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열매 맺는 기쁨 Jan 06. 2022

나는 완전히 속았다

엄마라는 환상

나는 오래도록, 그러니까 내가 아이를 낳기 전까지 엄마라는 단어를 인생의 고향이나, 영혼의 안식처라는 관념으로 해석해 왔다.


나는 진실로 그것을 마치 텅 빈 예배당에 혼자 앉아 읊조리는 신도의 기도소리나 동백기름을 바르고 얌전하게 땋은 머리에 붉은 댕기를 단 처녀의 머리카락 같은 것이라 여겼다.


하지만 내가 직접 두 아이를 낳고 키워보니 엄마라는 단어는 그 글자의 모양이 지나치게 예쁘고 어감이 갖는 무게가 너무 가볍다는 것을 깨닫고 만다.


나는 이제 엄마라는 것은 신도의 기도소리나 동백기름 흐르는 처녀의 댕기머리가 아니라 시퍼런 칼 위에 서서 뛰어대는 무당의 푸닥거리나  뜨거운 땡볕 아래 기미 낀 아낙내의 호미질 같은 것에 가깝다는 것을 안다.


엄마라는 것은 내가 머리로 알던 것보다 훨씬 실천적이고 구체적인, 텔레비전에 화면 속 배우의 모공처럼, 도저히 숨길수 없는, 적나라한 현실 그 자체였다.


그것은 낭만이니 뭐니 하며 헛소리 짓거릴 틈 없이, 흐르는 물에 기저귀에 뭍은 아이 똥 닦고, 출산의 고통보다 더 끔찍한 젖몸살을 앓다가 좀 크면 세끼 밥까지 차려내고, 우는 아이 안아가며 밤에 겨우 재운 뒤 흐물거리는 정신으로 내 꿈은 뭐였나 뒤적이는 삶이었다.


나는 속았다. 완전히 속았다.

언제 누구에게 어떻게 속았는지 모른 채, 나는 완전히 속아 엄마가 되었다.


작가의 이전글 엄마 아빠의 섹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