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목표와 방향성을 정하는 방법

우리 서비스가 추구하는 것은 무엇일까? 무엇을 해야 할까?

by 심씨

안녕하세요 심씨입니다.


지난 1편에 이어, 오늘은 '방향성'에 대해 이야기해 볼 예정입니다. (1편을 아직 못 보셨다면 링크를 확인해 주세요) 이번에도 전제 조건은 동일합니다. 다만, 개인 또는 팀 단위의 업무보다는 회사의 목표와 방향성과 관련된 더 큰 범위를 다뤄볼까 합니다. 저에게 질문을 던져주신 CTO님의 의견이 아니라 제 생각인 점 참고해 주세요..ㅎㅎ


우리 서비스에 시간과 돈을 무한하게 투입한다면 어떤 서비스가 될까?


만약 우리 서비스가 시간과 자원에 구애받지 않는다면 어떤 모습일지 상상해 보는 과정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자원이 제한적인 현실에서는 종종 많은 것을 포기해야 하지만, 이러한 질문은 WHY를 명확히 정립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현재 상황을 잠시 내려놓고, '우리가 궁극적으로 되고 싶은 모습은 무엇일까?', '무엇을 하고 싶은 걸까?'에 대한 답을 얻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다음에 상황에 맞춰 목표를 조정하고 하나씩 실행해 나가면 되니까요.


이런 과정은 목표와 방향성 즉, 회사의 Mission과 Vision을 설정하는 것과 같습니다. 대부분의 회사 소개 페이지를 보면 나와있는 개념인데요. 우리는 어떤 목표를 가지고 있고, 어떻게 목표를 달성할 것인가를 정의하는 두 가지 속성입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넷플릭스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미션 : to entertain the world

비전 : Becoming the best global entertainment distribution service


'세상을 즐겁게 만들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고, 이 목표를 '최고의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유통 서비스가 되어 달성하겠다'는 방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대부분의 회사는 미션과 비전을 통해 목표와 방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게 명확하지 않을 때 위에서 말씀드린 내용을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우리 서비스가 궁극적으로 되고 싶은 것이 무엇일까? 현재 처한 상황을 잠시 내려놓고, '우리가 무엇을 하고 싶은 걸까?'라는 생각을 해보는 것입니다. 항상 한정된 자원과 시간으로 인해 포기하는 것들이 생기기 전에 WHY에 대한 내용을 먼저 정립해 보고, 그다음 현재 상황에 맞게 하나씩 조절해 가면 됩니다. 그럼 이게 왜 중요할까요?



목표와 방향성의 힘

저는 개인적으로 목표와 방향성이 가진 힘을 좋아합니다. 이 글을 적게 된 이유이기도 한데요. 회사에서 겪는 다양한 문제는 이 두 가지의 부재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적어도 의사결정 과정에서는 더욱 그렇습니다. 의사결정의 기준이 되기 때문입니다.


위에서 예시로 들었던 넷플릭스를 생각해 볼까요? 넷플릭스는 2021년부터 게임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콘텐츠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갑자기 게임을?'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넷플릭스의 미션과 비전을 생각하면 이해할 수 있는 의사결정입니다. 세상을 즐겁게 만드는 방법은 영화나 드라마만 있는 것은 아니니까요. 내부에서 어떤 논의를 거쳐 의사결정 됐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적어도 목표에 다가가는 방향성을 가진 의사결정이 됐다는 것은 알 수 있습니다.


유관부서 또는 팀 내부에서 논의할 때도 위와 같은 상황을 겪을 수 있습니다. 더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논의를 위해서 사전에 '미팅의 목표'를 정해야 합니다. 왜? 에 대한 것을 합의한 이후, 의사결정 과정에서 대립되는 상황이 생겼을 때 WHY를 다시 한번 보고 방향성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는 모두 제약된 자원과 시간 속에서 일합니다. 그렇기에 목표와 방향성을 명확히 설정하는 것이 우리의 효율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시간과 자원이 무한하다면 우리는 어떤 모습이 되고 싶은가?”라는 질문을 시작으로, 궁극적인 WHY와 방향성을 설정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리소스가 없다는 핑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