하는 업체로의 성장, 3) 출석률 뿐 아니라 영어 실력 향상 정도를 정량적으로 관리/모니터링 할 수 있는 체계 도입 (과정/결과를 모두 체크), 4) 한국인 외 일본/대만/미국인을 타겟할 수 있는 업체로의 성장이라는 테마를 잡았다. 4개 영역 별로 각 각 하나의 Core를 더한 것이다.
물론, 이미 조짐이 보였던 상황에서, 해당 기회를 내재화 하기 위해 노력하다 보니 결론적으로 Dual Core 가 된 것도 있다. B2C 유저의 사내 추천으로 B2B 가 3~4년 전부터 들어오기 시작했었고, 10대 아이들도 성인 영어 플랫폼을 통해 수업을 듣는 경우가 꽤 있었는데, 그 기회를 만족시키기 위한 노력을 하다 보니, 결과적으로 Ringle Teens 가 나왔고, B2B 사업부가 생겼는데, 그 결과값을 Single Core 에서 Dual Core 라 전략적으로 해석한 것일 수도 있다.
아무쪼록 Single Core 일 때 대비 Dual Core 일 때에, 회사가 더 많이 성장할 수 있는 새로운 방향과 강력한 힘이 생기는 것이고, 그 과정에서 Dual Core 가 시너지가 날 수도 있기 때문에 (예: 10대와 성인을 대상으로 한 서비스가 모두 있으면, 가족 전원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교차판매의 기회가 생김) 두 개 core 가 모두 경쟁력 있다는 전제 하에, 더 빠른 성장을 견인할 수 있다고 믿는다.
Single Core 에서 Dual Core 로!
나 개인의 성장을 위해서나, 회사의 성장을 위해서나, 향후 3~4년의 성장을 결정지을 핵심 방향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