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퇴근길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디 Nov 03. 2019

컬러 스펙트럼

2019년 11월 3일 일요일

'사람은 다양한 면을 갖고 있다'는 말과 대치되는 문장은 어쩌면, '앞뒤가 똑같은 사람'이라는 말이 이 아닐까. 실제로 후자는 내가 추구했던 인간의 이상향이자 관계의 이상향이기도 하다. 하지만 지금은 그 말이 얼마나 어불성설인지 안다.


나에게는 좋은 사람인데 다른 이에게는 그렇지 않다는 이야기를 종종 듣는다. 반대의 경우도 허다하다. 굳이 타인의 관점을 끌고 오지 않더라도 비슷한 사례는 찾기 쉽다. 정말 좋은 사람인 것 같다가도 의외의 면을 발견하고 실망한다. 멀리하는 것이 좋겠다고 결심한 이후 그 사람의 따스한 모습을 발견하기라도 하면 '그래. 내가 생각이 짧았어.'라고 생각을 고쳐먹기도 한다. 그러다 또 불쾌한 일을 당하면 생각은 손바닥 뒤집듯 바뀐다. '아. 역시 그렇지.' 그때마다 늘 혼란스럽다. 상대의 비일관성에 속은 기분이 든다. 저 사람의 좋은 면과 좋지 않은 면 중 어떤 것을 받아들여야 할지 스스로 질문한다.


요즘은 생각한다. '앞이 어디고, 뒤는 또 어딘데?' 모든 종류의 이분법을 의심하고 살겠다 결심한 지 어느덧 3년이 지났는데도 이런 사소한 부분에서 습관의 관성은 드러난다. 앞과 뒤는 결국 없는 개념이다. 오히려 한 사람 안에 '컬러 스펙트럼'이 존재한다 보는 게 훨씬 합당하다. 하나하나 이름을 붙이기도 어려운 총천연색 띠가 개인을 구성한다. 그중 내가 본 것은 극히 일부분일 뿐이다. 한 개인에 대해 각자가 발견한 색깔이 어쩌다 보니 같을 수 있다. 그리고 그만큼과 같은 확률로, 두 명의 타인이 보색에 해당하는 각각의 색깔을 목격했을 수도 있는 법이다.


나 자신에 대한 것도 마찬가지다. 종종 스스로도 익숙하지 않은 내 모습을 발견하고는 놀란다. 나답지 않게 차가운 말을 내뱉고 하루 종일 신경 쓴다. 나답지 않게 갑자기 나서서 총대를 멘다. 하지만 이제는 이런 말들에서 '나답지 않게' 따위의 수식어는 빼 둘 작정이다. 내가 나 자신을 검열하기 시작한 것도, 나의 차가운 면 혹은 대책 없는 면을 내 일부로 받아들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것이 '내가 사실은 나쁜 사람이면 어떡하지'라는 생각에 몰두하게 만들었다.


모든 게 나다. 어쨌든 모든 행동의 실행 여부를 판단한 건 나다. 판단이 잘못된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을 때 진심으로 사과하기를 미루지 않았던 것 역시 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 잘못만 기억하는 누군가는 결국 나라는 사람의 일부분만 보겠다고 결심한 것일 테니까. 그 결심도 존중하지만 못지않게 내 자존감도 존중하기에. 나는 '그건 내가 아니야'라며 부연 설명하는 일은 더 이상 하지 않기로 결심했다. 그리고 나 역시 누군가에게 해명을 바라지 않을 생각이다. 당신은 내게 노란색이지만, 누군가에게는 파란색일 테니.

매거진의 이전글 약 기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