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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꿈많은소년 Dec 31. 2022

Shop to Earn 서비스란 무엇인가?

Shop to Earn 서비스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일상적인 온라인 쇼핑을 통해 추가 수입(예, 리워드 포인트)을 얻을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사용자는 상품을 구매 후 결제를 완료하는 경우 결제 금액별로 리워드 포인트를 얻을 수 있었던 전통적인 방법에서 현재에는 리워드 형태로 비트코인을 비롯한 특정 암호화폐를 받을 수 있는 서비스가 등장했고 최근 큰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리워드 유형은 할인 및 사은품부터 리워드 포인트 및 신제품에 대한 선경험 그리고 암호화폐까지 다양하며, 이러한 다양한 방법으로 리워드를 제공하는 이유로는 브랜드의 마케팅 활동에 큰 도움이 되고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성공에 필요한 가장 중요한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며, 사용자는 추가 리워드를 얻음으로써 다양한 혜택을 확보하고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 가장 큰 의의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비트코인 리워드 기반 Shop to Earn 대표적인 서비스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롤리 (https://www.lolli.com)

대표적인 Shop to Earn 서비스로는 롤리(Lolli)를 꼽을 수 있습니다.

현재 롤리는 글로벌 브랜드 나이키를 비롯해 삼성, 월마트를 비롯한 약 1300개 이상의 쇼핑몰과 제휴를 맺고 있으며, 이런 방대한 제휴를 통해 롤리 플랫폼에서 온라인 쇼핑을 하면 적립금으로 암호화폐의 한 종류인 비트코인을 리워드로 지급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사용자는 지급받은 비트코인은 롤리 지갑에 입금이 되며, 이렇게 리워드로 지급 받은 비트코인은 암호화폐 거래소를 통해 거래가 가능하고 현금화도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롤리는 왜 비트코인을 리워드로 제공하고 이는 어떤 효과가 있는 걸까요?


첫째,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화폐 거래가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손쉽게 암호화폐 자산을 가질 수 있게 해주는 것 입니다. 이건 정말 중요한 의미를 갖는데 암호화폐를 간접적으로 경험하고 자연스럽게 암호화폐와 친숙하게 만드는 효과를 제공하는 것 입니다. 


둘째, 롤리와 제휴를 맺은 온라인 쇼핑몰들의 충성고객 강화와 신규고객 창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미 온라인 쇼핑몰의 포인트 적립 즉 인센티브 제도는 충성고객을 강화시키는 효과가 입증되었으며, 비트코인 리워드 서비스도 동일한 효과 이상의 효과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특히 롤리는 이러한 사업 실적을 바탕으로 21년 3월 500만달러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관련 기사 https://finance.yahoo.com/news/serena-williams-backs-5m-round-130000995.html)


2. 코인리베이트 (https://www.coinrebates.com)

코인리베이트 또한 앞서 언급한 롤리와 같은 서비스 모델을 띄고 있습니다.

즉, 코인리베이트를 통해 쇼핑을 하고 상품 구매 결제를 완료하면 발생하는 리워드 포인트를 사용자에게 비트코인으로 지급하는 형태입니다. 리워드로 지급받을  비트코인은  상품 구매 후 48시간 이내에 적립이 완료 되지만, 구매 완료한 상품을 반품하는 경우에는 이용한 쇼핑몰 정책에 따라 비트코인 리워드는 지급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모든 구매가 보상으로 이어질까요?

이는 반드시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즉 상품 구매에 따른 배송료, 기프트 카드나 해당 쇼핑몰 포인트로 상품을 구매한 경우에는 리워드 보상에 제한을 두고 있기도 합니다.


 3. 샵넥스트 (https://shopnext.io)

샵넥스트도 앞서 언급한 롤리, 코인리베이트와 같은 서비스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샵넥스트 회원가입을 한 후 제휴를 맺은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상품 구매를 확정한 후, 결제 금액 별로 샵넥스트로 부터 암호화폐를 추가로 얻을 수 있습니다. 매장 내 결제의 경우도 고객은 샵넥스트 앱을 통해 결제를 한 후 즉시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과 같은 암호화폐를 리워드로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럼 NEXT 토큰은 무엇일까요?

NEXT 토큰은 ShopNEXT에서 발행한 암호화폐입니다. 기본적으로 NEXT를 많이 보유하고 있을수록 온라인 및 오프라인 매장 쇼핑시 더 많은 캐시백을 얻을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Shop to Earn 개념과 대표적인 비트코인 리워드 기반 Shop to Earn 서비스들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그렇다면 고객 리워드가 무엇인지? 고객 리워드의 이점을 설정하고, 인기 있는 고객 리워드 및 보상 구조를 탐색하고, 다양한 고객 리워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객 리워드는 무엇인가?

고객 리워드는 특정 브랜드의 상품을 구매 완료한 고객에게 브랜드가 제공하는 보상입니다. 보상 포인트, 할인, 사은품, 새로 출시된 상품에 대한 선체험을 포함하여 다양한 형태를 취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고객 리워드의 형태에 관계없이 고객이 브랜드에 도움이 되는 행동을 수행하고 반복하도록 장려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구매에 따른 보상이 가장 인기 있는 행동이지만 꼭 구매에 대한 보상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고객 리워드의 이점


리워드는 고객 충성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고객 리워드 서비스는 고객이 더 인정받고 있다는 느낌을 받고 브랜드와 감정적으로 연결되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브랜드를 더욱 기억에 남게 만들어 브랜드 회상을 돕습니다.

리워드는 고객이 브랜드에 매우 중요한 동일한 가치를 채택하도록 권장합니다. 이것은 더 많은 고객이 반복 구매를 할 것이기 때문에 신규 고객 유치를 촉진 합니다.

리워드는 브랜드에 대한 불행한 경험의 경우 고객의 인내심을 높이는 파급 효과도 있으며, 고객이 다소 좋지 않은 경험을 했을지라도 이전에 얻은 멋진 보상을 기억하기 때문에 이탈 될 가능성이 더 낮습니다.    


리워드는 고객 데이터를 수집하는데 도움이 된다.

고객 리워드는 고객에게 추가 이익이 되는 대가로 고객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고객이 개인 데이터를 공유하라는 요청을 받으면 그렇게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리워드와 같이 고객이 데이터 공유를 통해 혜택을 받는 경우 가입을 위해 개인 데이터를 제공할 의사가 더 많을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데이터는 고객 구매 행동에 대한 통찰력과 고객 경험을 개인화하는 데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고도로 타깃팅된 마케팅 캠페인을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공유 리워드의 대표적인 예는 상품 구매 리워드와 생일 리워드입니다.    


기존 고객에 대한 리워드는 매출 증대로 이어진다.

기존 고객은 신규 고객보다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하며, 기존 고객에 대한 데이터가 이미 있으므로 구매 행동에 따라 적절하게 타깃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월말에 더 많이 구매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월말 직전에 신제품 출시를 타깃팅할 수 있고, 이렇게 하면 고객이 월간 지출을 계획할 때 새 제품을 포함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리워드가 가치가 있다면 새로운 고객을 유치할 수 있다.

신규 고객이 무엇을 사야 할지 아직 망설이고 있다면 고객 리워드가 제품 구매에 가치를 더해주기 때문에 큰 차이를 만듭니다.(예, 상품 구매 시 선물 리워드나 정기 구독 시 첫 달 무료 서비스 등) 고객 충성도 리워드와 결합될 때 보상은 고객이 서비스 이용을 유지하도록 동기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가장 인기 있는 리워드 보상은 어떠한 것들이 있나

고객 리워드에서 가장 인기 있는 보상 서비스들은 다양한 고객 세그먼트에 참여하기 위해 이들을 결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캐시백

할인

크레딧

무료 제품

무료 또는 할인 업그레이드

무료 배송

구매 시 선물 또는 업그레이드 선물

조기 판매 또는 독점 판매

고유한 브랜드 경험에 대한 VIP 권한

기프트 카드

자선 기부

구매 시 보너스

무료 업그레이드


그럼 어떤 고객 리워드 서비스 구조가 있을까요?

고객 리워드 서비스의 유형과 몇 가지 구조를 살펴보고 어떤 고객 리워드 서비스 구조가 비즈니스와 고객에게 적합한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고객 세그먼트에 도달하거나 고객의 참여를 유지하기 위해 여러 유형을 결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포인트 기반 리워드 서비스

대표적인 리워드 서비스 유형입니다. 고객은 상품 구매 후 포인트를 추가로 보상 받습니다. 때때로 특정 플랫폼 또는 앱을 사용하거나 비 거래 행위, 이메일 가입, 숙박, 소셜 미디어에서 브랜드 팔로우(페이지에 좋아요 선택)를 하고 앱을 다운로드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 다음 포인트를 보상으로 받습니다. 보상은 비즈니스에 따라 다르며 브랜드의 제품이나 서비스 또는 할인일 수도 있습니다.    


캐시백

이 리워드 서비스는 고객이 단일 거래에서 일정 금액을 지출할 때마다 일정 금액을 캐시백으로 보상 받는 서비스 입니다.    


계층화된 프로그램

이 리워드 서비스는 상위 계층의 고객이 더 나은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고객이 보상을 받기 위해 기다리는 시간을 줄여줍니다. 고객은 더 높은 등급에 도달하고 더 나은 리워드를 얻기 위해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하는 경향이 있지만, 일단 새로운 등급으로 승급하면 영원히 함께 제공되는 특전을 누릴 자격을 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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