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꿈을 찾는 포포맘 Mar 01. 2021

살림과 육아는 도와주는 게 아니다

부부싸움의 시작

이번 주는 공휴일도 있다 보니 주말부터 쭉 쉬는 날이 많아진다.

더군다나 우리 아이봄방학을 시작해서 그전부터 쭉 쉬고 있다.

엄마들은 쉬는 날이 길어질수록 더 힘들다.



이렇게 쉬는 날이 길어질수록 이상하게 남편과 투닥거리는 일이 많다. 누구나 쉬는 날 더 쉬고 싶고 조금이라도 집안일과 육아에서 자유롭고 싶다. 렇게 서로 누군가는 하겠지 일을 미루고, 그러다가 서로 화가 나고 말 한마디에 버럭 하게 된다.



이렇게 투닥거리다 보니 결혼초 신혼부부 때 싸웠던 일이 기억났다. 이때도 남편의 말 한마디가 불씨가 되었다. 남편의 한마디는 이거였다.

"나는 정말 많이 도와주는 거야"

나는 그 말에 화가 났다.

도와준다니 같이하는 거지 도와준다는 말이 어디 있냐!



나는 너무 화가 나고 억울해서 온갖 얘기를 다했다.

나도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똑같이 엄마가 해주는 밥 먹고, 똑같이 4년제 이상 공부하고, 똑같이 직장 다니는데 왜 도와준다는 말을 하느냐!

그렇게 남편에게 화가 나 이야기했다. 나는 살림은 도와주는 게 아니라 같이 하는 게 당연한 거라 이야기했다. 그렇게 우리의 신혼 초 집안일에 대한 다툼은 일단락되는 듯했다.



그 후 나는 아이를 키우며 나는 자의 반 타의 반으로 직장생활을 포기했고, 프리랜서이지만 전업맘에 가까운 생활을 하고 있다. 그러다 보니 집안일과 육아에 대한 비중은 자연스레 내 몫이 되고 있다.

그렇다. 살림과 육아를 딱 반으로 나눠 할 수도 없고, 자연스레 집에 더 오랜 시간 있는 사람이 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런 상황을 너무나 당연하게 생각하고 주체자는 나이고, 남편은 항상 한 발짝 뒤에서 도와준다는 생각을 하고 있으니 또 화가 나고 속이 터진다.

직장 생활하며 계속되는 야근에 피로 누적으로 쉬는 날 쉬고 싶은 거 이해한다. 하지만 집에 있는 사람도 쉬는 날 쉬고 싶다. 직장에는 퇴근이 있지만, 집안일과 육아에는 퇴근이 없다.



두 사람이 만나 결혼을 하고 가정을 이루었다.

두 사람이 함께 이룬 가정이다. 그러니 집안일도 육아도 함께하자. 살림과 육아는 도와주는 게 아니고 같이하는 것이 당연한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들었다 놨다 밀당하는 그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