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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팀장 Dec 07. 2022

애플카 완전 자율주행 포기

그런데 왜 LG전자 주가가 급락할까??

 안녕하세요.

 오늘의 경제 기사를 보며 공부해 보는 김팀장의 경제 기사 읽기입니다.

 저는 전문가도, 전업 투자자도 아닌 그저 여러분과 같이 투자를 위해 공부하는 사람입니다.

 경제 기사를 읽고 제가 생각한 것들은 당연히 정답도 아니고 때로는 틀린 생각일 수도 있으니 그저 참고용으로 재미 삼아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제 생각에 대한 다양한 의견은 언제든 환영입니다!




● 오늘의 기사


핸들 없는 '애플카' 아직 멀었다…'자율주행' 기능 축소·출시 1년 연기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8/0004826233?sid=101


★ 오늘의 기사 요약


 완전 자율주행을 구현할 것으로 많은 기대를 모았던 애플카가 결국 완전 자율주행을 포기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출시 시기도 당초 계획했던 2025년에서 2026년으로 1년 미뤄질 전망입니다.


 블룸버그는 현지시간 6일 사안에 정통한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애플 내부에서 '프로젝트 타이탄'으로 불리는 자율주행차 개발이 지난 수개월 동안 정체에 빠졌다고 보도했습니다.

애플카 개발을 이끌고 있는 케빈 린치


 핸들과 페달이 없는 완전 자율주행차를 만들려던 애플의 계획은 현실적인 기술 문제에 막혀 핸들과 페달이 달리고 고속도로에서만 자율주행이 가능한 컨셉으로 변경될 예정인데요.

 애플의 혁신적인 기술력을 제대로 보여주려던 애플카 개발 계획이 대폭 수정되는 데다가 시기마저 늦춰지게 되었으니 애플카를 기대하고 있던 시장에는 매우 실망스러운 소식입니다.




● 기사 파보기


★ 바람 잘 날 없던 프로젝트 타이탄


 애플은 지난 2014년 프로젝트 타이탄을 발표하며 완전 자율주행차 개발을 시작하였습니다.

 혁신의 아이콘답게 단순한 전기차가 아니라 완전 자율주행이 가능한 핸들과 페달이 없는 자동차를 세상에 내놓겠다는 프로젝트였는데요.


 거인을 뜻하는 타이탄으로 이름 지은  프로젝트답게 몇 만 명의 인원이 투입된 대규모 사업이었지만 현재까지의 진행 상황을 보면 실패에 가까운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사실 이 프로젝트는 그동안 상당히 우여곡절을 겪으며 사업 추진에 대한 의구심을 불러일으켜 왔습니다.


 애플은 프로젝트 출범 후 비밀리에 인재를 고용했지만 팀 내부에서는 크고 작은 잡음이 이어졌고, 2016년 초에는 포드 엔지니어 출신의 스티브 제이드스키를 비롯한 주요 인력이 프로젝트를 이탈했습니다. 

 당시 외신들이 “타이탄이 타이타닉처럼 침몰했다”고 평했을 만큼 큰 위기를 맞았습니다.


 애플을 어떻게든 프로젝트를 이어가기 위해 자동차를 직접 개발하려던 계획을 수정하여 자신들은 소프트웨어 개발에 집중하고 하드웨어는 기존 완성차 업체와 손잡는 쪽으로 방향을 틀었습니다.

 그리고 2018년 애플 출신으로 테슬라에서 엔지니어링 부사장을 맡았던 더그 필드를 재영입하여 프로젝트 타이탄의 지휘를 맡기며 조직을 재정비하였습니다.

더그 필드 (애플→테슬라→애플→포드)


 하지만 그의 영입 1년 만에 200명의 직원을 해고하며 프로젝트에 대한 불안감을 키우더니 급기야 2021년 9월, 그는 다시 포드로 자리를 옮기며 이대로 프로젝트가 좌초되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에 불을 질렀죠.


 그러한 위기 상황에 구원 등판한 사람이 현재 프로젝트를 이끌고 있는 케빈 린치입니다.

 그는 전기차 전문가였던 전임자와 달리 애플워치의 기술 부문 부사장으로 개발을 이끌던 소프트웨어 전문가입니다. 

 전기차와 관련된 경력 사항이 없던 그가 프로젝트의 수장이 되는 것에 대한 우려가 있었지만 테슬라의 오토파일럿 소프트웨어 수석 기술자를 영입하여 그러한 우려를 불식시키며 2025년 완전 자율주행 애플카 출시에 대한 자신감을 내비쳤습니다.


 그리고 1년 후 애플은 완전 자율주행을 포기하고 출시 시점까지 1년 늦추며 그동안 시장에 떠돌던 우려가 기우가 아니었음을 증명하고 말았네요.



★ 애플카가 나온다고 한들 경쟁력이 있을까?


 애플카는 이제 고속도로에서만 자율주행이 가능한 전기차로 개발될 예정입니다.

 사실상 현재 상용화되어 실제 차량에 적용되기 시작한 레벨 4 수준의 전기차가 나온다는 것입니다.


 레벨 4는 운전자가 핸들을 잡지 않아도 알아서 목적지로 운행할 수 있는 수준으로 진정한 자율주행이 가능한 단계입니다.

 레벨 4 수준의 자율주행차는 서울 시내에서도 볼 수 있는데요.

 현대기아차는 카카오 모빌리티와 함께 서울 강남 지역에서 레벨 4 자율주행차를 시범 운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6월부터 도심에서 자율주행을 실증하며 선보인 로보라이드를 더욱 확대하여 운영하고 있는 중입니다.

 교통의 밀집도나 혼잡도가 거의 최고 수준이라 할 수 있는 강남에서 자율 운행을 하며 기술을 더욱 고도화시키려는 목적이죠.  

 

 이미 도심에서 운행을 하고 있으니 2026년이면 자율주행의 수준이 더욱 고도화되리라는 예상을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런데 2026년에 이 정도 수준의 자율주행차가 나온다면 과연 경쟁력이 있을까요?

 애플이라는 브랜드 네임을 제외하면 별 경쟁력이 없을 것입니다.

 애플 로고만 박혀있는 평범한 수준의 전기차는 혁신의 아이콘이라는 애플의 이름에 어울리지 않는다는 생각이 드네요.

볼 거라곤 로고뿐...

 역시 최고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을 실현하는 것은 혁신의 애플에게도 어려운 도전인가 봅니다.


 폭스바겐과 포드의 자율주행 합작사인 아르고 AI는 지난달 폐업을 선언했고, 현대자동차 그룹과 미국 자율주행 기업 앱티브가 합작해 2020년에 출범한 모셔널도 최근 직원들에게 정리해고를 통보하는 등 인력 감축에 나섰습니다.


포드 X 폭스바겐의 아르곤 AI
현대 X 앱 티브의 모셔널

 애플뿐만 아니라 주요 기업에서 야심 차게 추진해 온 자율주행 프로젝트가 연이어 차질을 빚고 있는 것을 보니 우리가 꿈꾸는 완벽한 자율주행까지는 아직 갈 길이 멀다는 생각이 드네요.




● 기사 써먹기


★ 애플 주가가 떨어지는 건 알겠는데 LG전자는 왜?


 애플카가 사실상 완전 자율주행을 포기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어제 애플의 주가는 2.54% 하락했습니다.   


 어제 나스닥 전체가 2% 정도 하락하는 약세장이었기 때문에 2.54% 정도의 낙폭을 아주 크다고 볼 수는 없겠지만 애플 주가에는 분명히 악재로 작용할 수밖에 없겠죠.

 이건 어찌 보면 당연한 일입니다.


 그런데 코스피의 LG전자 주가는 오늘 왜 급락했을까요?


 오늘 LG전자 주가는 무려 7.10%나 급락했습니다.

 오늘 국내 증시가 전반적으로 약한 흐름을 보였지만 코스피의 낙폭은 0.43%였죠.

 그에 비해 LG전자 주가는 너무나도 많이 빠졌습니다.

 도대체 이유가 뭘까요?


 그동안 업계에서는 LG전자와 캐나다 전장회사 '마그나 인터내셔널'의 합작사인 'LG 마그나'가 애플카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었습니다.

 전장사업이란 자동차 전기 부품과 관련된 사업으로 차량용 반도체, 디스플레이, 배터리, 카메라 모듈 등이 포함됩니다.


 LG 그룹은 디스플레이 분야의 LG 디스플레이, 배터리의 LG 에너지솔루션, 카메라 모듈의 LG 이노텍을 보유하고 있고 LG전자가 외주 생산을 담당하면 부품부터 하드웨어까지 풀 라인업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리고 애플이 애플카의 파트너로 중화권 기업보다는 한국 기업을 선호할 것이라는 기대를 받으며 애플카 수혜주로 인식되었죠.

 그래서 애플카의 완전 자율주행 계획 수정과 출시 연기 소식에 외주 생산을 담당하며 가장 큰 수혜주로 꼽히던 LG전자의 주가가 급락하게 된 것입니다.


 작년 초에는 현대차가 애플카의 파트너가 될 것이라는 소식에 주가가 급등했다가 현대차 그룹이 협업 논의 중단을 공시하자 급락하는 일도 있었는데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대기업들의 주가가 애플 이슈에 오르락내리락 흔들린다는 사실이 조금 씁쓸하기도 하면서 새삼 애플의 파급력을 실감하게 됩니다.




 오늘은 애플의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 출시가 연기되었다는 기사를 공부해 봤습니다.


 우리가 책을 보거나 잠을 자도 알아서 목적지까지 데려다주는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를 타려면 상당히 오랜 시간이 걸릴 것 같아 아쉬운 소식이었습니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TV나 냉장고 같은 가전제품 기업으로만 알고 있는 LG전자가 전장사업을 통해 애플과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생각하니 투자의 세계에서 공부해야 할 것들은 끝도 없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됩니다.


 오늘도 함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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