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사담 Jul 29. 2023

능력못지 않게 중요한 것은 덕이다.

[사기열전 상앙 편] 사기열전을 통해 배우는 삶의 지혜

상앙(기원전 390년~기원전 338년)은 위나라(衛) 왕의 첩의 아들로 태어났습니다. 씨는 공손(公孫)씨, 성은 희(姬)입니다. 이름은 앙입니다. 그래서 공손앙이라고도 불립니다. 그는 진나라의 재상이 되어 이후 진나라가 분열된 중국을 통일하는데 커다란 기초를 쌓은 인물입니다.


상앙



위나라를 떠나 진나라로 가다.


상앙은 위(魏) 나라 재상 공숙좌를 섬겼습니다. 공숙좌는 위왕에게 자신의 후임자로 상앙을 천거를 하였으나 왕이 거절하자, 상앙에게 위나라를 떠나라고 합니다. 상앙은 전국적으로 인물을 모집하고 있는 진(秦) 나라로 떠나게 됩니다. 진나라 왕 효공에게 유세를 한 후 크게 신임을 얻어 진나라의 신하가 됩니다.



이목지신(移木之信), 나무 옮김의 믿음


상앙은 법가(法家) 출신답게 법으로 나라를 다스려야 한다고 하고, 법을 만들어 집행하고자 하였으나, 백성들이 따르지 않을까 두려워하였습니다. 상앙은 큰 나무를 남문에 세우고 나무를 북문으로 옮기는 자에게 10금을 주겠다고 합니다. 백성들은 그 말을 믿지 못하고 행동에 옮기는 사람이 없자, 상앙은 상금을 50금까지 올립니다. 어떤 사람이 그 말에 나무를 옮기자 그에게 50금을 주어 자신의 말에 신의가 있음을 백성이 알도록 하자 상앙이 만든 법은 백성들에게 빠르게 전파되었습니다.



중국 통일의 기초를 닦은 상앙


상앙의 법령은 농업 생산량을 높이고, 군사력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제정되었고, 세금을 공평히 하고 도량형을 통일하였습니다. 법령이 시작되자 익숙하지 않은 수많은 사람들이 법을 어기게 되고, 태자조차 법을 어기게 되었습니다. 상앙은 법의 준수에는 귀천이 없다고 여기고, 태자를 처벌하고자, 태자 대신 태자의 스승과 측근의 이마에 먹을 새기는 형벌(묵형)을 가하자 이를 들은 백성들은 놀라고, 법을 지키게 됩니다.


법령이 시작되자 백성들은 모두 만족하였고, 도둑이 없어지고, 길에 떨어진 물건을 줍는 사람이 없으며, 나라는 번영하게 되었습니다. 상앙의 만든 제도는 그의 사후에도 이어져 진나라가 중국을 통일하는 기초가 됩니다.


상앙은 진나라의 세력 확장을 위하여 이웃국인 위나라와 전쟁을 벌입니다. 위나라는 공자 앙을 장수로 삼아 싸우게 하였으나, 상앙은 공자 앙과 서로 가까운 관계이니,  전쟁을 하지 말자고 하며, 같이 술을 같이 마시며 이야기를 하자고 권합니다. 공자 앙이 이를 믿고 술자리에 참석하나, 이때 상앙이 공자 앙을 습격하고 위나라 군대를 공격합니다. 위나라는 크게 패배하고, 위나라의 서쪽 땅을 진나라에게 주고, 수도까지 진나라와 가까운 안읍에서 가장 먼 대량으로 옮기게 되는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물러날 때를 알아야 한다


이후 10년이 지나자 많은 귀족들이 상앙에 대한 불만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때, 상앙은 조량이라는 인물을 만나게 됩니다. 조량은 상앙이 나라를 덕으로 다스리지 못한 것의 문제점과 위험성을 지적하며, 자리에서 속히 물러나는 것이 위기에서 벗어나는 길임을 충고하나, 상앙은 이를 듣지 않습니다.


조량과의 만남 이후 5개월이 지나 효왕이 죽고 태자가 자리를 이었습니다. 상앙은 반란 혐의를 받고 체포령이 떨어지자 급히 위나라로 떠났으나, 위나라는 상앙에 대한 원망이 많은 터라 진나라로 돌려보냅니다. 상앙은 자신의 봉읍지에서 사람을 모아 군사를 일으켰으나, 진나라 군대에 의해 죽음을 맞고, 진나라 왕은 상앙의 시체를 머리와 사지를 말로 끌어 찢는 형벌인 거열형에 처하고, 그의 집안사람들은 모두 죽였습니다.




상앙에 대하여 사마천은 성품이 각박한 사람이라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또한 그가 진나라를 번영하게 하는데 크게 기여한 인물로 평했습니다.


상앙은 재주와 능력은 많았으나, 사람의 마음은 얻지는 못했습니다. 자신이 만든 제도와 계획으로 나라가 부강하게 되었지만, 상앙은 자신의 업적에 따라 상승하는 지위 이상의 권력을 즐겼고, 다른 사람에 대한 이해와 배려는 부족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럼에도 조량의 충언에 귀를 기울였다면 마지막 기회는 있었을 텐데, 이마저도 들을 수 있는 귀가 없었습니다.


상앙의 이야기를 보면 능력도 중요하지만, 덕도 중요하며, 충언을 들을 수 있는 귀가 무엇보다 귀중함을 알게 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