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슝 shoong Jul 26. 2024

퇴사 후 나는 요즘) 좋아하는 일로 돈 벌기 힘드네..






























퇴사 후, 나는 요즘)

퇴사 후 나는 요즘....

1월부터 7월까지 어린이 도서 책 삽화 작업을 맡아 작업을 하고 있었고, 7월에 긴 여정의 작업을 마무리했다.

처음에 의뢰를 받았을 때 그림을 그려야 하는 개수에 놀라고, 그림을 그리는 기간에 놀랐지만 여유 있게 그림을 그릴 시간을 주신 거였다.


삽화 작업을 부탁하신 편집자님은 내 그림을 좋아하는 팬이라며 삽화작업을 요청하시면서 내 스케줄에 최대한 맞춰주신다고 그림을 꼭 그려달라고 하셨다.

감동이었다. 내 그림을 좋아하는 사람은 별로 없었는데 내 깨알 유머를 알아주셨다.


퇴사하고 운 좋게 매년 한 권씩 책 삽화 작업을 하게 되었는데 이번에 들어온 삽화작업은 어린이 책이었다.

초등학생 조카 1.2.3.4호들이 본인들이 읽을 수 있는 이모가 그림을 그린 책을 보고 싶다고 했는데 조카들 나이 대 책이어서 고민은 됐지만 작업을 하기로 했다.


웹디자이너로 20년을 일하고 더 이상은 하고 싶지 않았다. 퇴사 후를 생각해 내가 하고 싶었던 캐릭터를 그리면서 조카들과 있었던 이야기를 그리는 육아툰을 시작으로 일상이 웃픈 내 이야기를 그리는 일상툰, 스트레스받는 직장인들을 위해 대신 질러주는 이야기 직장인툰 세 가지를 그리면서 작업 의뢰가 근근이 들어왔었다.


의뢰를 주신 것도 감사하고 처음엔 자신이 없었는데 그래도 한 컷 한 컷 열심히 그리다 보니 재미있고 그림을 그리고 있는 내가 좋았다.


1월부터 7월까지 매주 하루 편집자님에게 이미지를 넘겨주고 피드백을 받으면서 지내다 보니 나도 뭔가 소속감이 생긴 것 같은 느낌이 들고, 일을 하고 있다는 안도감과 함께 누가 물어보면 ‘그림 그려요.’라고 말할 수 있었지만 막상 끝나 갈 때가 되니 불안해지기 시작했다.

통장도 텅장이 되어 가고 있었다. 나름의 알바도 하고 있지만 숨만 쉬어도 나가는 게 돈 아니겠는가?...


좋아하는 일을 찾은 것 같은데 먹고 살기엔 충분치 않다네... 당장 먹고사는 게 급하다 보니 좋아하는 일보다는 돈을 벌 수 있는 일을 찾게 되는 것 같다.

좋아하는 일로 몇 천, 몇 억을 벌었다는 사람들도 많지만 내가 할 수 있는 범위 안에서는 아직 그 기회를 만들지 못했다.


좋아하는 일을 하기 위해서는 또다시 진짜 돈을 벌어야 한다. 벌어야 하는데 나는 자꾸 뒷걸음질 처진다.



슝shoong 일상툰 drawing webtoon 공감 일상 백수


매거진의 이전글 국회의원 당선되면 밀린 월급 준다던 사장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