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상현 Oct 06. 2021

#116 나는 무엇을 하고 있을까?

#116 나는 무엇을 하고 있을까?


나는 당신의 말이 궁금하지 않습니다. 당신의 행위도 궁금하지 않습니다. 단지 당신의 습관이 궁금합니다.


말과 행위는 다를 수 있지요. 그 행위는 그저 어쩌다 한 번 한 것일 수도 있고요.


나는 당신이 누구인지 궁금합니다. 나는 당신의 습관이 궁금합니다. 반복적으로 하는 행위 말입니다.  


‘우리가 하는 반복적인 행동이 누구인지를 말해준다. 그러므로 중요한 것은 행위가 아니라 습관이다.’ -아리스토텔레스 -


결국에는 그 습관이 지금의 그를 만들지요. 그가 반복적으로 하는 행동이 그가 누구인지를 설명하지요.


그 많은 습관 중 무엇을 봐야 하냐고 물으신다면, 하루 중 가장 먼저 하는 걸 보면 그 사람을 알 수 있다고 말하겠어요.


그의 직업이 무엇이든 간에 하루의 처음을 열면서 글을 쓰고 있다면 그는 작가이고, 운동하고 있다면 운동선수이지요. 하루의 시작을 명상으로 시작한다면 명상가이고, 기도로 시작한다면 종교인일 테고. 그의 직업이 무엇이든 간에.


하루의 시작에 글을 쓰지 않는 사람이 직업란에 작가라 쓰더라도 그는 작가가 아니고, 하루의 시작을 기도로 시작하지 않는다면 그는 직업만 종교인이겠지요.


그런데 나는 무엇을 하루를 열면서 하고 있을까. 나는 무엇을 반복적으로 하고 있을까. 당신은요?

매거진의 이전글 #115 어떻게 설득했을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