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사 구간 표기
https://brunch.co.kr/@shinhyoin/111
안녕하세요! 작사가 신효인입니다 :)
한 주 잘 보내셨나요?
<작사 입문 DIY> 다섯 번째 시간입니다.
- 싸비 틀어주세요.
- 가이드를 듣는데, 벌스 나오자마자 '아! 이거다!' 했어요.
- 어쩔 수 없이 브릿지를 다시 녹음했죠.
여러분 '싸비', '벌스', '브릿지' 이런 단어 한 번쯤 들어본 적 있으시죠?
맥락 상 노래의 어떤 '구간'을 뜻한다는 느낌을 받으셨을 거예요. 맞습니다. 곡의 구조를 보여주는 용어들이에요.
청자가 보는 가사지에는 가사가 이처럼 통으로 들어가 있죠.
가창자가 보는 가사지에는 Verse, Pre-Chorus 등의 구간 표시가 되어있어요. 가사지에 구간 표시가 되어있으면 노래의 흐름을 잘 파악할 수 있고, 가창자가 연습과 녹음을 할 때 효율을 높일 수 있어요. 작사가는 필히 구간 표기를 하여 가사 시안을 제출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곡의 형식(song form)을 파악할 줄 알아야 하고, 각 구간을 나타내는 용어를 알고 있어야 해요.
.
구간 표기 용어 먼저 살펴볼게요.
1. Intro
곡의 도입부. 짧은 가사가 들어가기도, 가창 없이 연주만 있기도 해요. 곡의 분위기를 전달하는 구간입니다.
1 2 Let's go
- RIIZE <Love 119>
2. Verse
곡의 '이야기가 시작'되는 구간입니다.
Favorite carols 들려오는 계절 ~ 눈꽃이 피어 lots of love
- 에이스(A.C.E) <Christmas Love>
3. Pre-Chorus
Verse와 Chorus(후렴)를 연결해 주는 구간입니다. Chorus 앞에 위치하여 'Pre-Chorus'라 불려요. 후렴을 향해 고조되는 부분이에요. '빌드 업'을 담당하죠.
One shot ~ Four shot
- 하이라이트(HIGHLIGHT) <Give You My All>
4. Chorus
곡의 하이라이트 구간입니다. '후렴', '싸비(Sabi)'로도 불려요. 곡의 정체성을 보여주는 중요한 부분이죠.
내 어둠을 태워 ~ I wanna feel
- SHINee(샤이니) <The Feeling>
이 곡은 Pre-Chorus가 없는 곡이에요. Chorus 다음 'I wanna feel it ~ Oh oh oh oh oh oh oh' 이 부분은 Post-Chorus입니다.
5. Hook
귀를 사로잡는, 귀에 탁 걸리는, 곡의 포인트가 되는 구간이에요. 곡 안에서 어느 위치에든 들어갈 수 있어요. Hook이 Chorus를 맡는 경우가 많고, 코러스 뒤에 붙어서 Post-Chorus를 맡는 경우도 있어요.
I'm Good I'm great ~ Because I'm grateful
- 키(KEY) <Good & Great>
이 곡의 경우 Hook이 Intro와 Chorus에 들어갔어요.
* 4번 Chorus와 5번 Hook을 굳이 분리해서 설명하는 게 유의미한지 꽤 오래 고민했어요. 일반적으로 Chorus, 후렴, 싸비, Hook이 같은 의미로 통용되거든요. 그런데 제가 Chorus와 Hook이 각각 존재하는 곡을 몇 번 받았어요. 한 곡 안에 가장 중요한 멜로디(Chorus)와 후킹성 파트(Hook)가 따로 있었죠. (아직 발매가 안 되어서 사례로 못 넣었어요..!ㅠ) 그래서 고심 끝에 Chorus와 Hook을 분리해서 넣었습니다.
6. Post-Chorus
Chorus 뒤에 붙어 나오는 구간입니다. 보통 멜로디와 가사가 Chorus와 연결되어 있어요(약간 변형).
앞서 말했듯 정말 새로운 Hook이 Post-Chorus 자리에 오기도 해요.
Hook이 Chorus 자리에 들어가면, Post-Chorus 자리가 Post-Hook이라고 불려요. 그런데 Pre-Chorus가 Pre-Hook으로 표기된 건 아직 못 봤어요. 이럴 때는 대개 'Hook' 떼고, 'Pre'라고 표기합니다.
G-U-I-L-T-Y ~ play like this Uh uh uh uh
- 태민 <Guilty>
Chorus의 마지막 행 '수백 가지 거짓말 Ooh yeah' 다음에 오는 이 부분이 Pre-Chorus입니다.
7. Tag
보통 곡의 끝이나 Chorus의 끝에 붙어서 짧은 구절이 반복되는 구간이에요. Post-Chorus와 유사하지만, Post-Chorus는 Chorus의 확장을 맡고, Tag는 곡이나 Chorus의 끝에 붙어 여운을 주는 역할을 맡아서 둘이 쓰임이 약간 달라요.
So what So what ~ To my star
- 뉴키드(Newkidd) <I'll be there (Korean Ver.)>
'So what'이 반복되고 있죠.
8. Bridge
곡의 후반부에서 '전환'을 주는 구간입니다. 멜로디나 분위기에 변화가 일어나죠.
Believe I believe forever ~ We will be one
- Loossemble(루셈블) <Day by day>
9. Middle 8
위의 6번 Bridge 역할을 하는 8마디 정도의 구간이에요. (Bridge의 일종)
Ah Don't have wings ~ uh 난 너에게로 Dive in yeah
- NCT DREAM <Broken Melodies>
Gonna live ~ 당기는 소리에 start it ~ Ru, ru, run for roses
- NMIXX <Run For Roses>
10. Break
리듬이 이전과 확연히 달라져요. 힙합이나 댄스 곡에서 주로 발견됩니다. (비트 강조, 리듬 중심)
All you need is a ~ 맘을 깨워
- NCT DREAM <Pretzel(♡)>
11. Outro
곡의 마무리
na na na na na na ~ la la la
- NCT Dream <제자리 걸음 (Starry Night)>
Intro와 Outro가 같은 곡이에요.
.
제가 일하면서 마주한 용어들을 정리해 봤어요. '이 용어는 곡의 이런 부분을 말해요.' 보다, '여기가 Pre-Chorus에요!'가 이해하는 데에 훨씬 도움이 되어서 용어 별로 기발매곡을 하나씩 넣어 설명했습니다. 시간을 꼭 따로 내서 곡을 들으며, 곡의 가사지를 보며, 이 글을 읽으며 곡의 구조와 구간 별 명칭을 익히는 연습을 하시길 바라요. 계속 연습하다 보면, '아 여기가 Pre-Chorus구나!' 하는 순간이 와요. 들으면서 착-! 착-! 바로 구간 파악이 되기까지 시간이 조금 걸리는 터라, 입문 때 익혀놓으면 정말 좋아요. 데모 가사지 있는 의뢰보다 가사지 없는 시안 의뢰가 훨씬, 훠얼-씬 많거든요. 듣는 귀에만 의존해서 곡의 흐름을 읽고 가사를 써야 하죠. 'Bridge만 이런 방향으로 수정 부탁드려요.', 'Tag의 그 단어를 대체할 만한 게 있을까요?' 이런 요청을 받았을 때도 곡의 구조를 빠르게 파악하면 수월하게 작업할 수 있어요 :)
너무 어렵게 느끼실까 봐 덧붙이는 말인데, 구간 표기 틀려도 돼요! Middle 8을 Bridge로 써놨다고 해서, Tag를 Post-Chorus로 써놨다고 해서 그걸 문제 삼거나, 좋은 가사를 탈락시키지는 않아요. 구간 표기는 A&R 팀이나 작곡가님께서 수정해 주실 수 있는 부분이고, '잘 모르겠는데 구간 표기를 틀린 채 제출하고 싶지는 않다' 하면 여쭤봐도 되고요. 우리는 곡을 쓴 작곡가가 아니니까 헷갈릴 수 있어요. 작사가의 본분은 가사를 잘 쓰는 것! 구간 표기 헷갈리는 것 때문에 소심해지면, 거기에 너무 많이 마음과 에너지를 쓰면(옛날 제 이야기ㅎ) 가사 쓰는 데에 방해되니까 그러지는 말기로 해요. 곡의 구조와 구간 표기에 대한 기본을 갖추고 필드에 뛰어들겠다는 마음으로 연습하시면 됩니다.
.
위의 11가지 중에서 우리가 알아야 할 '최소 기본'은 Verse, Pre-Chorus, Chorus에요. 대중음악에서 가장 많이 보이는 곡의 형식이 A(Verse) - B(Pre-Chorus) - C(Chorus) 구조이기 때문이에요. 여기에 C'(Post-Chorus), D(Bridge) 등등이 추가된다고 생각하시면 돼요.
아래 곡의 형식(Song form)을 함께 살펴볼까요?
NMIXX
<Sonar (Breaker)>
A1.
하얀 구름은 ~ time yuh
B1.
Wayayaya ~ just like that
C1.
Come a ~ Change up!
Post-C1.
구름 뒤 ~ NMIXX!
A2.
난 안 해 ~ changer
B2.
Wayayaya ~ just like that
C2.
Come a ~ come with me
D.
끝도 없는 ~ love that
Break.
Woo ~ Get it loud
C3.
Come a ~ a so
Outro. (Break Repeat)
Woo ~ Get it loud
A-B-C 구조에 Post C, D, Break, Outro가 들어있죠. 구간 표기에 Verse, Chorus 등을 사용하기도 하고 이처럼 A, B 등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알파벳 뒤에 붙은 숫자가 뭔지 궁금하시죠? 그건 몇 절인지를 나타내주는 거예요. C1은 1절의 C, A2는 2절의 A를 뜻해요. [Verse 1 / Pre-Chorus 2 / Chorus 3] 뒤에 오는 숫자도 마찬가지!
.
저는 작사가 지망생 시절에 작곡가님 블로그를 뒤적이며 파트 구분을 독학했어요ㅎ 2019년쯤에 본인이 작곡한 곡의 가사를 블로그에 올려주시던 작곡가님이 계셨어요. (제가 링크 걸어드리려고 일주일 내내 작곡가님 블로그를 찾았는데, 안 보여요..ㅠ0ㅠ. 제가 못 찾는 건지, 블로그가 없어진 건지 모르겠어요..ㅜㅜ) 그 작곡가님께서 구간 표기를 해서 가사를 올려주셨었거든요. 작곡가님께서 해놓으신 구간 표기이니, 그건 답지잖아요 답지! (얏호) 올려주신 가사지를 보며, 해당 곡을 들으며 노래의 흐름을 읽고 파트를 구분하는 연습을 했었어요.
그리고 저 11개의 용어들은 가수분들의 녹음 비하인드 영상이나, 작곡가님들의 인스타그램 라이브 방송에서 작업 썰을 들으면서 배웠어요..!!ㅎ 이런 영상이나 방송에 '싸비가 어쩌고~ 프리가 어쩌구~' 하는 문장들이 엄청 많이 나와요. 보면서 너무 멋있고.. 나도 알아먹고 싶고..ㅋㅋㅋ 그래서 많이 찾아보고, 파고들고 그랬어요. 방구석에서 혼자서 꼬무작 꼬무작 했던 것들이 훗날 일을 본격적으로 하고서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
작곡가님께서 블로그에 올려주셨던 가사지, 그 답지 덕분에 제가 곡 구성을 익힐 수 있었죠. 저도 여러분께 그러한 도움을 드리고 싶어서 이 글에 13개의 기발매곡 가사 일부를 인용해서 넣었어요. 공부하시는 데에 도움이 되면 기쁠 것 같아요.
Your Mission: 좋아하는 곡의 Verse 2 혹은 Bridge 찾아보기
오늘 내용이 많이 어려웠죠? 덜고 덜었는데도 글이 꽤 기네요. 고생하셨어요. 구간 표기 관련해서 궁금하셨던 점이 이 글 안에서 해소되었기를 바라요.
다음 주 토요일에 또 뵈어요! 좋은 주말 보내세요 :)
* AI 학습 데이터로 글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