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로리를 낮춘 닭볶음탕
다이어트를 하면서 닭가슴살을 열심히 먹다 보면 질리기도 하고 매콤한 음식이 먹고 싶을 때 닭가슴살로만 닭볶음탕을 해 먹는데요. 이번에는 색다르게 단호박을 넣고 만들어 보았어요. 단호박이 칼로리가 낮으면서 포만감을 주고 달기도 해서 설탕 양이 많이 하지 않아도 맛있게 해주는 역할을 하거든요.
재료 (3인분)
닭가슴살 3덩어리 (대략 500g), 단호박 반개, 감자 3개, 양파 3개
양념 : 고춧가루 6큰술, 진간장 4큰술, 고추장 2큰술, 비정제 설탕 2큰술, 맛술 2큰술, 다진 마늘 2큰술, 다진 생강 0.5큰술, 후춧가루 약간, 참기름 1큰술, 참깨 1큰술
※ 다이어터를 위한 레시피이기 때문에 당도를 낮추었고 염분도 낮추었기 때문에 일반식에 익숙하신 분들께는 심심할 수 있어요.
1. 양파, 감자, 단호박을 먹기 좋게 잘라주세요.
2. 닭가슴살도 먹기 좋게 잘라 소금 약간, 후추 약간으로 밑간 해주세요.
3. 양념장도 미리 만들어 주시는 것이 편합니다. (고춧가루 6큰술, 진간장 4큰술, 고추장 2큰술, 비정제 설탕 2큰술, 맛술 2큰술, 다진 마늘 2큰술, 다진 생강 0.5큰술, 후춧가루 약간, 참기름 1큰술, 참깨 1큰술)
4. 달군 냄비에 카놀라유 (또는 포도씨유) 2큰술을 넣어 주세요.
5. 닭가슴살, 감자를 먼저 넣어 볶아주세요.
6. 5에 물 2컵을 붓고 준비해둔 양념장을 풀어 줍니다.
7. 감자가 반쯤 익었을 때 단호박을 넣어 주세요. 단호박은 너무 오래 익히면 모두 뭉개지니 좀 나중에 넣어요.
8. 단호박을 넣고 물이 끓으면 양파를 마지막에 넣어 줍니다.
9. 모든 재료가 익고 어느 정도 물을 자작해질 때까지 끓여 주시면 완성~! (저는 국물 많은 것을 좋아해서 살짝 국물 많게 만듭니다.)
설탕이 들어가긴 하지만 단호박 덕분에 일반식을 만드는 양에 비하면 적은 양을 넣어도 꽤 괜찮은 맛을 내는 요리예요.
먹고 싶은 음식을 모두 참기보다는 다이어트에 적합한 형태로 레시피를 살짝 변형해서 만들면 다이어트를 하면서도 충분히 맛있는 음식을 먹을 수 있는 것 같아요. 그런 재료로 단호박은 정말 좋은 재료인 것 같아요. 닭볶음탕뿐 아니라 커리에도 이 단호박을 넣으면 칼로리를 많이 낮추면서 건강하게 요리할 수 있어요.
평생 해야 하는 다이어트이니 그냥 무작정 참지 말고 맛있게 다이어트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