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슝 shoong Nov 02. 2023

회사가 망할 때마다 넋두리하러 간 곳은?












































21년 동안 직장 생활하면서 9군데 회사를 다녔다.

그중 7군데 회사는 팀이 망해서 없어지거나 회사가 망해서 없어졌다.

회사가 거의 2년 주기로 망할 때마다 나도 나의 힘듦을 누군가에게 얘기하고 싶었다.


그럴 때 나는 넋두리를 하러 가는 곳이 있었다.

털어놓고 나면 마음이 좀 편해지고 위로를 받고 온다.


두 번째로 회사가 망했을 때 대학교 때 친구가 생각나 전화를 걸었다.

대학교 친구 중에 제일 먼저 결혼해서 제일 먼저 아이를 낳은 친구였다.


“회사가 망했어”

“....”

“우리 집으로 와”

같은 서울아래 살고 있지만 우리 집과는 정 반대 방향에 살고 있는 친구라 한 시간이 넘게 걸리는 곳이라 큰 마음을 먹고 가야 한다.

그날은 그냥 가고 싶었다.


그 당시에 나는 아기들을 좋아하지 않았다.

이모 조카들 하고 같이 지냈을 땐 그냥 떼쓰고 우는 생물체로 여겨졌다.


친구 집에 가니 세상 스타일리시 하던 친구는 머리는 까치집에 옷은 후줄근하고 샤워도 못 하고 세상 거칠거칠 피곤해 보였다.


아이는 처음 키워보는 거라 이렇게 힘든 줄 몰랐단다.

육아에 지쳐 제대로 씻지도 못하고 먹지도 못한 친구가 짠해 보였다. 친구랑 얘기를 나누다가 갑자기 친구가 벌떡 일어니더니 아기 좀 보고 있으라면서 나에게 넘겨주는 게 아닌가?

나는 어쩔 줄 몰라하면서 허우적거리며 아기를 받아 들었다.


친구는

“야... 나 샤워 좀 하고 올게”

“나 똥 좀 쌀게”

“나 여유 있게 커피 좀 마실게”

”애기 좀 보고 있어 “


어설프게 아기를 안고 어색하게 아기를 쳐다봤다.

눈이 마주쳤다.

뭔가... 쪼만한 게 옹알옹알거리며 꾸물 락 거 린다.


잠시 후 말끔한 모습으로 커피를 타서 들어온 친구

“나- 샤워 했.....


“이모가 회사가 망했어... 회사를 또 구해야 해...”

“포트폴리오도 만들어야 하고 이력서도 다시 만들....”


아기랑 같이 누워서 알아듣지도 못하는 아기에게 넋두리를 하고 있는 나를 내려다본다.

“내 칭구... 나보다 짠한데...”

“이모 넋두리 좀 잘 들어줘~ ㅋㅋㅋㅋ”

“너나... 나나...ㅋㅋㅋㅋㅋㅋㅋ“

“내 칭구 파이팅... 나도 파이팅...”



그리고

이 년 뒤 

나는 또 그 친구 집에서 넋두리를 하고 누워 있었다.

이번엔 둘째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모가 회사가 또 망했어...”

“근데... 돈도 못 받았어...”

“이모가......”


이 모습을 본 내 친구는

“데자뷔니? ㅋㅋㅋㅋㅋ”


그 뒤로 나는 넋두리를 하러 친구 집에 가지 않았다.

왜냐?


- 다음 화에 계속 -




슝shoong 직장인 공감툰 웹툰 공감툰 직장인툰 손그림 캐릭터
매거진의 이전글 사회성 없는 INTP가 21년 동안 직장생활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