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상현 Nov 13. 2021

#120 목적어와 주어로서 생각

#120 목적어와 주어로서 생각


공부할 때나 계획할 때 생각을 하는 것과

저절로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생각의 차이


생각이란 똑같은 단어를 사용하지만

두 가지 생각은 다른 생각


하나는 목적어 생각

또 하나는 주어 생각


목적어인 생각의 주어는 누구?

그 주어는 나이고 내가 생각을 하는 것


주어인 생각의 목적어는 누구?

그 목적어는 나이고 나를 찾아온 것


내가 생각을 하면 머리가 안 아픈데

생각이 나를 휩싸면 머리가 무겁다


내가 생각을 하는 것은 필요한데

생각이 저절로 나는 것은 나에게 꼭 필요한가


내가 생각을 하는 것과

생각이 나를 괴롭히는 것


내가 생각을 바라보면 내가 주인이지만

생각이 나를 휩싸이게 놓아두면 생각이 주인 노릇


주객이 전도된 상태에서

나는 생각의 노예가 되어 버린다


머무는 이는 주인이고

지나치는 이는 손님


주어 생각은 나를 지나가는 존재일 뿐

나에게 잠시 머물렀다 지나가는 손님


그가 어디에서 와서 어디로 가는지

나는 알 수 없지만


주어 생각이 찾아오면

나는 그를 손님으로 맞이하고


그가 지나가게

고요히 바라볼 뿐


그는 지나갈 테니


—————————————————

(며칠 전 저를 찾아온 생각으로 머리가 무거웠습니다. 결정을 빨리 내리지 못하는 주인장을 비웃듯 손님은 떠나지 않고 머릿속을 독차지하려 합니다.

주말 아침 다음 글귀를 읽고 저의 생각 조각을 끄적여 봅니다.)


‘생각은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공부할 때나 계획할 때나 일할 때 머리를 써야 합니다. 이런 생각은 필요하고 우리를 괴롭히지 않습니다. 두 번째 종류의 생각은 저절로 일어나는 습관적인 생각입니다. 이 생각들을 버려야 합니다. (…) 습관적인 마음에서 일어나는 생각을 믿고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 모든 고통과 업의 원인입니다.’

<용수 스님의 코끼리>



매거진의 이전글 #119 고요 속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