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네이버웹툰의 오랜 독자, 샤인웨이(네이버 아이디명)라고 합니다.
네이버웹툰 담당자분께 메일이 드리는 이유는 웹툰 저작권과 리뷰 문제와 관련해 질문이 있어서입니다.
웹툰 소개나 감상평이 담긴 온라인 게시물을 보면 웹툰 장면 일부를 캡처한 경우가 많은데요. 이런 행위가 저작권법 위반이라는 의견이 있는 반면, 리뷰 목적으로 활용했기 때문에 괜찮다는 의견도 있는데요.
네이버웹툰에서는 리뷰를 위한 웹툰 장면 활용에 대해 어떤 정책인지 궁금합니다.
제가 질문을 드리게 된 배경은 이렇습니다. 블로그에서 '콘텐츠 참견생활' 타이틀로 다양한 콘텐츠 리뷰를 올리고 있는데요.
영화는 네이버 영화에서 제공하는 영상, 이미지 등 시각물이 많은데 웹툰은 그렇지 않더라구요. 그래서 웹툰 리뷰는 아직 단 한 건도 올리지 못했습니다.
질문에 덧붙여 한 가지 요청을 드리면 웹툰 리뷰에 활용할 수 있는 이미지를 네이버 영화와 같은 방식으로 제공하면 어떨까요? 웹툰을 주제로 콘텐츠를 만드는 이들에게 큰 도움이 되고, 웹툰을 홍보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웹툰 독자의 소소한 고민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웹툰 리뷰 컨텐츠의 경우 비상업적인 목적에 한하여 1개회차 10컷 이내의 이미지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저작권자의 요청에 의하여 해당 컨텐츠의 수정/삭제를 요청드릴 수 있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