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제품을 이끌기 위해서 마케팅은 필수!
PO는 모든 분야를 알아야 한다. PO/PM은 마케팅팀과 긴밀한 협업을 통해 고객 유입을 시키는 일 즉, Acquisition 단계가 굉장히 중요하다.
그중에서도 기본인 SEO의 중요성은 100번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SEO에 대한 굉장히 깊은 지식까지는 필요 없으니 간단한 개념들만 알고 넘어가 보자.
SEO는 구글 검색 결과를 최적화해 자연 유입되는 유저를 최대한 끌어들이는 것이다. 쉽게 말해 검색 상위 랭킹 싸움이다. 그러나 상위 랭크를 얻기까지는 치열하다.
보시다시피, 웹 상의 모든 트래픽의 60% 이상이 구글, 빙, 야후, 유튜브와 같은 검색 엔진에서 온다. 검색이 소셜 미디어보다 10배 더 많은 트래픽을 차지한다. 실제 비즈니스 결과와 관련해서 SEO보다 더 나은 ROI를 제공하는 솔루션을 찾기는 어렵다.
SEO 알고리즘은 단순하게 말하면 사용자가 검색을 하면 알고리즘이 실시간으로 검색 엔진에게 '최상의' 결과를 제공한다.
구체적으로, 구글은 사용자의 검색에 가장 잘 응답할 결과를 찾기 위해서 '수천억 페이지'를 스캔한다.
구글에서 '최고의' 결과를 만드는 데에는 200개 이상의 ranking factor들이 존재한다. 그러나 200개를 모두 최적화할 필요는 없다.
다이어트를 하는 것은 결국 건강하게 먹고 운동하는 것으로 귀결되는 것처럼, SEO에서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세 가지 주요 순위 요소에 집중하는 것이 가장 핵심이다.
구글이 알고리즘의 내부 작동을 공개하지는 않지만, 구글의 SEO 실험과 공식 성명에 따르면, 웹사이트와 웹페이지가 특정 기준으로 순위가 매겨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당연히 검색을 했을 때에 해당 검색하고 관령성이 있어야 한다.
'Chat GPT'를 검색한 유저는 '케이크 만들기'에 대한 결과를 보고 싶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구글은 무엇보다도 사용자가 검색한 키워드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페이지를 찾아준다. 검색과 관련된 중요한 용어를 스캔함으로써 결과를 도출해 준다.
이렇게 구체적으로 'Chat GPT'라는 용어가 들어가 포함된 콘텐츠가 검색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간주된다. 그러나, 구글은 단순히 가장 관련성이 높은 페이지를 맨 위에 순위를 매기지 않는다.
예를 들어, '빵 레시피'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하면 구글에서 수백만 개의 결과를 불러온다. 대부분의 사업들은 이렇게 검색량이 높은 키워드를 선점하기 위해 많은 비용을 지출해야 한다.
전문성을 말 그대로 해당 콘텐츠가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지를 결정하는 구글의 방법이다. 그러나 어떻게 구글이 페이지가 전문적인지 알 수 있을까?
구글은 해당 페이지에 연결된 다른 페이지의 수를 확인한다. 이를 '백링크'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페이지에 더 많은 링크가 있을수록 순위가 높다.
마지막은 유용성이다. 내용이 적절하고 신뢰할 수 있지만 유용하지 않으면 구글은 해당 내용을 검색 결과의 맨 위에 배치하지 않는다.
구글은 공개적으로 '고품질의 콘텐츠'와 '유용한' 콘텐츠 사이에 차이가 있다고 말했다.
예를 들어, '고지방 다이어트'에 관련해서 A와 B가 결과가 있다고 가정을 해보자.
첫 번째 결과 A는 고지방 다이어트에 관한 건강 전문의가 쓴 것이다. 그리고 이 페이지에는 질 좋은 내용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링크를 걸어놓았을 것이다.
그러나 내용은 체계적이지 않을 수 있다. 또한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해하지 못하는 전문용어들로 가득 차 있을 수도 있다.
또 다른 결과 B는 고지방 다이어트에 비교적 처음인 사람이 쓴 글이다. 해당 글은 백링크가 많이 없다.
그러나 내용 정리가 굉장히 잘 되어있고 섹션별로 구분도 잘했다.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쓰여 있다.
이 블로그 포스트가 'Usefulness scale (유용성 척도)'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할 것이다. 결과 B는 결과 A만큼 신뢰나 전문성이 없지만, 구글에서는 여전히 좋은 성과를 낼 것이다.
구글은 주로 '사용자 경험 신호'를 기반으로 유용성을 측정한다.
즉, 사용자가 검색 결과와 상호 작용하는 방식이다. 만약 구글이 사람들이 특정 검색 결과를 정말 좋아하는 것을 본다면, 그것은 상당한 순위 상승을 얻을 것이다.
키워드 검색은 여러 면에서 SEO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콘텐츠 주제 찾기, 온페이지 SEO, 이메일 홍보 및 콘텐츠 홍보를 포함해서 진행하는 다른 모든 SEO 작업에 영향을 미친다.
불행하게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키워드 검색을 잘못된 방식으로 한다. 우리는 아마추어가 되지 말자. 시간낭비, 돈낭비…
예를 들어보자. 우리는 지금 Meal plan을 파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마케터라고 하자. 제품 홍보 글을 온라인에 써야 하는데 키워드 검색 툴에 Meal plans라고만 입력하면 아마추어 마케터이다. 허접하다.
이렇게 접근하면 이미 잘 나가는 기업에서 해당 키워드를 선점했다. 그리고 그 키워드를 얻기에는 초경쟁적이다. 물론 돈이 많으면 해당키워드를 Pick 해서 밀고 나가면 된다.
말할 필요도 없이, 이것은 전문가들이 키워드를 연구하는 방식이 아니다. 프로들은 확실한 'Seed keyword'를 찾는데 많은 시간을 보낸다. 시드 키워드를 잘 입력할수록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아까 Meal plan을 파는 웹사이트로 다시 돌아가보자. 시드 키워드로써 보편적이지 않지만 니즈가 있는 “Keto diet snacks”, “paleo desserts”와 같이 흥미로운 Keyword를 생각해 낼 것이다.
이러한 시드 키워드는 경쟁사가 이미 사용하고 있는 명백한 시드 키워드보다 훨씬 더 나은 결과를 생성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상위 검색으로 올리기에 훨씬 덜 경쟁적인 키워드 아이디어를 찾아야 한다.
시드 키워드를 조사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아래와 같이 키구글의 검색 결과 하단에 있는 '관련 검색' 섹션을 확인해 보는 것과 같이 좋은 방법은 많다.
그러나 이런 것을 막일로 하기에는 벅차다. 세상에는 좋은 툴이 참 많다. Semrush, Ahrefs, 등등 수많은 SEO툴들이 있으니 알아서 잘 사용하면 될 것 같다. 이 툴들을 활용하면 알아서 키워드 추천을 해주기 때문에 막일을 크게 하지 않아도 된다.
Semrush에서 아까 검색해 봤던 '팔레오 다이어트 디저트'를 넣었을 때 5,000개의 Seed keyword를 생성해 준다. 또한 Unique 키워들도 추천을 해주고 해당 키워드가 경쟁이 얼마나 높은 지도 보여준다.
수많은 high-potential keywords을 가지고 있다고 하자. High-potential keywords 5개를 선택하자. 추후에도 이 단계를 반복한다.
키워드를 선택할 때, 계절성에서부터 키워드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얼마나 상승 또는 하강 추세를 보이는지에 이르기까지, 고려해야 할 백만 가지다…SEO 심화 단계에 이르면 상당히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키워드 선정에 마법은 없다. 이것은 완벽한 키워드입니다!!라고 말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이제 막 시작하려는 목적을 위해서는 다음 세 가지 요소만 걱정하자.
- Competition
- Search volume
- Revenue potential
코인 거래소를 운영하고 있다고 가정을 해보자. 비트코인은 이미 수많은 경쟁자들이 선점을 했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알트코인'이라고 키워드를 잡고 가야 더 좋을 것이다.
초기 검증을 잘해서 서비스가 성장을 한다면 '비트코인'과 같은 경쟁력이 높은 키워드 선점에 뛰어들어야 한다.
KD(Keyword Difficulty)가 높을수록 경쟁률이 높고 선점하기가 어렵다는 뜻이다. 경쟁률이 높을수록 당연히 기업들에서 더 많은 돈을 투자를 할 것이고 그로 인해 CPC의 비용도 높아진다.
이렇게 놓고 봤을 때에 선점하기 좋은 Keyword는 경쟁력이 낮은 Altcoin daily이다.
그러나 무조건 낮은 키워드만 집중적으로 사용할 필요는 없다. 포스팅할 때에 적절히 섞어서 사용해도 된다. 다만 우리는 Grwoth hacking을 하기 위해서 적은 예산으로 고객의 acquisition cost를 최대한 낮춰야 한다.
모든 사용자를 위한 최소 검색량은 없다. 모든 산업은 완전히 다르다.
B2B에서 검색량이 25k/month인 키워드는 매우 높다. 반대로 B2C에서는 25k는 아무것도 아니다. 따라서 해당 산업에 대한 검색량이 비교적 강한 키워드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일반적으로 검색 수가 많을수록 트래픽이 많다. 따라서 키워드가 검색량이 높고 경쟁률이 낮으면 대개 승자가 된다.
검색량이 많고 경쟁률이 낮은 것은 키워드 유일함이다. 하지만 더 중요한 질문은, 그 키워드가 돈을 벌 수 있을까?이다.
이를 파악하는 두 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CPC확인하기.
*CPC(Cost Per Click): 광고클릭당 드는 비용. 이 숫자가 높을수록 더 좋다.
예를 들어, 이 키워드의 CPC는 몇 센트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 있다. 이 키워드에 순위를 매긴다고 해도, 아마도 대부분의 잔챙이들만 데려올 것이다.
하지만 비슷한 경쟁과 검색량을 가진 이 다른 키워드는 10달러가 넘는다. 이 키워드는 유료 고객을 끌어들일 가능성이 훨씬 더 높다.
2. Product-keyword fit '제품 키워드 적합성'
당연히 키워드가 제품이나 서비스에 가까울수록, 사용자 전환율이 더 높을 것이다. 그러나 판매하는 것과 직접 관련된 키워드를 항상 대상으로 삼을 필요는 없다.
다시 예를 들어, 전자 상거래 사이트에서 “Organic Dog Treats”을 판매한다고 가정해 보자. 당연히 해당 키워드 경쟁이 상당히 치열할 것이다.
반면에, Best dog jerky treats, high value dog treats, natural dog chews와 같은 키워드들은 제품에 맞는 강력한 키워드를 가지고 있지는 않다. 그러나 내 강아지의 건강을 의식하는 견주들을, 즉 그들을 목표 고객으로 삼아 사이트로 유입을 시킬 수 있다.
고객이 해당 콘텐츠를 읽고 우리의 사이트로 유입이 된다면, 많은 사람들이 제품과 카테고리 페이지로 가서 이메일 목록에 등록하거나 소셜 미디어 계정을 팔로우할 것이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판매로 이루어진다.
사실 위에서 언급한 내용들은 SEO에서 초등학생 수준의 내용이다. 결론은 좋은 콘텐츠를 만들어야 한다. 그러나 무턱대고 좋은 콘텐츠를 만들겠다고 하는 것은 아마추어다운 행동이다. 그러니 위에 언급한 내용들을 토대로 접근하며 마케터들과 좋은 유대관계를 쌓아 해적질에서 승리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