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읽은 것들

태도에 대한 이야기 <책 취향을 설계하는 곳, 츠타야>

by 양성식
츠타야-취향을팔다-표지.gif


세상은 복잡하고 빠르게 변한다. 같은 과정도 다른 결과를 만들곤 한다. 이러한 세상에서는 단기 성과보다 장기 성과를 목표로 삼아야한다. 이를 위해선 어떤 일이 끝났을 때, 당장의 결과에 일희일비하기보다 다시 과정에 집중하는게 중요하다. 과정이 장기 성과를 결정하기 때문이다.

⠀⠀⠀⠀⠀⠀⠀⠀⠀⠀⠀⠀

좋은 과정을 만드는 데에 가장 중요한 건 좋은 태도다. 한 분야의 대가라 불리는 이들의 책이 대부분 태도를 이야기하는 이유일 것이다. 책 "취향을 설계하는 곳, 츠타야"는 태도에 관한 이야기다. 츠타야를 기획한 회사 CCC의 사장 마스다 무네야키가 사업을 운영하면서 쌓고, 유지해온 태도와 관점을 책으로 담아냈다. 책에는 인상 깊은 구절들이 많았지만, 크게 두가지만 소개하려한다.

⠀⠀⠀⠀⠀⠀⠀⠀⠀⠀⠀⠀⠀⠀⠀⠀

그는 실패를 강조했다. 과감하게 도전하고 실패하라고 독려했다. 사람은 실패를 통해 성장하기 때문이다. 매번 안정적인 선택만하면 실패할 일은 적다. 하지만 안정적인 선택에는 약간의 성장만 있을 뿐이다. 크게 도전하지 않으면 큰 성장도 없다는 것이 그의 말이었다.

⠀⠀⠀⠀⠀⠀⠀⠀⠀⠀⠀⠀⠀⠀⠀⠀⠀

절망에 대한 긍정 또한 인상 깊었다. 이는 앞서 언급한 실패와도 관련된다. 우리는 실패 앞에 쉽게 절망한다. 하지만 마쓰다는 오히려 절망하는 자에게 희망이 있다고 말했다. 어떤 목표 앞에서 절망한다는 것은 결국 그것을 위해 당장 가용할 수 있는 노력을 다했다는 의미다. 노력을 포기하지만 않는다면 길은 항상 있다. 절망은 끝이 아니라,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게 해주는 희망의 시작이다.

⠀⠀⠀⠀⠀⠀⠀⠀⠀⠀⠀⠀⠀⠀⠀⠀⠀

나는 훗날 결과를 만들어내는 사람이 되고 싶기에 당장은 좋은 태도를 지닌 사람이 되고싶다. 좋은 태도를 좋은 과정으로 이끌려면, 그 태도를 체화하는 것이 중요한듯 하다.

⠀⠀⠀⠀⠀⠀⠀⠀⠀⠀⠀⠀⠀⠀⠀⠀⠀

사실 태도를 이야기하는 책에서 하는 말들은 대부분 비슷하다. 이는 태도를 실천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하고, 달성되기 어려운 것인지 보여준다. 일단 말과 행동 사이의 간극을 줄이는 것부터 시작해야겠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솔직함에 대해. 책<파워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