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승훈 Hoon Lee Jun 29. 2024

성공적인 MBA 입학을 위해 중요한 것.

오늘 MBA 웨비나에서 '성공적인 MBA 준비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에 대한 질문이 많았다.


2가지 말씀드렸다.


1. MBA 전략을 세우고, 정보를 모으고, ROI 등에 대한 고민을 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당장 오늘부터 시작하는 것이다. 영어 점수가 없다면, 오늘부터 GMAT 학원 수강 등록하고 수업을 듣기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MBA 준비 시작을 빨리 한 사람이, 결국 원하는 학교 갈 확률이 높아진다. 


2. 영어는 오늘부터 꾸준히 연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터뷰 준비, 그리고 MBA 가서의 ROI 관점에서 중요하다. 인터뷰에서 중요한 것은 자세/태도인데, MBA 영어 인터뷰가 부담으로 다가오는 순간 (어떻게든 스크립트 잘 외워서 위기를 모면하자는 마음이 생기는 순간) 지고 시작하는 것이다. MBA 영어 인터뷰가 기대되고, 인터뷰어와의 만남이 기다려져야 하며, 해당 인터뷰에서 나라는 사람을 진정성있게 표현할 수 있어야된다. MBA 인터뷰는 영어를 잘하고 못하고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나라는 사람을 제대로 표현할 수 있느냐 없느냐가 중요한데, 나를 잘 표현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영어 인터뷰가 불편하지는 않게 다가와야 한다. 그래서 당장 오늘부터 꼭 Ringle이 아니어도 좋으니, 내가 누군가와 영어로 대화하며, 내가 하고 싶은 말을 영어로 어색하지 않게 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


물론 Ringle이 잘 되었으면 하는 마음도 있었겠지만, 3수해서 MBA 입학한 사람의 입장에서... 돌이켜봤를 때, 1) 일단 빠르게 준비 시작하는 것, 2) 영어 꾸준이 연습해서 영어 interview 망치지 않는 것 (그리고, 입학해서 친구들과 더 적극적으로 교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아무쪼록, 곧 하반기 시작이고, 하반기부터 유학 준비하는 분들의 고민 & 준비가 시작되는데, 모두 잘 준비하셔서, 내년에는 내가 원하는 학교에서 도전적인 삶을 살고 계시길 희망한다. 


화이팅!! 


작가의 이전글 스탠포드 입학의 열쇠는 '나'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