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꿈을 찾는 포포맘 Feb 04. 2021

유아교육과? 애 잘 보겠네!

나는 유아교육을 전공했다.

나름 유아교육만 쭉 공부했고, 관련 일도 10년 넘게 해오고 있다.

이런 내가 전공 때문에 매번 듣는 지긋지긋한 말이 있다.

바로 "애 잘 보겠네!" 이 말이다.



유아교육과 학생 때부터 명절날 조카, 어린 사촌들을 보는 건 내 몫이었다.

왜? 전공이니까...

졸업을 하고 회사를 다니며 소개팅을 하거나 사람들을 만나면 또 항상 같은 말이었다.

"아이 좋아하고, 잘 보겠네요."

결혼을 하고 아이를 키우니 또 이런 말을 듣는다.

"전문가니깐 잘 키우겠네."


자격증이 있으면 뭐하나.. 내 아이 키우는 건 자격증과는 관련없다.


아니다.

나는 전공만 했지, 아이 키우기에는 초보 엄마다.

중이 제 머리를 못 깎는다 하지 않았는가

나는 내 아이가 젤 힘들다.

전공서적에는 일반적인 이론에 대한 이야기이지 내 아이에 대한 이야기는 없다.



이론처럼 모든 아이들이 적용된다면 세상에 힘든 부모는 없을 거다.

그냥 난 조금 더 평균적인 아이에 대한 것을 공부했을 뿐 내 아이에 대한 공부는 지금도 진행 중이다.



아이에 대해 잘 아는 사람은 부모이다.

하지만 내 아이에 대해 잘 모르는 것도 부모이다.

세상 모든 아이들은 같지 않고, 그러기에 육아에는 정답이 없다.

그래서 유아교육 전공 엄마도 내 아이 보기는 힘들고, 자신이 없다.



하지만 조금이라도 내 아이를 위해 노력하는 엄마는 되려고 노력 중이다.

신생아 엄마보다는 돌 아기 엄마가 더 아이를 잘 볼 것이다.

엄마는 이렇게 경험으로 성장한다.

오늘도 나는 내 아이에 대한 경험치를 늘려갈 뿐이다.




작가의 이전글 책이 많다고 책육아가 아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