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YEU Weekly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진 Dec 30. 2023

조화로운 삶

마이클 케인을 통해 돌아본 나의 요즘

2년 전 즈음 나보다 연배가 높은 지인과 어떻게 하면 나 답게 살아갈지에 대한 이야기를 한참 나눴던 시기가 있었다. 당시는 프로젝트로 한참 바빴던 때기도 했고, 직업적인 변곡점에서 계속 길을 잃지 않으려 고군분투 했던 시간 속에 빠져 살았다. 그 때 그분께서 당신의 하루를 영화처럼 살아보라는 인상적인 조언을 해줬다.




아침에 일어나서부터 당신이 만나는 사람들, 그리고 에너지를 고갈시키는 미팅들, 모두 당신의 상대역이고 영화의 한 장면이라 생각하면 하루가 달라 보일 거라 했다. 그리고 당신이 원하는 캐릭터로 한 번 연기해보라는 팁까지. 진짜 시도를 해봤었다. 한 두시간 신경을 쓰고 지내다 밀려드는 하루의 소용돌이에 빨려 들어가 곧 나로 돌아왔지만, 자기 객관화를 통해 주변 환경에서 한 걸음 물러남으로써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며 넘겼던 것 같다.


그 때 이분이 '마이클 케인의 연기수업'이란 책을 추천 해주셨다. 예전부터 마이클 케인이란 배우가 좋았다. 1933년생 케인의 젊은 시절을 잘 몰랐지만, 중년의 케인과 다크나이트의 알프레드로 알려진 노년의 케인도 좋았다. 그런 그가 이런 책을 썼다니 말이다. 책은 약간의 스킬을 포함해, 배우로서의 몸가짐과 태도로 마무리가 되는데 지금 다시 이 책을 펴보니 특히 나는 직업을 대하는 태도 부문에 밑줄을 많이 남겨 놨다.


2년 전의 나와 지금의 나는 같은 듯 다른 환경 속에서 살고 있었나 보다. 분명 같은 일을 하고 있는데. 요즘에서 베어 나오는 생각과 함께 당시의 밑줄을 확인하니 그 때 와는 다른 울림이 있다. 그 중의 일부다.  


"좋은 연기는 상대방의 말에 진지하게 귀 기울이는 데서 시작됩니다. "


"연기는 경쟁의 대상이 아닙니다. 현장의 모든 것은 좋은 영화를 만들기 위함이지, 그렇지 않으면 다 함께 공멸하게 됩니다. 따라서 당신이 카메라에 잡히지 않는다고 할지라도, 그랬을 때와 똑같은 집중력으로 연기해야 합니다."


"경쟁적인 사람은 승자의 입장에 서 있지 못하면 매우 괴로울 것입니다. 저는 연기란 경쟁의 대상이 아니라고 보기 때문에 이런 문제에 있어서는 완전히 초월해 있습니다."


"신뢰, 유머감각, 시간엄수 등은 영화 촬영장을 벗어나서도 계속해서 지켜야 할 의무사항들인 것이죠."


"우리 인생은 코미디도, 비극도, 드라마도 아닙니다. 인생이라는 것은 이 셋 모두를 합쳐놓은 혼합물이자 연금술이자 현실입니다."  


- 마이클 케인의 연기수업 




지금은 사라졌지만 여의도 담배골목 (Smoke Valley)이란 명소가 있었다. 우리 사무실 뒷 편에서 시작해 한화투자증권 건물까지 이어지는 골목이었는데, 주구장창 담배만 피워대서 언론의 뭇매를 많이 맞기도 한 곳이다.


'그 때 담배골목에서 밀려오는 아침 햇살 아래 연기를 뿜어내던 멋진 선배들은 다 어디로 간 걸까? 아마 다 제네시스 안에 있어서 우리가 못 보는 거야' 란 농과 함께 동료들과 잠깐의 반가움을 뒤로하고 일터로 돌아갔다. 그것도 몇 년 전이네.


선배들 보다는 후배가 많아지는 시기다. 아직도 한창이란 생각을 하고 그게 맞긴 하지만, 조금씩 정규분포의 중간에서 멀어지는 느낌은 사실이다. 이게 나쁘다는 소회보다는 무감각하게 느껴진다가 맞는 표현 같다. 투자를 위한 프로젝트를 할 때 내가 주도권을 가지고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보람은 해당 시기의 자산이다.


Source: frolixian.com

업계에서 늘어가는 후배들을 보며, 또 그들의 활약을 보며 마이클 케인이 문득 떠올랐다. 그도 주인공에서 조연으로, 조연에서 단역으로 역할을 바꿔가며 상대 배우의 대사에 진지하게 귀 기울이며 좋은 영화를 만들어가는 것에 집중하지 않았을까. 그의 책에 내가 남긴 처음의 밑줄이 또 다른 의미로 다가온다. 우리의 업業은 경쟁의 대상이 아니다. 비록 내 역할이 작더라도 항상 똑같은 집중력을 유지하고, 상대의 말에 진지하게 귀 기울이는 것에서 시작해 신뢰, 유머감각, 시간엄수를 하는 동료로서 조화로운 삶을 선택해야 겠다. 그래, 그리고 그의 말처럼 코미디도, 비극도, 드라마도 아닌 모두를 합쳐 놓은 연금술 같은 인생을 힘껏 즐겨야 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Autumn leaves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