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습득을 넘어 행동 변화를 만들어 내야 한다.
요즘은 더더더 지식이 넘쳐난다. 과거에는 전문가들이 지식을 전파했다면, 지금은 일반인들도 여러 채널에서 경험/인사이트를 공유하며 삶의 지혜/지식을 전파하고 있다. 지식인과 일반인의 경계가 사라지고 있는 것이다. (내가 링크드인에 글을 올리는 것 역시,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이 경험을 공유하는 대표 사례일지도 모른다)
지식/경험을 공유하는 사람도 많아지고, 이를 접할 수 있는 채널도 증가하면서, 그 지식을 습득하고자 하는 사람들도 많이 증가함을 느낀다. '성장하고 싶다'는 마음에서 촉발된 지식 습득 수요는 엄청나다.
다만, 지식을 습득한다고 해서 성장하는 것은 절대 아니다. 성장은 1) 습득한 지식을 실행/실천해보고, 2) '어.. 실행이 잘 안되네? (또는 실행했는데 기대했던 impact 나오지 않네?' 하며 시행착오를 경험하고, 3) Impact 가 나는 실행을 어떻게든 만들어 나가는 과정에서, 4) 내가 계속 깨지고 피드백 받으며 결국 '되는 방법'을 찾아낼 때 찾아오는 결과인 것이다.
결국 성장하려면, 오늘부터 내가 변해야 한다. 오늘부터 실천하고 실행해야 하는데, 실천/실행은 '마음가짐의 변화'로는 불충분하고, 내 행동의 변화, 내 언행의 변화를 통해 구현되어야 한다.
나도 Ringle을 운영하며, 회사를 더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일단 나부터 변해야 한다는 것을 요즘 많이 느낀다. 더 정확히는, '내가 변하지 않으면 나는 회사의 성장을 가로막는 사람이 된다'는 위기감을 느끼며, 회사의 성장을 위해 나를 변화시키는 과정에 있다. 바꿔야 성장할 수 있는 것이다. (요즘은 특히 과거 이건희 회장님의 '다 바꿔라'는 메세지가 떠오를 때가 많다)
'성장에 나를 align 시키자'는 생각을 많이 하는 요즘, 그 변화의 여정이 절대 쉽지만은 않지만 그래도 점점 명확/단순해지는 듯해서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