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울문화재단 Sep 23. 2016

#8. 홍콩

중국과 세계를 잇는 핵심적인 도시


단기적인 미래 전망이 밝은 홍콩은 세계 2위 경제 대국인 중국과 맞닿아 있어 중국과 세계를 연결해 주는 핵심적인 위치에 있습니다. 홍콩은 중국에 속하면서도 세계를 향해 열려 있어 1998년과 2008년에 일어난 글로벌 경제 위기와 금융 위기에서 살아남을 수 있었는데요.향후 5년 동안 중국과 다수의 공동 프로젝트를 추진할 예정으로 중국의 교통망에 더욱 긴밀하게연결되어 상품과 서비스의 이동이 매우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홍콩은 중국과의 공생 관계를 꾸준히 발전시켜왔다.”

Vincent W.S. Lo, Chairman,Art Museum Advisory Panel


“중국과 세계를 잇는 최고의 관문으로서, 홍콩은 인재와 자본, 정보, 상품과아이디어를 끌어들이고, 혁신과 창조를 발전시키는 융합 거점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K. K. Ling, Director of Planning,Planning Department, Government of Hong Kong Special Administrative Region



선도적인 글로벌 금융 도시, 홍콩의 경제 전망은 밝습니다. 홍콩이 이룬 성공의 핵심에는 바깥으로눈을 돌리는(outward-looking stance) 개방 정책에 있는데요. 연구에 의하면 주재원 등 외국인은 아시아의 다른 도시보다 홍콩에서 근무하는 것을 선호하는데, 이는 수 세기에 걸쳐 형성된 홍콩 시민들의 개방적인 태도 때문이라고 합니다.이러한 낙관적 전망과 더불어 도심 재개발 및 신도시 개발은 홍콩의 도시 미관을 개선하는 한편, 경제를다각화시킬 좋은 기회가 되고 있습니다.



홍콩은 낙관적인 전망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신중한자세를 견지하고 있습니다. 지도자들은 글로벌 경기 침체 가능성, 토지부족 현상, 점차 심화하고 있는 빈부 소득 격차, 급속한노령화 등을 잠재적인 문제로 꼽고 있는데요. 매우 복잡하고 인구 밀도가 높은 도시를 살기 좋은 도시로만드는 작업은 홍콩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공통의 과제인 듯 합니다. 인구는 급속히 노령화되지만 노동력의숙련도는 충분하지 못해 홍콩의 경제성장을 뒷받침하기에는 어려움이 있고 높은 임대료와 부동산 가격은 홍콩의 미래를 짊어질 혁신 부문의 신규 비즈니스성장에 위협이 되고 있습니다.



“글로벌 경쟁력 강화는 홍콩 사회 전체적으로 가장 큰 도전과제다.”

K. K. Ling



이는 다시 말해 문화·창조 산업이 활동할 수 있는 공간을 도시 안에서 찾기가 더욱 어려워질 것임을 의미하는데요. 1990년대 제조업이 그랬던 것처럼 문화적 생산 활동이 중국 내보다 값싼 지역으로 이동할 것이라는 우려로 인접국과의연결망이 확대되면서 나타나는 부작용이라 볼 수 있습니다.


홍콩은 현재 경제의 중요한 축으로서 창조 산업의가치에 주목하기 시작했습니다. 거대한 잠재력을 가진 시장이 형성되고 있음을 인식하기 시작한 것인데요. 홍콩 시는 문화예술 부문에 대한 투자를 통해 효과적인 도시브랜딩 등 다양한 경제적 효과를 달성할 수 있다는사실을 잘 알고 있습니다. 



“문화 성장은 경제 성장만큼 중요하며, 따라서 도시는 단순히 경제적, 물질적 필요에만 초점을 맞춰서는 안된다.”

Dr Shui-Ming Chung,Chairman, Advisory Committee on Arts Development of Hong Kong SAR Government



문화는 또한 시민들 간의 통합과 이해 증진에 중요한역할을 합니다. 전문가들은 예술이 감정을 표현하고 사람들을 어루만져주고 상호 이해와 존중을 북돋워 주는힘을 가지고 있다고 자신 있게 말하는데요. 문화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역시 문화 활동에 대한 참여를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하는 또 다른 이유입니다. 



“주택과 고용 창출에 비해 문화의 우선순위가 낮을 수는 있어도, 홍콩을 살기 좋은 도시로 만들고 홍콩의 글로벌한 이미지와 경쟁력을 유지하는데 문화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결코 과소평가해선 안 될 것이다”.

K. K. Ling




국제무역도시 홍콩의 시민들은 문화의 중요성을 낮게평가하고 있으며 이것이 공공 정책에 그대로 반영되었다는 사실은 그리 놀랄만한 일이 아닙니다. 그러나최근에는 시민들의 문화 참여가 늘어나고 있으며 문화 산업 종사자들 역시 홍콩 시가 문화예술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 있는 등 이전과는 다른 상황이펼쳐지고 있습니다. 홍콩 문화 활동의 최대 투자자는 홍콩 정부인데요.2015년과 2016년에 걸쳐 문화예술 부문 예산을 약37억 홍콩 달러(약 4억7천4백4십만 달러, 자본 지출 제외)로 증액했으나 여전히 지역 사회와 기업들로부터 더많은 후원과 기부를 이끌어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하지만, 홍콩은중국 큰손들의 활약에 힘입어 세계 3대 예술 시장으로 부상해 영화 산업과 TV 프로덕션, 대중음악이 강세를 보이는 한편 서양 음악과 중국 전통음악, 무용, 연극, 오페라분야에서 전문 공연단들이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특히 홍콩예술제(HongKong Arts Festival)와 홍콩국제영화제(Hong Kong InternationalFilm Festival)는 지역적이고 전통적인 요소들을 국제적이고 현대적인 요소들과 잘 접목해 성공적인 문화예술 축제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뿐만이 아닙니다. 홍콩시의 가장 대표적인 문화 개발 프로젝트인 서구룡문화지구(the WestKowloon Cultural District)는 홍콩 중심부에 위치한 무려 40헥타르규모의 부지에서 조성 중인데요. 세계 최대 규모의 문화 프로젝트로 손꼽히는 서구룡문화지구는 2년 내 완공 예정인 시구중국전통극장 (Xiqu Centre forChinese Opera)와 2019년 개관 예정인 M+를포함합니다. M+의 경우 면적이 6만 평방미터에 달하는 대규모현대미술관이죠. 부동산 가격 상승으로 인한 문화 공간 부족 문제를 해결하는 데 이들 프로젝트가 크게기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또한, 서구룡문화지구 내 다양한문화예술 시설들 역시 홍콩의 젊은 세대들의 시각을 넓혀주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http://www.worldcitiescultureforum.com/cities/hong-kong)를 참조하세요.





출처> 세계도시 문화리포트 2015_서울 / 29개 도시 World Cities Culture Report

※ 본 보고서의 모든 내용물의 저작권은 WCCF 회원 도시 공동의 것이므로, 데이터의 인용이나 전제를 원하는경우는 반드시 서울문화재단 정책연구팀에 문의하기 바랍니다.


문의> 서울문화재단 정책연구팀

전화:02-3290-7133, 이메일: suggest@sfac.or.kr

작가의 이전글 아버지를 닮고 싶지 않은 세상의 모든 아들들에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