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YEU Weekly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진 Nov 26. 2023

나만의 타이밍 나만의 리듬

꾸준함의 가치에 대해 

CFA Institute 이란 금융전문인력으로 구성된 비영리단체에서 인터뷰를 했다. 1947년에 미국에서 설립한 이 단체는 업계에서는 나름 인지도가 높다. 난 이 단체에서 주관하는 CFA (Chartered Financial Analyst) 자격시험을 10년 전에 합격했다. 이들이 나에게 궁금해 했던 인터뷰의 요지는 3차에 걸친 시험을 통과 해야 하는 국제 자격증인 CFA 시험을 왜 시작했고, 지금 하는 사모펀드 업무에 어떤 도움을 주는지에 대한 답변이었다. 영어로 진행해야 하기에, 그리고 영상으로 박제가 되어서 꽤 공을 들여 지난 날을 되돌아보고 준비를 했다. 




난 항상 시작이 늦었다. 그리고 자격 시험이든 뭐든 한 번에 통과하는 경우도 적었다. 심지어 운전면허도. 금융회사 취업준비를 다른 동료들보다 늦게 시작했고, 운 좋게 취업을 했지만 조금만 더 일찍 영어점수나 자격증 시험 준비를 시작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컸다. 그래서 더 큰 시장으로 진출하기 위해, 나를 증명해줄 가장 어려운 관문을 가장 일찍 시작해보자 라는 마음으로 신입사원 때부터 준비했던 것이 CFA 시험이었다. 


결국 나는 7년을 이 시험에 투자했고, 1차 시험을 1번, 2차 시험을 2번, 3차 시험을 3번 떨어지고 합격을 했다. 20대 후반에 시작했던 시험을 30대 중반이 되어 마무리했다. 3차 시험을 계속 떨어졌을 때 가장 괴로웠던 순간은 내가 나를 불신하기 시작하는 느낌을 받을 때였다. 이번 인터뷰를 준비하며 이 시험이 내게 남긴 것들을 하나 둘 적어보니 딱 한 가지로 귀결이 되더라.  


'그냥 계속 해보는 것'의 가치. 좀 멋들어지게 표현하면 목표달성을 위한 루틴을 만들어 꾸준히 유지하는 일. 시험을 포기하지 않았었기에, 내가 만든 이 스터디 루틴 안에서 꿈을 꿀 수 있었고 회사생활에 크게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더 열심히 할 수 있었던 것 같다. 



하지만 이 자격시험 하나로 인생이 바뀌지는 않았다. 그리고 이 시험은 변호사, 회계사 같은 인증시험도 아니다. 그러나 합격 후 CFA Society Korea라는 커뮤니티 안에서 좋은 인연들과 함께 지금까지 성장해올 수 있었다. 이 감사함을 나는 이사회 멤버로서 9년째 이어오는 자원봉사를 통해 표현 중이다.  



왜 나는 항상 남들보다 느릴까, 조금 더 일찍 시작 했더라면 하는 아쉬움을 오늘의 바쁨 속에서 자연스럽게 잊고 지냈다. 시험합격 후 9년의 커리어를 되돌아보면서, 나의 느림을 꾸준함이라는 단어로 바꿔 생각해보기로 했다. 그리고 이 느낌을 덤덤히 인터뷰 스크립트에 적어 나가기 시작했다. 이게 나만의 타이밍, 나만의 리듬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들 쉽지 않을 것 같다는 24년 우리의 業업, 나의 느린 리듬 안에서 편안함을 찾고 인연도 일도 쉼도 멈추지 말자. 그리고 최소한 포기는 하지 말자. 

매거진의 이전글 우리는 예술을 하고 있다 #5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