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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세르파벤처스 Jul 17. 2023

KPI? OKR? 완벽한 성과측정 도구가 있을까?

스타트업 용어 사전 12 #KPI, OKR

세르파벤처스 스타트업용어 사전은 스타트업 생태계에서 사용되는 용어들의 의미를 짚어보는 코너입니다. 


오늘 세르파벤처스 스타트업 용어 사전에서는 성과 측정 지표인 KPI와 OKR의 개념에 대해 간략하게 짚어보겠습니다.



KPI - 핵심성과지표

Key Performance Indicator


먼저 KPI는 Key Performance Indicator, 핵심 성과 지표의 약자입니다. 기업이 최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핵심적으로 설정하고 지속으로 관리하는 영역을 수치로 표현하는 지표입니다.



기업의 목표에 따라 조직, 팀, 개인 단위로 KPI를 설정할 수 있으며, 지속적인 KPI 추적을 통해 초기 설정한 목표를 잘 이루어나가고 있는지 점검할 수 있습니다.


수치화는 KPI의 중요한 요소로, 좋은 KPI는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해야 합니다. 성취 목표와 기간, 성과 측정 방법을 정해두어야 하며, 이를 통해 시간당 지표의 변화를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KPI 예시

영업팀 :  7월 누적 매출액 5000만 원, 매출 전월대비 50% 상승

마케팅 팀: 유료고객 전환율 20% 증가

CX팀 : 고객 이탈률 5% 감소 



KPI 설정 절차


1. 도달하고자 하는 비즈니스 목표 설정


2. 목표 달성을 위한 주요 지표 설정


3. KPI 작성 : 수치화, 구체화 필요

 월간 방문자 수 N명, 구매 전환율 N%

 SNS 프로모션 할인 통한 신규 고객 유입률 N% 등 


4. KPI를 바탕으로 한 전략 설정

어떤 채널에 마케팅 역량을 집중할 것인지

이벤트와 프로모션 진행 시, 어떤 방식을 취할 것인지

소통 콘셉트는 무엇이고, 투입 예산은 얼마인지 등


5. 실행 후 지속적인 관리

수시로 진행 상태 추적 및 공유

변경 사항 확인 및 대응


KPI는 기업의 목표를 수치화된 지표를 통해 명확히 한다는 점에 장점이 있습니다. KPI를 이용하면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 속에서 현재 조직이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 조직 구성원 모두가 객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KPI를 적절하게 운영하지 못할 경우, 나타나는 부정적인 효과들도 있습니다. 



(사진1)


먼저, KPI 지표 달성에만 몰입할 경우, 조직 구성원의 의욕 저하, 과도한 경쟁들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또 단기적인 KPI 달성에만 몰입하다 보면 단기적인 성과만을 추구하며 장기적인 시각과 성과를 놓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연초에 KPI를 설정하고, 1년 간 KPI 달성에만 초점을 맞추어 조직이 운영된다면, 급박하게 일어나는 이슈와 변화에 기민하게 대응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회 환경 변화의 불확실성이 강해지면서 이러한 조직 운영 방식의 한계가 더욱 드러나게 되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 채널의 확대, 생성형 AI의 등장 등 빠르게 급변하는 사회 환경 속에서 조직도 유연한 대응이 필요해졌는데요.


(사진2)


이러한 배경으로 인해 KPI 대신 대두된 개념이 바로 OKR입니다. OKR은 미국 실리콘밸리를 중심으로 도입되기 시작해 한국의 스타트업 생태계까지 도입되고 있습니다.





OKR - 목표 & 핵심 결과

Objective & Key Results


OKR은 Objective(목표)와 Key Results(핵심 결과)의 약자입니다.


목표(Objective)가 조직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 것인가’를 정의한다면, 핵심 결과(Key Result)는 목표 달성 여부를 파악할 수 있는 수단입니다.



목표는 조직이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이기에 추상적이고 장기적인 성격을 띄며, 핵심 결과는 측정이 가능한 정량적 단위를 사용합니다. 



OKR 예시

목표 : 연 매출 상승 (ex 구독형 상품)

KR 1 : 신규 고객 유치 비율 20% 증가
KR 2 : 기존 고객의 서비스 유료 옵션사용 비율 10% 증가
KR 3 : 기존 고객 서비스 이탈율 10% 감소



OKR 설계 절차


1. 이루고자 하는 핵심 전사적 목표 정하기


2. 이를 위해 이뤄야 하는 핵심 결과 지표 세우기

- 한 개의 목표당 2~3개의 핵심 결과 지표가 적당


3. 이를 이루기 위한 개인과, 팀별 핵심 결과 설정

- 이때 개인과 팀이 주도적으로 지표를 설정해야 함

- 조직구성원에 대한 자율성 부여가 필요


4. 진행하며 목표를 추적

-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팀이 수행할 프로그램과 프로젝트를 파악

-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해야 할 업무와 연결하여 목표 대비 진행 상태를 쉽게 보고하고 목표 달성에 방해가 될 수 있는 문제를 해결

- 주기적 진행 상태 확인, 보통 분기별 리뷰


5. 프로세스 개선 (피드백)

- 분기별, 주기별 피드백 필요

- 핵심 결과를 얼마나 달성했는지? 기존 목표치의 60~70%의 결과를 달성했다면, 성공적

- 잘 진행된, 잘 진행되지 않은 점 파악, 목표 달성을 위한 피드백 추가


(사진)


이렇게 OKR과 KPI의 정의와 설정 방법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OKR과 KPI 중 특정한 성과 관리 지표가 더 우월하거나 완벽하다기 보다는, 상황과 목적에 맞춰 두 성과 지표를 상호 보완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KPI는 기존 형성된 시장에서, 기존 제품/서비스과 관련된 목표 관리에 적합하며, OKR은 효과적인 지표를 찾는 것 자체에 초점을 두기 때문에 신제품, 새로운 시장에 대한 전략을 설정하는 도구로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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