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작사가 신효인 May 15. 2022

자신의 장례식에 틀고 싶은 노래가 있나요?

좋아하는, 좋아했던 노래들


자신의 장례식에 틀고 싶을 만큼, 좋아하는 노래가 있나요?


라고, 누가 내게 물어봤다. 꽤 오래 고민을 했지만, 나의 '인생 노래'를 고르는 건 퍽 어려웠다.


현재 내가 즐겨 듣는 노래를 말해야 하나?
아니면 과거에 좋아했던 노래를 말해야 하나?


나의 장례식에 트는 노래는 어떤 의미를 가질까? 나의 취향, 남겨진 내 사람들에게 전해주고 싶은 메시지, 나의 인생 등 '나'에 대해 많은 걸 담고 있을 것 같다. 이렇게 생각하니, 한 곡만 고르는 게 더 어려웠다.


그렇다면, 플레이리스트를 만들어보면 어떨까? 나이대 별로 내가 좋아했던 노래들로, 나의 장례식 때 틀 플레이리스트를 채우면 좋을 것 같았다.



이 글을 준비하며 약 20년 간 내가 좋아했던, 그리고 좋아하는 노래들을 살펴보았다. 그중에서 나의 추억이나, 주변에 내가 전하고픈 말이 담긴 곡들을 골라 약 2시간 분량의 플레이리스트를 꾸려보았다.


언젠가 나의 장례식 때 쓸 플레이리스트를 만들며, 앞으로 살면서 어떤 새로운 곡들이 이 플레이리스트를 더 채워줄지 기대가 되었다. 그러면서 새삼, 지금 살아가고 있는 하루하루와 날 행복하게 만들어주는 이 세상의 노래들이 너무나 소중하게 느껴졌다.


이전까지는 살면서 단 한 번도, 내 장례식에 틀 노래를 생각해본 적이 없었다. 이번을 계기로 시간을 여행하며 추억의 노래들도 다시 들어보고, 인생의 마무리를 생각해볼 수 있어 뜻깊었다. 내 장례식은 내가 좋아했던 노래들, 남겨진 사람들과 나와의 아름다운 추억과 사랑, 그리고 최선을 다해 살다 간 나에 대한 칭찬이 가득하면 좋겠다.


내가 세상을 떠날 때, 고심해서 만든 이 플레이리스트가 남겨진 나의 사람들에게 마지막 선물이 되기를.




여러분은 자신의 장례식에 틀고 싶은 노래가 있나요?


어떤 곡인가요?





매거진의 이전글 학교 폭력을 겪고 있는 너에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