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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의 난이도에 따라 성장이 달라진다.

by 이승훈 Hoon Lee


과거 BCG 시절을 생각해보면, 모든 컨설턴트들이 같은 속도로 성장하는 것은 아니었다는 생각이 든다.


컨설턴트들의 성장을 결정했던 것은 '프로젝트 난이도' 였다고 생각한다.


모든 프로젝트 난이도가 다 동일했던 것은 아니다.

난이도 높은 프로젝트들의 특징은, 1) Scope은 명확하나 답을 찾기 매우 어려운 주제, 2) Impact가 매우 큰 주제, 3) 짧은 프로젝트 기간, 4) 큰 기업의 진짜 CEO Agenda, 5)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참여 (다수 보고) 였던 듯하다.


어려운 난이도 프로젝트에 투입되면 라이프가 매우 안좋았다. 업무 강도가 쏀 것은 둘째 치고, 문제의 난이도가 매우 높다 보니 스트레스 레벨이 매우 높았다.


다만, 해당 프로젝트가 끝나면 한 차원 성장했음을 느끼곤 했다. '결국 끝은 다 있구나' '이게... 찾아지는구나 (아 이런 아웃폿이 나오게 되는구나)'


요즘 실리콘밸리 Big Tech 내 핵심 팀들이 진행하는 프로젝트의 난이도를 보면 1) '최고 난이도 프로젝트'를, 2) 말도 안되는 짧은 기간에, 3) 경쟁사 (또 다른 Big Tech) 대비 더 잘해야 한다는 압박과 함께, 4) 그리고 전 세계 유저/이해관계자들에게 wow 를 전달해야 한다는 압박과 함께, 5) 해내지 못하면 진짜 망할 수도 있다는 압박과 함께 진행하고 있음을 느낀다. 업무 시간도 업무 시간이지만, 챌린지 밀도가 매우 높아서 큰 스트레스를 받으며 실리콘밸리 내 Big Tech 에서 일하고 있는 분들 요즘 정말 많이 본다.


다만, 그 정도 레벨의 프로젝트를 국내 회사에서 진행하는 경우가 있나 하면.. 아쉽게도 많지는 않아 보인다.


프로젝트의 난이도가 인재의 성장을 만들어 낸다는 측면에서, 실리콘밸리 내 인재와 국내 인재의 역량 격차가 Tech 부분에 있어 더 크게 벌어질 수도 있는 '위기의 순간'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 관점에서, 보다 빠른 성장을 위해 더 높은 목표를 세우고, 더 도전적인 문제를 더 빠른 기간 내 해결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더 적은 인원, 더 적은 비용으로 더 높은 impact 을 만들어 내기 위한 도전도 지속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 과정에서 AI 를 더 잘 쓰는 조직/인재가 될 수 있다). 특히 AI 로 인해 국가 간 장벽이 더 빠르게 허물어지고 있는 지금, Big Tech의 서비스 및 해외 선도 서비스가 한국 유저들의 이용 시간을 더 많이 장악해 내가고 있는 지금, 국내 시장을 지키면서도 글로벌 시장으로 더 빠르게 치고 나가기 위해서는, 그들 대비 더 집요하고 더 빠르게 움직이는 수밖에 없다.


프로젝트의 난이도를 지속적으로 높여 나가, 그 과정은 많이 괴롭고 힘들 수 있지만, 결론적으로 회사도 더 높은 성장을 만들어 내고 그 과정에서 개인도 더 높은 성취를 만들어 내는 것이, 성장의 선순환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가장 확실한 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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