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쉬즈N Apr 16. 2020

임신성공률을 높이는 임신시도 타이밍의 중요성!

안녕하세요. 여성한의사 신예지입니다.


임신 시도를 언제 해야 할까요?


지난 시간에 ‘임신 시도를 언제 하면 좋은가’에 대한 대답으로 엉뚱하게도 ‘시도 때도 없이’ ‘되도록 많이’라는 대답을 드렸는데요.

만약 체력적인 부분이나 부부의 사정으로 인해 그렇게 부부관계를 가지기에 어려울 때 조금 더 효율 있게 임신 시도를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오늘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은 언제 임신시도를 하고 계신가요?

나의 대략적인 배란 예정일은 언제인지 알고 계신가요?

(배란 ‘예정일’이라는 표현을 쓴 이유에 대해서는 좀 있다 더 알려드릴게요)


어떤 사람들은 생리주기가 자로 잰 듯 매우 일정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생리주기가 들쭉날쭉합니다. 이런 차이가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보통 배란이 일어나면 난포 → 황체로 변화를 하게 되며, 황체는 딱 14일동안 유지되다가 퇴화됩니다. 황체가 유지되는 이 14일간은 황체에서 프로게스테론을 뿜뿜하면서 임신을 준비합니다. 그런데 임신이 되지 않으면 더 이상 내막을 유지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허물어져 나옵니다. 이게 생리이죠.

그런데 이 황체가 유지되는 기간은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14일로 일정하게 정해져 있습니다. 만약 변동이 있다 해도 여튼 배란되고 12~16일 이내에는 거의 생리가 일어나게 됩니다. 


28일 주기의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그림이 될 겁니다.

30일 주기의 생리라면 아래의 그림처럼

35일 주기라면 아래의 그림처럼 생리를 하게 될 거에요.


눈치채셨나요? 

생리주기가 긴 사람들은 배란이 생리 시작하고 한참 뒤에 일어나고, 생리 주기가 짧은 사람들은 배란이 생리 시작하고 금방 일어나게 됩니다.


배란에 대해 잘 이해하지 못하시는 분들은 ‘생리 시작하면 14일째에 배란 아니에요?’ 라고 하시며 자신의 주기와는 맞지 않게 아주 빠르거나 늦은 시기에 임신을 시도하고 계시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만약 생리 시작하고 딱 14일째 하루만 관계를 가진다면 생리주기가 27~30일인 사람들은 적절한 시기에 임신 시도를 했다고 볼 수 있지만(횟수로는 너무 적습니다 ㅠㅠ) 만약 주기가 35일 정도로 긴 사람에게는 적절하지 않겠지요? (임신 시도를 하고 일주일이나 지난 후에 배란이 일어나게 되니까요!)

(또 착각하기 쉬운 것 하나, 생리 끝나고 14일째 아닙니다! 28일 주기일 경우 생리 시작한날로부터 14일째입니다!)


아주 칼같이 정확한 주기로 생리를 하시는 분들은 자신의 배란예정일을 생리 시작한날로부터 [주기-14]일이 지난 날로 계산하면 됩니다. 28일 주기인 분은 생리 시작하고 14일째(28-14)가 배란 예정일이고, 30일 주기인 분은 생리 시작하고 16일째(30-14)가 배란 예정일, 35일 주기인 분은 생리 시작하고 21일째(35-14)가 배란 예정일입니다.


이런 계산도 어렵다! 그렇다면 어플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내 생리일을 규칙적으로 어플에 기록해 두면, 귀찮은 산수를 하지 않더라도 어플이 알아서 잘 계산해줍니다.(가임기를 알람으로 알려 주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만약 생리주기가 불규칙하다면? 그때는 배란이 앞뒤로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예상을 하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간혹 신체적으로 피로하거나 스트레스 받는 등, 혹은 여러 몸 상태와 감정 상태에 따라서도 배란일은 앞뒤로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배란일에만 집중공략 하지 않고 가임기를 좀더 넓게 잡는 것이 유리합니다.


난포는 평균 1.85cm 크기가 되면 배란이 일어나지만, 1.5cm 정도만 넘어가도 난자는 거의 성숙되어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서 앞뒤로 하루이틀 정도의 변동은 생길 수 있는 거지요.(여행 가면 배란일에 딱 맞지 않지만 임신이 되는 경우도 많답니다^^)


그렇다면 가임기는 어떻게 될까요?


가임기를 넓게 잡는다면 배란되기 5일전에서 배란 후 2일 정도입니다. 관계 후 정자가 자궁체부까지 도달하는 시간은 대략 5분 내외라고 합니다. 그리고 자궁 안에서 3~5일 정도 생존하다가 배란이 일어나면 수정이 일어나게 됩니다. 정자가 건강하고 운동성이 좋다면 더 많은 정자가 기다리다가 수정이 일어나겠고, 정자의 수가 적고 운동성이 낮다면 적은 정자들이 수정을 기다리게 됩니다. 임신 시도의 횟수가 증가하면 임신의 가능성이 좀 더 높아질 수 있는 것이지요.


난자의 수명은 1~2일 정도입니다. 그래서 앞으로 5일, 뒤로 2일 정도의 시간은 정자와 난자가 만날 기회가 생기게 됩니다.

좀 더 확률을 높이려면 배란일 앞3일~뒤1일 정도가 좋습니다. 이 기간 외에도 부부관계를 가지시되, 이 기간에는 좀더 집중적으로 2~3회 정도 임신 시도를 하면 좋습니다.(피임을 하시려면 넓은 가임기로 계산해서 모두 피해 주시는 편이 좋고, 임신을 하시려면 좁은 가임기에 집중 임신 시도를 해주세요.)


그렇다면 배란주기가 다소 불규칙하거나 파악이 어려운 분들이 배란일을 알 수 있는 다른 방법은 무엇일까요?

이건 다음 시간에 알려 드릴게요.


작가의 이전글 효율적으로 임신을 준비하는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