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승필 Nov 28. 2022

PM/PO 개발 공부는 필수이지만 디자인 공부는?

더욱 성공적인 PM/PO로 가는 한 단계 


PM/PO 디자인까지 알아야 하나?

성공적인 PM/PO가 되기 위해 필요한 기술에 대해 가능한 한 많이 읽어야 한다.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때는 기술적으로 어떤 한계가 존재하고 왜 그것을 할 수 있는지 없는지에 대해서 이해해야 한다. 


Third-Party 솔루션을 도입하려고 할 때도 API 문서를 꼼꼼히 읽어본 뒤 정확히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개발자에게 알려줘야 한다. 


PM/PO 들은 코딩하는 법을 필수적으로 배울 필요는 없다. 기술적 개념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기에 코딩을 배우라고 많이들 말한다. PM/PO들에게 디자인도 마찬가지의 영역이라고 생각한다. PM/PO들은 디자인을 구현하는 방법을 알 필요가 없다. 코딩과 마찬가지로 개념을 이해하고 있으면 많은 도움이 된다. 


색 이론이나 타이포그래피, 시각 디자인, UX이론 전문가일 필요는 없지만, 왜 그것들이 사용이 되면 어떻게 사용자 경험에 좋은 경험을 뒷받침하는지 알아야 한다. 


물론 회사마다 요구하는 PM/PO의 역량이 다르기 때문에 이 의견은 굉장히 주관적일 수 있다. 다만 스타트업에 있는 PM/PO 들에게는 디자인을 이해하고 있는 것이 상당한 무기가 될 것이다. 



PM/PO가 디자인을 알고 있으면 좋은 점

1. 유용한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다. 


2. 디자이너에게 Goal이 무엇인지 더 명확히 알려줄 수 있다. 


3. 와이어프레임, 인포메이션 아키텍처를 더 논리적으로 작성할 수 있다. 


4. 본인의 생각을 더 효율적으로 이해관계자들에게 전달할 수 있다. 



유용한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다. 


부동산 중개를 해주는 서비스에서 일하는 디자이너라고 가정을 해보자. PM/PO가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들었다. 관심 있어하는 주택 목록을 쉽게 보기에 어렵다고 하였다. 


PM/PO 들은 사용자들이 관심 있어하는 아파트 목록을 쉽게 다시 볼 수 있는 방법을 다시 설계하고 있다.  두 명의 PM들이 각각 나에게(디자이너) 피드백을 주었다. 


(여기서 센스가 있는 PM/PO라면 유저 인터뷰에서 어떤 것 때문에 보기가 어렵다는 것인지 명확히 파악해서 알려주면 좋을 것이다.) 


1번 PM



2번 PM


당신이 디자이너라면 누구의 말을 들을 것 인가? 첫 번째 PM은 어떤 것을 정확히 해야 하는지 알려주기만 한다. 딱히 큰 논리도 없어 보인다. 


UX 디자인을 이해하고 있는 두 번째 PM의 피드백은 어떤 것이 행동 유도(Affordance)에 방해가 되는지 설명한다. 또한 더 큰 맥락에서 디자이너들에게 "HMW(How Might We) 어떻게 하면 ~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을 던지며 창의력을 이끌어낸다. 


A PM은 문제나 근거가 없는 해결책을 제공한다. B PM은 디자이너가 해결해야 할 문제를 제공한다. 디자이너들은 유용한 피드백을 원한다. 유용한 디자인 피드백을 제공하려면 디자인 감각을 발전시켜야 한다. 


디자인 감각이 있는 PM/PO라면 더 날카로운 질문을 할 수 있는 통찰력이 생긴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할 수 있다. 

이렇게 디자인 원칙을 이해하고 있다면 디자인 리뷰를 할 때에 더 효과적인 피드백을 줄 수 있다. 


하지만 조심해야 할 부분이 있다. 디자이너의 작품에 진심으로 관심을 가지되 관여는 삼가야 한다. 디자이너들이 요청할 때 피드백을 공유하되, 디자이너들이 요청하지 않은 데에도 피그마 댓글을 남발한다면 그들은 스트레스를 못 견뎌 당신을 떠날 것이다.



PM/PO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UX 아티클

https://lawsofux.com/

http://bokardo.com/principles-of-product-design/

http://bokardo.com/principles-of-user-interface-design/



Show, Don't Tell

팀의 디자이너들은 다른 프로젝트에 몰두하고 있지만, PM/PO로써는 제품의 새로운 면을 발전시켜야 한다. 디자이너가 항상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사실상 그 순간 디자이너가 된다. 


고객의 전환율을 늘릴 수 있는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을 때에 말보다는 비주얼로 생각을 전달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다. 


와이어프레임을 만들 수 있는 좋은 툴들이 상당히 많다. 그러나 그중 단연 피그마미로를 추천한다. 


스타트업의 대부분의 디자이너가 기획을 하기 때문에 디자이너와 상의를 해서 누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함께 알아내야 한다. PM/PO와 비슷한 기술을 가진 디자이너가 있다는 것은 일을 더 잘하기 위한 두배의 지능을 의미한다. 


서로 의견이 상충하는 경우가 많을 수 있다. 이럴 때에 PM/PO가 디자인 상식이 있다면 합의점을 다투지 않고 더 잘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정리

PM/PO들은 디자이너들처럼 디자인을 연구할 필요는 없다. 디자인은 문제 해결 능력 수단 중에 하나이다. 개발 지식도 그중 하나일 뿐이다. 이 보다 더 큰 그림을 잘 보고 제품의 성공적인 방향으로 이끌어가는 것이 가장 큰 목적이다. 


다만 개발 기초에 대해서 공부를 하는 PM/PO로써 디자인의 기초를 다지는 것은 좋다. PM/PO들이 사실상 개발자들보다 디자이너랑 대화하는 시간이 더욱 길다. PM/PO들은 그들의 언어로 대화하는 법을 누구보다 잘 알아야 한다. 


PM/PO의 직업은 영원한 배움의 상태이다. 그 학습 중 디자인도 배우면 좋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